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엔이방인 김상엽 Mar 20. 2018

[글로벌 이슈] UNEP Fintech & SDGs

유엔 환경계획 핀테크와 유엔 지속가능발전 목표

금융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금융 시스템은 혼란과 변화에 있고 외환 위기와 여파로 엄청난 혼란이 야기되어 국제 정치 경제 전반에 걸친 장기간의 저성장과 불안정을 초래했다.


금융 시스템의 전환은 부분적으로 정책 및 규제를 통한 이러한 혼란에 기인하며 신흥 국가의 글로벌 금융 형성에 대한 영향을 심화시키기도 했다.

그리하여 국제사회가 유엔 지속가능발전 목표 및 금융 기술혁신을 포함한 더 광범위하고 폭넓은 방향제시를 하기 시작했고 불평등의 증가, 기후 변화의 영향 및 세계 경제를 뒷받침하는 자연 재원의 광범위한 악화에 대처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럼 유엔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금융 시스템의 연계가 효과적인가?


글로벌 금융은 틀림없이 가장 복잡한 동적 적응시스템이고, 수백만의 금융 기관과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매일 시행하는 수십억 건의 거래가 지구 상의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다. 이러한 거래를 단순히 추적하려는 시도는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안정화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만큼 쉽게 구현할 수 없으므로 설계하기가 어렵다.


Fintech와 같은 전환 드라이버는 '기술 코드'가 컴퓨터 과학자, 변호사, 암호 작성자, 정책 입안자 및 도메인 전문가 등 관련된 여러 분야의 접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책 지침을 어떤 면에서 보면 더 어렵게 만든다. 그것은 시스템의 복잡성과 역동성을 극적으로 증가시켜 많은 현재의 정책 장비를 덜 효과적으로 만들거나 혹은 중복되게 만든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은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및 인공지능의 결합은 새로운 정책수단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기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지구상의 모든 이들에게 금융 서비스 및 관련 기회에 대한 액세스 및 제어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그리고 유엔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고 믿는다.


다음 보고서는 금융 기술 (핀테크, fintech) 혁신에 의해 금융 시스템의 핵심 기능이 어떻게 붕괴될 수 있는지, 그리고 금융 기술 자체와 유엔 지속가능발전 목표와의 조화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평가를 담고 있다. 좋은 정보이니 관심있게 보기를 바란다.


사진출처: UNEP Report | Fintech and Sustainable Development: Assessing the Implications


Disclaimer - This post was prepared by Sang Yeob Kim in his personal capacity. The opinions expressed in this article are the author's own and do not reflect the view of his employer.


#국제기구 #해외취업 #유엔 #인턴 #영어 #스페인어 #UN

작가의 이전글 [글로벌 이슈] 라틴 아메리카 선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