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랑 Apr 12. 2024

충만한 하루

sep 14 2021 


화성땅 밟아보기 vs 하루 종일 '기쁜'상태 유지하기 


오늘 하루 굉장히 충만했다. 아침에 일어나 잠시 명상을 하고 남자친구와 밥을 먹고 출근을 했다. 

출근 후 수업 준비를 하고 아이들을 하나씩 맞이하며 아이들의 웃는 낯에 덩달아 웃게되었다. 그렇게 

수업을 시작하고 말을 안듣는 아이도 수업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었지만 그냥 그런데로 즐거웠다. 


그냥 그런데로 즐거움. 이 느낌을 느끼게 된 것은 얼마되지 않았다. 


전통에 따라 조금씩 해석이 다를 수 있겠지만, 열반, 즉 nirvana라는 단어는 원래 '불길이 꺼진 상태'를 의미했다. 그것이 번뇌이든 불이든 욕망의 불길이든 그것이 이제는 다 타버렸거나 큰 바람이 훅 불어와 꺼져 없어졌다는 것이다. 이것이 열반이라는 개념의 전부이다. _미네소타 불교철학강의 


작년부터 하루 중 드는 생각들을 빠짐없이 생각이 떠오르는 즉시 다이어리나 메모장에 적어왔다. 딱히 굳은 각오로 이루어진 행동은 아니고, 생각이 너무 많아 하루가 산만하고 또 그 부담이 산만해져가 제정신으로 일에  집중할 수 없구나 알게되었을 때 무슨생각이 그렇게 많은지 한 번 보기나하자하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그리고 충격적인 사건 부끄러운 실수를 겪고나면 친구에게 꼭 호들갑 떨면서 이야기를 해야 그 일에 대한 색채가 덜어지는 부류의 사람인데 글을 쓰는게 나에게는 그런 일이었다. 


참 많은 생각들이 일어났다. 그 중의 대부분은 나의 혼란스러운 상태에 대한 진단이었다. 미래에 대한 걱정 과거에 대한 후회 부끄러움과 두려움. 그리고 그 감정이 얽힌 실을 풀어줄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매일 듣고 읽으며 다시 그 두려움을 느끼고 괴로워했다. 1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것이 바뀌었다. 일상의 비밀을 푸는 것이 나에게는 큰 과업이었기에 그 과정에 올라 이미 걷기 시작했구나 알게된 오늘 조금이나마 기록을 해놓는다. 





작가의 이전글 견디기 벌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