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뗄라 Jul 06. 2019

#21 내가 좋아하는 예술에 "투자"하는 방법

#21 아트를 펀딩하세요!

결국 퇴사한 무용과 출신 마케터,

그리고 내 마음대로 끄적이는 문화예술과 무용.


"문화예술에 투자하세요!"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들어보셨죠?

말 그대로 대중이 함께 만드는 기금입니다. SNS와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중심으로 소액을 모아 새로운 형태의 모금을 마련하는 것이죠!

음, 사실 대부분 개인 창작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을 후원하고, 또 보상받는 것으로 아시는데요! 알고 보면, 문화예술 작품들도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작되는 경우도 많아요!


오픈 3일 만에 목표 금액 초과 달성 - 러빙 빈센트 展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을 다룬 전시회 <러빙 빈센트 展>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오픈 단 3일 만에 목표 금액 3억을 초과 달성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30분 만에 1억을 돌파하고, 최종적으로 113%를 달성했죠!


사실 전시가 워낙 좋았기에... 당연한 결과였을 수도 있어요.

약 10여 년 간 125명의 아티스트들이 고흐의 화풍을 재현하며 그린 유화 65,000여 장을 이어 만든 세계 최초의 유화 애니메이션 영화를 모체로 기획했으니까요! 국내 40만 흥행 영화죠. (속닥속닥) 심지어 전시에서는 실제 유화 작품 125점을 전시해두었고, 영화 제작 비하인트 스토리와 LIVE  페인팅 등 다양한 참여 전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흥행할 수밖에 없는 조건 아닌가요?


특히나 <러빙 빈센트 展> 은 채권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이었어요.

돈을 빌려주는 채권! 맞아요! 그리고 미리 정해둔 기간이 지나면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죠.

게다가 <러빙 빈센트 展>은 프로젝트 성과에 따라 기존 금리에 더해 추가 금리까지 받을 수 있는 일반 회사채였습니다. 흥행에 관계없이 기본 금리도 적용되고, 또 성과가 좋아서 추가 적인 이득도 얻을 수 있다면 더욱 좋았겠죠? (후원자들에게 말이에요-)


알고 보면 전시 중에는 크라우드 펀딩의 도움을 받은 경우가 더러 있어요.

예를 들어, 지난달부터 전시된 <에릭 요한슨 사진展> 역시 오픈 10분 만에 1000% 목표 초과 달성했죠!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비전문가들에게도 열려있는 크라우드 펀딩 - 스완스 발레단


What? 비전문가들의 예술도 크라우드 펀딩이 가능하다고?

YES! 맞아요!


2017년 우리나라 최초 성인 취미 발레단이 생겼습니다. 바로 스완스 발레단인데요!

의사, 은행원, 전업 주부까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발레"라는 목표를 갖고 모인 것입니다. 그런데 예술가만큼이나 비전문가들도 무대를 만들어 나가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에요.

그래서 그들의 첫 무대를 만들어 줄 크라우드 펀딩이 등장했었습니다.


125명 후원, 117% 달성


125명의 후원자 분들이 무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정말 날개를 달아주었습니다.

또 앞서 말씀드린 전시회들과 달리, 이 프로젝트는 금액대별로 리워드가 있었는데요.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은 모금 해준 후원자분들께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제공하는 것이에요!


스완스 발레단을 후원하신 분들은 와이즈 발레단 티켓을 얻으셨다는 소문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궁금하다


과연, 우리 주변에는 어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있을까요?


텀블벅(tumblbug)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 국내 최다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이죠.

2018년 기준 누적 후원자수 60만 명, 누적 후원금 500억 원! 듣기만 해도 놀랐습니다.


백세희 작가님의 베스트셀러죠.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도 텀블벅에 의해 탄생했습니다. 당시 독립출판물이었던 이 책은 텀블벅에 올리자마자 후원금 2,000만 원이 모아졌습니다. 1,292명의 후원자들 덕분에 1쇄부터 그리고 지금 대형 서점에 입고까지 할 수 있었어요.


이처럼 텀블벅은 문화예술 전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입지를 견고히 다지고 있는데요.

2016년부터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손잡고 기초예술분야 크라우드펀딩 매칭 지원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63개의 프로젝트에 총 5억 4,186억 원을 모금했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링크 클릭클릭!!)


크라우드 티켓(crowdticket)

공연예술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과 티켓팅을 동시에 하는 플랫폼입니다.

청년 예술가 및 단체가 대중으로부터 공연 기획 비용을 후원받고, 공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획 솔루션입니다. 또 오프라인 이벤트나, MD 상품 등 다양하게 판매도 같이 하고 있죠!


한 가지 더 특이한 점이 있어요!

최근 핫한 분들이죠. 여러 크리에이터들과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있는 모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만 보면 크리에이터를 직접 만날 수 있는 이벤트이에요. 신기하지 않나요?

(약간 기초, 순수예술과는 거리가 멀 수 있지만 독특하니까 적어봤어요-)


와디즈(wadiz)

'아, 왜 이제 소개해주는 거야!'라고 생각하신 분들, 계시죠?

월간 방문자 수 500만 명, 월 오픈 프로젝트 수 600개.

어마어마한 숫자들이지요.


특히나 전시, 공연 등 문화예술 콘텐츠 분야의 투자형 펀딩 프로젝트를 꾸준히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8년 기준으로 보면,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이 약 160건이었는데요. 그 중 전시, 공연, 영화 등 문화예술 콘텐츠 분야가 약 30건으로 전체 대비 20% 정도 차지했다고 합니다.


필자인 제가 알려드린 플랫폼보다 더더더더더더 많이 있어요.

그리고 이런 플랫폼을 활용해 지원 사업도 여러 개 있답니다.


서울문화재단_소소한 기부

서울문화재단에서는 총 50개의 예술 프로젝트를 선정해, 크라우드 펀딩 방식으로 모금하여 지원하는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연극, 음악, 국악, 무용, 시각예술 등 여러 문화예술 장르의 예술가 지원과 동시에 아마추어 시민으로 구성된 문화 예술 동아리도 포함되어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더욱 눈길이 가죠!


기부는 최소 3,000원부터 최대 2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기부에 참여한 분들에 한해 각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리워드에 따라 홍보물에 후원자 이름을 기재하거나, 굿즈 혹은 공연 티켓 등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 중요한 것 하나 있잖아요! 연말 정산 때, 기부금 세액 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 혹 하신 분들 아래 링크 클릭해서 자세히 알아보자고요! 직접 예술에 투자하고, 성과도 보면 좋잖아요.


▶ 소소한 기부 보러 가기 : http://givetogether.sfac.or.kr/html/together/seoul_intro.asp


제주문화예술재단_뻔뻔한 펀딩 시즌제

제주문화예술재단은 만 19~39세 청년 예술가를 위해 크라우드 펀딩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 해가 시즌 2인데요,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는 청년 개인이나, 팀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고 해요.


이 사업은 청년 예술인들이 자생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을 위해 마련되었다고 하죠! 그래서인지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전문가와 함께 1:1 컨설팅부터 배송비와 수수료 지원, 홍보·마케팅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제주도 청년예술가들, 소리 질러!!!


예술분야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지원

매년 하고 있는 사업이죠.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민간 투자 활성화 토대를 마련하고, 예술분야 비즈니스 모델 시장 검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크라우드 펀딩을 지원합니다. 플랫폼은 크라우드 넷과 함께 하고, 그 외 법률 서비스 교육 및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문화예술과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서 잠깐 적어봤어요.

크라우드 펀딩이 문화예술계에서는 새로운 조달처의 의미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대중들에게 조금 더 문화예술이 친근하고, '일반인인 나와도 가깝다'는 인식이 널리 널리 퍼지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고, 투자하고, 실현하는 선순환 생태계 구조가 갖춰졌으면 하네요!


갑자기... 글을 마무리하려고 하니, 해외 사례를 적었다면 더 좋았을 듯싶네요!

그래서 다음번에는 해외에서는 어떤 사례가 있고, 대중들은 어떤 반응하는지에 대해 작성해봐야겠어요-

음, 한.. 연말쯤에요? 꼭 기억해주세요!


이번 연도에는 각자 좋아하는 예술에 크라우드 펀딩 해보기!

약속!


 - 2019. 07월

*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Weekly SB Magazine 인스타그램

Weekly SB Magazine 페이스북 페이지

작가의 이전글 #20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찾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