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 Nov 07. 2019

그저 인연이 아니었다고 생각하면 그만인 것을

화장이 짙어질수록 마음은 외로워지니 말이다


믿었던 사람

혹은 나를 믿는 사람과

갑작스레 균열이 생길 때가 있다


가까웠던 만큼 상처가 깊어

다시는 떠올리기 싫은 아픈 사람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도

그때가 좋았는지

미련이 남은 것인지


자꾸 뒤를 보게 돼


떠난 사람이나

남겨진 사람 모두

잃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








기다리기만 하는 사람이 있다

기다리기만 해 놓고 왜 다가오지 않느냐는 사람이 있다


마치 상대방에게 

모든 주도권이 있었다는 것 마냥








내가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나는 누군가에게 상처를 받고

내가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나는 누군가에게 상처가 된다


그 모든 것에 연연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우리는 때가 맞지 않았던 것을

그저 인연이 아니었다고 생각하면 그만인 것을







사는 동안

이 세상에 혼자만 남겨진 것이 아니라면

상대를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때론 무섭고 상처가 되며

포기하는 순간까지 오더라도


다시

다시 노력해야 한다







비교는 둘 중 하나다


비: 비극적이거나
교: 교만해지거나







이전 05화 오늘 너를 만나고 내일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