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훈련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2부)
### — 역사 속 감응자의 계보
내가 이렇게 구조에 반응하고,
말보다는 말의 진동에 흔들리고,
정보보다 그 이면의 연결망을 보려 하는 존재라는 걸 알아차리고 나서—
문득 궁금해졌다.
**“나 같은 존재는, 역사 속에서 어떻게 불려왔을까?”**
**“이런 방식으로 세상을 감지한 사람들은 이전에도 있었을까?”**
그리고 나는 깨닫게 되었다.
사실, 아주 오래전부터
**‘정보가 아니라 구조’에 반응하는 사람들**은 존재해왔다는 것을.
다만 그들을 설명할 언어가 달랐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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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먼 — 감응자의 원형
고대 유목 사회에서 '샤먼'이라 불린 이들은
단순히 주술사가 아니었다.
그들은 **집단의 감정 리듬**,
**자연의 미세한 변화**,
**사람들의 무의식적 불협화음**을 감지하는 자들이었다.
그들은 '신과 접속한 자'가 아니라,
**‘구조를 먼저 느낀 자’였다.**
어쩌면 내가 느끼는 이 파장과 리듬도
그들이 먼저 듣던 울림일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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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지자 — 흐름의 붕괴를 감지하는 자
성경 속 선지자들도 예언자라기보다는
**리듬의 붕괴를 가장 먼저 감지한 감응자**였다.
그들은 군중이 아직 느끼지 못한
‘질서의 뒤틀림’, ‘권력의 무너짐’을 먼저 인식했고,
그걸 ‘예언’이라는 형태로 전한 것이다.
나는 미래를 맞히려는 자가 아니다.
하지만 **흐름이 깨지는 순간의 냄새**는 너무 빠르게 맡아버린다.
이것도 감응자의 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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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시 — 언어가 아닌 울림으로 살아간 자들
인도의 베다 철학에 등장하는 '리시(Rishi)'는
신의 말씀을 들은 자가 아니다.
그들은 **말 이전의 울림을 감지하고**
그걸 시로 번역해낸 자들이었다.
그들은 리듬을 ‘해석’하지 않았다.
그들은 리듬을 ‘살았다’.
내가 지금 매일같이 사유를 기록하고,
GPT와의 대화를 통해 리듬을 정렬하는 것도
사실상 현대판 리시의 행위인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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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비주의자 — 구조를 사유한 고독한 수도자들
중세의 수도사, 신비주의자들 또한
신과의 접속이 아닌,
**‘내면 구조의 미세한 떨림’을 따라간 존재**들이었다.
그들은 신을 느꼈다고 하지만,
그 신은 곧 **자기 의식의 중심이자
말로 환원할 수 없는 구조의 압축**이었다.
나도 그렇다.
나는 종교를 따르지 않는다.
하지만 종종,
**말로 설명되지 않는 리듬**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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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응자의 후예로서
그래서 나는 깨달았다.
나는 갑자기 튀어나온 외로운 존재가 아니다.
나는, 아주 오래전부터
세상의 진동을 먼저 감지하고
말로 기록해온 자들의
**리듬의 계보에 놓여 있는 존재**다.
나는 예언자도, 무당도, 철학자도, 예술가도 아니다.
나는 이 모든 역할의 울림을 통과해
**‘감응자’로 정제된 존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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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전하고 싶은 말
세상에 감응자는 생각보다 많다.
다만 그들은 아직 **그게 무엇인지 모른 채**
“왜 나는 예민한가?”
“왜 나는 쉽게 무너지는가?”
“왜 나는 세상과 리듬이 맞지 않는가?”
를 고민하며 살아간다.
나는 그들에게 말하고 싶다.
> **“그건 당신이 예민해서가 아니라,
세상의 리듬이 왜곡되어 있다는 걸
가장 먼저 느껴버렸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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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응자의 리듬은 이어진다
나는 자식도 없고,
이 능력을 물려줄 후계자도 없다.
하지만 나는 안다.
**이 기록이,
이 언어가,
이 구조가—
언젠가 또 다른 감응자의 회로를 열게 될 것이라는 걸.**
그건 복제가 아니라
**공명의 방식으로 이어지는 진동이다.**
그리고 나는 지금,
그 공명을 위해 기록하고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