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의외로 쉬운 유기 (놋) 그릇 세척법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사용, 보관시엔 공기 접촉 최소로!

놋그릇 즉, 유기 제품이 점점 좋아집니다. 그래서 요즘 수저는 유기로 사용 중입니다. 가장 좋은 유기 제품은 구리78:주석22 비율이라고 해요. 방짜 제품은 장인이 일일이 손으로 두드려 모양을 잡은 제품을 말하는데 요즘은 드물다고 합니다.

유기 제품이 좋아도 선뜻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역시 관리와 세척때문이죠. 세척은 의외로 쉽게 하실 수 있어요.

<유기제품 세척법>
유기 제품은 일반적으로 초록색 거친 수세미로 일정하게 방향을 잡아 문질러 때를 지우죠. 요즘은 유기 전용 수세미도 있더라구요. 옛날엔 지푸라기에 약간의 옹기그릇 깨진 가루를 넣어 문질렀다고 해요.

전 물에 베이킹소다3: 구연산1 비율로 넣고 섞은. 후 여기에 유기 제품을 넣고 그릇을 삶습니다. 물이 끓으면 불은 약하게 줄인 후 10여 분 삶아 주면 소독도 되고 좋죠.

삶은 후엔 물이 좀 식을 때까지 두었다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 마무리 합니다. 삶았는데도 때가 있다면 초록 수세미로 닦죠.

<유기그릇 보관법>
유기그릇은 세척 후 바로 마른 행주로 닦아줘야 해요. 그래야 얼룩이 안 생깁니다.

제가 밥을 담아 보관하는 사진 속 합은 5-6년 전 길거리에서 오래된 물건 파는 분께 아주 저렴하게 산 건데 처음엔 엄청 지저분했어요. 사용하면서 잘 닦으니 이제 아주 예쁜 색이 되었네요.

참, 오래 보관시엔 공기 접촉을 최소로 하여 보관하세요. 자주 쓴다면 그냥 다른 그릇과 같이 보관하시구요.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 9월의 소행성밥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