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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세라s Pick Mar 23. 2022

우리들의 솔직한 이야기 '블라인드'의 비즈니스 모델은?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BM & BMC 분석하기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서비스 '블라인드'

나는 취준생임에도 블라인드를 자주 본다. 원래 커뮤니티라는 특성을 가진 서비스는 좋아하지 않아 최대한 멀리했는데 블라인드는 달랐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지원하는 회사의 분위기, 연봉, 복지 등을 알고 싶어도 실제 그 회사를 다니는 사람이 아닌 이상 알기 어려웠다.


그래서 잡플래닛을 참고하긴 했으나 요즘 들어 잡플래닛은 조작의 느낌이 많이 났다. 

잡 플래닛과 같은 근무 후기는 기업 이미지와 인재 채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회사 측에서 좋은 후기를 남기고 별점을 높게 주어서 전체 평점을 높게 만드는 것이다. 


잡플래닛을 더 이상 신뢰하기 어려워져 블라인드를 사용해 보았다. 

회사 인증을 하고 로그인해야 접속이 가능한 줄 알았는데 블라인드 웹서비스는 따로 가입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었다. 내가 알아보고 싶은 회사를 검색하면 관련 정보를 다 볼 수 있는데, 대부분 현직자나 전직장인 사람들이 말해준 정보이다. 100% 신뢰하긴 어렵지만 익명성이 보장된 커뮤니티라서 더 솔직하게 말했을 거라고 생각하며 사실이라고 믿게 된다.  


어떻게 보면 회사 메일을 인증하고 익명으로 활동한다는 발상은 누구나 할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은 아주 소수이며, 그 소수가 혁신을 이룬다고 생각한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그 혁신을 만든 사람은 누굴까? 하면서, 그런데 어떻게 돈을 버는 거지?라는 궁금증이 계속 있었다. 


그래서 '블라인드'의 비즈니스 모델(BM)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이란 한 마디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를 말한다.

즉, 어떤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전달하며,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얻는지에 대한 과정, 그 흐름을 의미한다.


BM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실히 정립하고 사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PM의 역할이기 때문에 BM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럼 다음 10가지 질문을 통해 '블라인드'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해 보자.


Q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모든 직장인들 (비즈니스 수익이 있는 사람), 회사 관련 정보나 투자, 커리어 등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은 사람


Q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당장의 수익이 목적이 아닌 '오랫동안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것'이 목표이자 기업 가치이다.


Q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블라인드는 App과 Web 서비스로 제품을 전달한다. 

블라인드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고객들이 먼저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블라인드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소식을 접할 수 있다. 가끔은 블라인드에서 논란이 된 이야기를 뉴스를 통해 접할 때도 있다. 

 

Q 대표 고객 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 직장인 고객들에게 익명성을 보장하고 솔직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육아, 헬스, 투자, 쇼핑, 취미생활 등 다양한 카테고리 안에서 정보를 제공한다. 

- 고객 Retention 이 좋아서 광고주들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광고 효과를 낼 수 있다.

- 채용, 이직 공고를 게시하여 구직을 할 수 있도록 채용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

- 기업 리뷰를 통해 해당 기업에 이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 최근 직장 인증 시스템을 기반으로 Bleet이라는 직장인 소개팅 앱을 출시했다.


Q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매출 - 비용)

블라인드는 아직까지 뚜렷한 수익 구조가 없다.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광고를 하는 것이 주된 수익이다.


Q 수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이 자원이 없으면 경쟁사에 밀릴 수 있음)

가장 핵심적인 자원은 익명성을 보호하는 정보 보안 기술이다. 

블라인드는 가입 시 오직 회사 메일 인증만 하게 되어 있으며, 이 계정은 서비스 내 활동 계정과 연결되지 않고 재직자 확인 용도로만 사용된 후 파기된다. 단방향 암호화 기술로 특허를 받았으며, 사용자 정보가 저장되지 않고 바로 사라지게 하는 방법이 전략 기술이다. 그리고 이 기술로 얻은 고객들의 신뢰를 기반으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 또한 커뮤니티 서비스의 필요한 자원이다.


Q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서비스 내 광고 수익을 위한 '블라인드 Ad' 운영하고, 커뮤니티 서비스 특성에서 파생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수익모델 개발과 프로덕트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 직장인 소개팅 앱 'Bleet' 출시

      기업 내 소통 창구 '블라인드 허브' 출시

      채용 서비스 '블라인드 하이어' 출시 

 

Q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직장인 가입자들이 고객이자 핵심 파트너이다.

용하는 목적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달라지며 이를 원하는 곳에 활용할 수 있다.

Ex) 실력 있는 경력직 채용을 원하는 채용 담당자들, 기업 평판을 알고 싶은 기업 내부 직원, 회사 정보를 알고 싶은 이직 준비자 등 광고주도 이해관계자들 중 하나이다. 직장인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를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


Q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서버 유지 비용, 앱/웹 서비스 개발 비용, 임직원 급여 및 복지 비용, 미국 본사 및 한국 지사 운영 비용



블라인드 Business Model Canvas(BMC)

블라인드 B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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