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행성 쌔비Savvy Dec 05. 2018

책 한권은 A4용지 몇 장을 써야하죠?

소행성책쓰기_A4 용지 한장에는 몇 자나 들어갈까? 원고 분량 알기

사진 왼쪽은 아래아한글 문서분량 정보, 오른쪽은 MS워드 문서 정보이다. 두 프로그램간에 약간의 차이가 난다. 


A4 용지 한장에는 몇 자나 들어가나? 책 한권은 A4용지 몇 장을 써야하나?


글을 쓰다보면 얼마나 썼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예전에는 주로 200자 원고지를 기준으로 그 양을 가늠했지만 지금은 A4용지를 기준으로 하게 된다. 

같은 A4용지라도 아래아한글로 작업을 했는지 MS워드로 작업을 했는지에 따라 원고량은 달라진다.  그래서 직접 해보았다. 


<아래아한글> 

조건/ 글자크기 10포인트, 행간 160프로, 서체 바탕체 (보통 이 조건으로 문서 스타일이 디폴트 되어 있다)


A4용지 한장에는 문자 1495자(원고지 8.3매)에 해당하는 분량이라는 문서정보가 나왔다. 아마도 문자수에 띄어쓰기로 생긴 자간의 간격은 고려되지 않을 것 같다. 그리고 이 수는 서체나 띄어쓰기 줄 나누기에 따라 조금 차이가 생긴다. 


<MS워드>

조건/ 글자크기 10포인트, 행간 1.15, 서체 나눔고딕 본문체(서체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

문자수 1366자로, 아래아한글보다 다소 적게 나왔다. 원고지 분량으로는 대략 7.5매 정도일 것이다. 

여기 저기 정보를 찾아보니 비슷한 조건이라면 MS워드가 아래아한글보다 10~15퍼센트 정도 적게 실린다고 한다. 


책 한 권을 쓰기 위해서는 원고지 기준 대략 800매 정도의 원고가 필요하다. 그러니 아래아 한글이든 MS워드든 책 한권을 쓰려면 대략 A4용지 용지 100매 정도 분량의 글을 완성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작가의 이전글 사진과 춤이 만들어 낸 컨템포러리 아트 ‘소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