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뒤적거리며 나 홀로 수채화를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를 살펴보았다.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가르쳐주는 채널을 찾아서 가입신청을 했다. 보기에도 예쁘고 나중에 다른 작품을 할 때도 도움이 될 만한 예제를 하나씩 따라 그려보기로 했다.
1. 은하수/소행성 그리기 from TILLITH
https://www.youtube.com/watch?v=TOe5DAnFkI4&list=PLJUw1ElHWHfSb2zeLUBCSI7_efS0FWUnu&index=11
무려 150만 뷰가 훌쩍 넘을 정도로 인기 있는 수채화 예제인데 따라하기도 쉬우면서 결과물이 참 아름답다. 예제처럼 원형으로 그려도 좋고 네모나 다른 도형을 그려서 시도해도 괜찮을 것이다.
아래는 필자가 응용해본 것인데, 세 가지 색을 세 모퉁이에 칠을 한 후 물만 묻힌 붓으로 풀어주어서 자연스럽게 섞이도록 했다. 이 때는 붓을 잡는 것조차 어색했지만 예쁜 색상의 물감을 다루는 일이라 매우 재미났다.
2. 스케치 없이 장미꽃 그리기
장미를 그려보고 싶은데 스케치 없이도 가능할까. 겹겹이 꽃잎이 예쁜 장미를 가장 쉽게 그리는 방법과 가장 아름답게 그리는 방법을 알려주는 유튜버를 찾았다.
- 가장 쉽게 장미 그리기 from Harmony Thoughts
https://www.youtube.com/watch?v=zW8tMflDyXQ
먼저 선으로 장미의 형태를 잡아주고 그 선을 면으로 풀어주면 꽃잎이 된다. 톤의 강약으로 입체감이 생겨났다.
여러 개를 그려 자연스럽게 연결해주고 잎을 달아주니 앙증맞은 장미 꽃다발이 되었다. 처음엔 모양을 잡는 것도 쉽지가 않지만 연습을 통해 극복이 가능했다.
-가장 아름답게 장미 그리기 from Wei Taillandier
https://www.youtube.com/watch?v=ZQALg8LPgn0&list=PL43b33Yx9hxweynLr_UL8qBCxWD2G6te2&index=17
이 채널에는 주로 꽃을 그리는 영상이 올라오는데, 정말 아름답고 생생하다. 필자가 아는 유튜버 아티스트 중에 장미를 가장 잘 그리는 분이다.
그 가운데 스케치 없이 장미를 그린 이 동영상은 마치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직접 따라 그려보진 못했지만, 이 정도 수준의 화가들은 어떤 방식으로 물감과 붓을 다루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3. 라벤더 그리기 from SVVA Jewels
https://www.youtube.com/watch?v=KylNz4aPn6g
이 채널엔 수채화 초보자들이 따라하기 좋은 예제들이 아주 많다. 특히 밑그림을 따로 그리지 않아도 되어 짧은 시간에 완성까지 가능하다. 그중 라벤더 예제는 꽃잎을 표현하기 위해 점을 찍기만하면 되기 때문에 쉽게 따라 할 수 있었다.
필자는 예제와는 조금 다르게 꽃잎의 색상에 변화를 주어서 그려보았다. 잎모양도 라벤더랑은 조금 달라 보인다는 게 함정이긴 하다. 그 덕분에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라벤더 시스터즈가 완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