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동욱 Apr 17. 2024

초한의 영웅 한시로 만나다 28

이경동(李瓊仝), 「진평(陳平)」

28. 옷을 벗고 노를 젓다

糠覈空令孺子肥(강핵공령유자비)   거친 밥은 부질없이 진평을 살찌게 했고       

人言盜嫂我全疑(인언도수아전의)   형수 사통했다지만 나는 다 의심하네.  

平生謾說奇謀六(평생만설기모륙)   평생에 기묘한 꾀 여섯이라 허투루 말하지만 

裸棹舟中自一奇(나도주중자일기)   배 안에서 옷 벗고 노 저은 것도 또 다른 기묘한 꾀네.  

이경동(李瓊仝), 「진평(陳平)」     


[평설]

진평은 재주가 있었지만 그만큼 오명(汚名)도 따라다녔다. 대표적인 것은 형수와 사통하고 사람들에게 뇌물을 받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뇌물은 수중에 무일푼이라 어쩔 수 없이 받은 것이었고, 형수와 사통했다는 소문은 진위가 분명치 않다. 1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진평은 집이 가난한 데도 훤칠하고 잘 생겨서 사람들이 말하곤 했다. “집도 가난한데 뭘 먹고서 이렇게 살이 쪘소?” 저자는 이러한 진평에 대한 기존의 평가들이 다 의심스럽다고 하며, 진평에 대해 새롭게 평가할 것을 시사했다.   

진평은 잔꾀가 많은 꾀돌이였다. 그는 여섯 가지 기이한 계책을 냈던 것으로 유명하니 여기서 육출기계(六出奇計)란 말이 나왔다. 진평은 여러 번 주군을 바꾸었다. 위(魏)나라를 거쳐 초(楚)나라에 있다가 한(漢)나라로 갔다. 초나라에서 한나라로 갈 때에 벌어진 일이다. 진평이 나룻배를 타자 뱃사공이 진평의 범상치 않은 용모를 보고 귀중품이 있을 거로 생각해서 죽이려 들었다. 진평은 미리 그 사실을 알고 일부러 옷을 홀딱 벗고서 배의 노질을 도와주어, 자신이 아무것도 지닌 것이 없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 일은 여섯 가지 계책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또 다른 하나의 계책으로 뽑을 만하다고 했다. 대체로 진평에 대해 긍정적으로 재평가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초한의 영웅 한시로 만나다 2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