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0기] BM & BMC 분석하기
나는 취준생임에도 블라인드를 자주 본다. 원래 커뮤니티라는 특성을 가진 서비스는 좋아하지 않아 최대한 멀리했는데 블라인드는 달랐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지원하는 회사의 분위기, 연봉, 복지 등을 알고 싶어도 실제 그 회사를 다니는 사람이 아닌 이상 알기 어려웠다.
그래서 잡플래닛을 참고하긴 했으나 요즘 들어 잡플래닛은 조작의 느낌이 많이 났다.
잡 플래닛과 같은 근무 후기는 기업 이미지와 인재 채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회사 측에서 좋은 후기를 남기고 별점을 높게 주어서 전체 평점을 높게 만드는 것이다.
잡플래닛을 더 이상 신뢰하기 어려워져 블라인드를 사용해 보았다.
회사 인증을 하고 로그인해야 접속이 가능한 줄 알았는데 블라인드 웹서비스는 따로 가입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었다. 내가 알아보고 싶은 회사를 검색하면 관련 정보를 다 볼 수 있는데, 대부분 현직자나 전직장인 사람들이 말해준 정보이다. 100% 신뢰하긴 어렵지만 익명성이 보장된 커뮤니티라서 더 솔직하게 말했을 거라고 생각하며 사실이라고 믿게 된다.
어떻게 보면 회사 메일을 인증하고 익명으로 활동한다는 발상은 누구나 할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은 아주 소수이며, 그 소수가 혁신을 이룬다고 생각한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그 혁신을 만든 사람은 누굴까? 하면서, 그런데 어떻게 돈을 버는 거지?라는 궁금증이 계속 있었다.
그래서 '블라인드'의 비즈니스 모델(BM)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한 마디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를 말한다.
즉, 어떤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전달하며,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얻는지에 대한 과정, 그 흐름을 의미한다.
BM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실히 정립하고 사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PM의 역할이기 때문에 BM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Q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모든 직장인들 (비즈니스 수익이 있는 사람), 회사 관련 정보나 투자, 커리어 등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은 사람
Q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당장의 수익이 목적이 아닌 '오랫동안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것'이 목표이자 기업 가치이다.
Q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블라인드는 App과 Web 서비스로 제품을 전달한다.
블라인드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고객들이 먼저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블라인드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소식을 접할 수 있다. 가끔은 블라인드에서 논란이 된 이야기를 뉴스를 통해 접할 때도 있다.
Q 대표 고객 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 직장인 고객들에게 익명성을 보장하고 솔직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육아, 헬스, 투자, 쇼핑, 취미생활 등 다양한 카테고리 안에서 정보를 제공한다.
- 고객 Retention 이 좋아서 광고주들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광고 효과를 낼 수 있다.
- 채용, 이직 공고를 게시하여 구직을 할 수 있도록 채용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
- 기업 리뷰를 통해 해당 기업에 이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 최근 직장 인증 시스템을 기반으로 Bleet이라는 직장인 소개팅 앱을 출시했다.
Q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매출 - 비용)
블라인드는 아직까지 뚜렷한 수익 구조가 없다.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광고를 하는 것이 주된 수익이다.
Q 수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이 자원이 없으면 경쟁사에 밀릴 수 있음)
가장 핵심적인 자원은 익명성을 보호하는 정보 보안 기술이다.
블라인드는 가입 시 오직 회사 메일 인증만 하게 되어 있으며, 이 계정은 서비스 내 활동 계정과 연결되지 않고 재직자 확인 용도로만 사용된 후 파기된다. 단방향 암호화 기술로 특허를 받았으며, 사용자 정보가 저장되지 않고 바로 사라지게 하는 방법이 전략 기술이다. 그리고 이 기술로 얻은 고객들의 신뢰를 기반으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 또한 커뮤니티 서비스의 필요한 자원이다.
Q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서비스 내 광고 수익을 위한 '블라인드 Ad' 운영하고, 커뮤니티 서비스 특성에서 파생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수익모델 개발과 프로덕트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 직장인 소개팅 앱 'Bleet' 출시
기업 내 소통 창구 '블라인드 허브' 출시
채용 서비스 '블라인드 하이어' 출시
Q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직장인 가입자들이 고객이자 핵심 파트너이다.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달라지며 이를 원하는 곳에 활용할 수 있다.
Ex) 실력 있는 경력직 채용을 원하는 채용 담당자들, 기업 평판을 알고 싶은 기업 내부 직원, 회사 정보를 알고 싶은 이직 준비자 등 광고주도 이해관계자들 중 하나이다. 직장인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를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
Q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서버 유지 비용, 앱/웹 서비스 개발 비용, 임직원 급여 및 복지 비용, 미국 본사 및 한국 지사 운영 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