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수홍 Feb 12. 2016

Spring Boot로 만드는 OAuth2 시스템 1

스프링 부트와 OAuth2

최근에 웹 또는 앱을 개발하게 되면 가장 많이 접하는 인증 형태가 바로 OAuth2 형태이다. 

소위 말하는 페이스북 인증, 구글 인증, 다음 인증, 네이버 인증 등은 대부분 OAuth2 인증을 지원한다.

사실 개발자들은 클라이언트 형태로 위와 같은 인증서비스를 사용해서 자신의 시스템과 연동을 사용한 형태는 많이 접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OAuth2 인증서버를 직접 만들어서 구축한 형태는 사실 개발자에게 해볼 일이 잘 없다.

난이도도 쉽지 않고 국내에서 그런 요구사항이 잘 들어오지도 않는다. 

그런데 어느 정도 규모 있는 회사 및 공공 기관에서 OAuth2 형태로 인증시스템을 구현하게 되면 보통 회사에서 사용하는 인증시스템 ( LDAP 또는 조금 다르지만 SSO 등 ) 보다 연동하여 개발하기가 훨씬 더 수월하고 관리하기 하기 쉬워진다. 그리고 다른 인증시스템과 다르게 권한도 가지고있다. 그래서 때문에 한번 구축해서 개발하여 사용해볼 만하다.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OAuth2서버가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구축하는데 부담을 줄여주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OAuth2 서버를 구축하는 부분을 설명하는 부분을 중점으로 두고 설명하려고 한다.


예전부터 Spring Security(이하 스프링 시큐리티)의 서브 프로젝트인 Spring Security OAuth(이하 스프링 시큐리티 OAuth)를 이용하여 OAuth(1.0a, 2) 인증 시스템(서버와 클라이언트)을  구축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었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샘플을 봐도 많은 설정 정보가 존재하여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확장하려 하면 많은 시행착오를 하게 된다.

(사실은 그것 조차 OAuth2 시스템의 구조의 설정에서 많이 단축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만든 형태이다.)

그런 부분에서 처음 접한 많은 개발자들이 장벽을 실감하고 손을 놓게 된다.

(사실 단순하게 만들면 큰 문제없이 개발 할 수 있으나 리얼월드의 요구사항을 따라가려고 할 때 가장 많이 생긴다.)


최근 스프링 프레임워크(이하 스프링)에서는 Spring Boot(이하 스프링 부트)라는 프로젝트가 나오면서 기존의 스프링 설정의 많은 부분을 CoC(Convention over configuration,  설정보다 관례) 형태로 제공되며 변경이 필요한 부분만 속성(Properties) 형태로 작성하여 적은 코딩으로 간단히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물론 기존 스프링처럼 Bean 형태로 직접 선언하여 확장도 가능하다. )

스프링의 여러 프로젝트 중 하나인 스프링 시큐리티 OAuth 프로젝트가 최근 스프링 추세에 따라 스프링 부트 형태로 최소한의 설정으로 OAuth2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OAuth 1.0a는 스프링 부트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여기서는 스프링 부트에서 기본 적으로 지원 형태를 이용하여 OAuth2 서버를 한번 만들어 보려고 한다.


본격적인 개발관련 부분은 다음 편에서 계속될 예정이다.


다음 포스팅: 2. 본격적인 개발 하기전에

1. 스프링 부트와 OAuth2 (https://brunch.co.kr/@sbcoba/1 )  
2. 본격적인 개발 하기전에 (https://brunch.co.kr/@sbcoba/2 )
3. API 서버 만들기 (https://brunch.co.kr/@sbcoba/3 )  
4. 간단한 OAuth2 서버 만들어 보기 (https://brunch.co.kr/@sbcoba/4 )  
5. OAuth2 서버를 커스터마이징 해보자(TokenStore 편) (https://brunch.co.kr/@sbcoba/5 )  
6. API 서버와 OAuth2 서버를 분리 (https://brunch.co.kr/@sbcoba/6 )
7. JWT 방식으로 바꿔 보자 (https://brunch.co.kr/@sbcoba/7 )
8. OAuth2 서버를 커스터마이징 해보자(클라이언트 관리 편) (https://brunch.co.kr/@sbcoba/8 )
9. OAuth2 시스템에서 Scope를 이용한 API 권한 제어 (https://brunch.co.kr/@sbcoba/15 )
매거진의 이전글 외계인 나라의 김실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