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인 Apr 07. 2021

외부 매체 콘텐츠 디자인 가이드 제작기

브랜드의 외부 매체는 어떻게 가이드 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사람인 디자인실 Dori입니다.

요즘 사람인 디자인실에서 브.꾸(브랜드 꾸미기..✨)가 한창인데요.

오늘은 사람인의 외부 매체 디자인 가이드를 소개해 드릴 거예요.


외부 매체는 사람인 브랜드 서비스 외에 다양한 SNS 활동으로 여러분과 더욱 가까이, 친밀하게 소통하는 곳이랍니다. 대표적인 매체로 유튜브, 인스타그램이 있지요! (구독과 좋아요, 알림 설정, 팔로미.. ^.< 아시죠?)


요번 작업은 BX 팀에서 진행 중인 브랜드 가이드를 기반으로, 외부 매체에도 사람인의 아이덴티티를 녹여내보자!에서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고객에게 우리 사람인을 알려드리기 위한 고민은,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지도 모르니까요.


혹시 브랜드 가이드 1탄을 안 보셨다면, 보고 오실까요?

https://brunch.co.kr/@jsooni12/15








가이드에 앞서


Dori가 먼저 진단하고, 사람인 BX 팀과 열심히 의논했답니다. (..Dori 혼자서는 못했을 거예요. I♡BX) 그리고 여러 유관부서들과 협의해보았어요. 현재 사람인의 외부 매체에서는 취준생, 직장인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너무 많은 부서에서 동시다발적인 진행을 하고 있는 점, 이번 외부 매체 가이드가 처음인 점! 이 가장 문제였지요.


그러니까... 이제 막 시작한 거예요!





개선 방향


먼저, 사람인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적극 활용할 것.

BX 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 가이드로 일관된 톤 앤 매너를 연출할 것.

각 매체에 특화된 가이드를 정의하여서 운영에도 용이하도록 할 것.


이렇게 사람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하여 외부 매체 콘텐츠 가이드를 진행하고자 방향을 잡았습니다.





브랜드 에센스의 활용과 확장

사람인의 브랜드 에센스를 활용한 익스텐디드 아이덴티티에요.


심볼 요소, 패턴, 일러스트가 가장 큰 비주얼적 요소인데요, 이 요소를 내부에서 외부로- 매체별로 점진적으로 확장시켜나고자 한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만의 규칙도 필요했지요.





브랜드 가이드 매트릭스

매체별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콘텐츠별 정보 전달의 효율과 가독성 등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브랜드 가이드 매트릭스를 제작했어요. 비주얼 요소를 남발하거나, 아이덴티티의 표현이 되지 않는 상황을 피하는 규칙이 되어주고, 또 디자인 업무와 관련이 적은 부서의 길잡이가 되어주기도 할 거예요.





상세 디자인 가이드


그리하여 탄생한 외부 매체 가이드 디자인입니다! 각 콘텐츠와 매체는 앞서 소개 드린 브랜드 가이드 매트릭스가 적절하게 ~ 적용되었답니다. 매체별 특성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 부분은 있지만, 전체적인 디자인 스타일은 통일되어 있는 점을 보실 수 있어요.



앞으로도 외부 매체 콘텐츠 디자인은 다양한 서비스 소개와 더불어서 유용한 정보들이 여러분께 잘 전달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랍니다.


지켜봐 주세요!




그럼 20000.




작가의 이전글 1탄)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시작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