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적정한 체지방 양은 얼마인가?

곧 쉰의 다이어트_rediet6, 인바디와 샤오미2 체중계의 비교

지난해 4월 회사를 그만 두면서 가장 열심히 한 일이 있다면 체중감량이 아닌가한다. 현재 1년 넘게 나는 다이어트 중이다. 물론 계속 빡세게 내가 하려는 모든 방법을 지키는 것은 아니다.


빡세게 할 땐 지키려는 것을 모두 지키려하고 그렇지 않을 때도 조금 조심해서 먹는 정도로 다이어트 중임을 잊지 않으려 노력하는 수준이다.

이렇게 느슨하게 지난해 약 5키로 정도를 줄였고 뜻한 바 있어 올 1월 다시 빡세게 다이어트를 하기로 작정하고 한 2개월 열심히 했다.

그런데 4월과 5월 여행 일정을 진행하며 이후 엉망이 되어 어렵게 뺀 체중이 다시 올랐다. 그래서 이번 주(6월25일)부터 6주간 다시 빡센 다이어트를 하기로 작정했다.  


내 다이어트 방법은 단순 명료하다.

1. 금주(야식 금지)

2. 소식(아침 저녁은 최대한 적게 단순하게, 점심은 일반식으로)

3. 밀가루 자제

4. 저염

이 네가지만 지켜도 살도 빠지고 건강도 좋아진다.


아무튼 6주간 제대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오늘은 다니는 필라테스 센터(성북동 카이필라테스)에서 인바디를 체크했다. 인바디 체크를 위해 2시간 전에 아침 식사를 마치고 센터에 갔다.

사진 왼쪽은 인바디 결과(인바디는 운동복을 착용한 상태의 체중), 오른쪽은 샤오미2 체중계로 측정한 mi피트의 결과이다.


평소 샤오미2 체중계를 MI 피트에 연동해 신체 상태를 체크하는데 아무래도 이 샤오미2가 보여주는 체지방량이 너무 높은 것이다. 그래서 오늘 비교해 보았더니, 인바디에선 체지방 비율이 23.2%가 나오는데 샤오미는 34.3%가 나왔다. 근육량도 인바디는 표준을 상회하는데 샤오미는 미달이며 운동부족 수준으로 나왔다. 내장 지방역시 샤오미가 한단계 높게 나왔다.


그래서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이는 샤오미는 대략의 상태만 점검하는 것으로 하고 정기적으로 인바디를 체크해 몸 상태를 기록하기로 했다.


적정 체지방량은 10키로 이하인 것으로!!


필라테스 선생님은 내 키가 작으니 할 수 있다면 체지방량을 10kg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도 보기에도 좋을 것 같다고 하셨다(우리 필라테스 센터에 다니는 당연히 날씬하고 예쁜 모 연예인은 7-8키로 정도란다).

20대 때 나의 평균 체중은 42~44키로였다. 그 때 지방량은 얼마였는지 이제서야 궁금하다  아무튼 열심히 뺐지만 지금도 지방이 넘쳐나는 것이다.  


이번 다이어트, 내 목표는 체지방량은 10키로 이하내장 지방은 4 이하로 낮추는 것이다.

그런데 체중을 이렇게 열심히 감량하고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데도 혈압은 떨어질 생각을 안한다.


7월말에 다시 인바디를 체크해 비교해 볼 예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이어트 22주 마무리, rediet 6주 계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