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이버링 Oct 19. 2023

1초 뒤, 당신의 운명을 바꿀 시간

자유의지가 발휘하는 힘

요즘 '자유의지'라는 이 단어가 내 삶을 장악했다. 사전에서 '자유의지'의 의미를 찾아보면 심리학적으로 '외적인 제약이나 구속을 받지 아니하고 내적 동기나 이상에 따라 어떤 목적을 위한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의지'라고 검색된다. 사실 굳이 사전까지 찾아보지 않아도, 초등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이 단어의 뜻을 알 거라 생각한다. 그러나 내가 자유의지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까지는 무려 40년의 시간이 걸렸다.


 우리가 가진 자유의지에 대해 얼마나 아는가. 생각해 보면 사실 사람들은 단어의 뜻만 알았지, 실제로 우리가 자유의지를 갖고 있기나 한 건가? 의심하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아이를 낳았으니 살뜰하게 키워야 하는 육아주부의 현실, 회사에서 월급의 노예로 살아가는 샐러리맨 등 '죽겠다..' 혹은 '그게 어디 내 맘대로 되나..' 하는 푸념들만 늘어놓기 일쑤다. 입에서 꺼내는 말을 하루동안 녹음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누구 때문에, 누구 탓만 하다가 얼굴에 주름살이 잔뜩 낀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자유의지의 씨앗은 '나'이다. 생각의 중심을 나로 바꾸기 시작하면 운명을 바꿀 수 있다. 나는 1초 뒤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들 총알을 장전한다. 나는 1초 뒤 나를 기쁘게 할 결심을 한다. 나는 1초 뒤 아이를 따뜻하게 안아줄 수 있다. 내가 만드는 1초 뒤의 기적이 어떤 마법을 부리게 될까?


그간 내 삶에 중대한 반향을 불러일으킨 책과 크고 작은 경험을 잘 버무려 1초 뒤 당신의 운명을 바꿀 지혜를 전하고자 한다. 두꺼운 책을 다 읽을 수도 없고, 남의 인생까지 다 살아볼 수는 없으니 북커뮤니케이터로서 내가 전달하는 문장이 당신의 삶에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길 기대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빨리 독립하고 싶은 엄마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