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은재 Sep 05. 2021

멜론X서울신문 K-POP 명곡 100 개인 리스트

K-POP 명곡 100 선정위원으로 참여했습니다. 의미있는 일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선정한 100곡 중 최종적으로 명곡 100에 선정된 47곡을 모아 멜론에 플레이리스트로 올려놓았습니다. http://kko.to/thKt66afT


참여한 선정위원 모두가 나름의 기준으로 100곡을 고르고 순서를 정했습니다. 선정기준을 상징성, 흥행성, 작품성, 퍼포먼스에 두었다고 발표했지만, 이 기준마저도 각자의 경험에 따라 얼마든지 다르게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선정위원의 숫자만큼의 기준이 있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물론 K-POP을 듣고 이 리스트를 보신 분들의 숫자만큼의 기준이 더 존재하겠죠.


2014년부터 제가 글을 쓰고 있었던 웹진 '아이돌로지(idology.kr)'에는 '퍼스트리슨'이라는 코너가 있었습니다. 말 그대로 신곡을 처음 한 번 들은 필자들이 각자의 기준에 따라 코멘트를 남기는 코너였습니다. 당시 이 코너를 기획했던 前 편집장 미묘 님은 이 작업에 대해 '장님 코끼리 만지기'에 빗대어 설명했습니다. 하나의 곡을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하고 표현하면서 입체적인 분석이 완성될 수 있다는 취지였습니다. 열흘간 발매된 신보 중 '아이돌'로 분류되는 아티스트가 발매한 음반을 전수 대상으로 하다 보니 소수의 필진으로 유지하기가 어려워 얼마 전부터는 월간 단평의 형태로 개편되었습니다만, 분명 의미 있고 이상적인 기획이었습니다.


향유하는 인구를 생각했을 때, 대중가요야말로 '장님 코끼리 만지기'에 의해 얼마든지 입체적으로 분석되고 또 조형될 수 있는 장르입니다. 아주 많은 사람이 각자의 위치에서 만져보고 이야기 하다 보면 촘촘한 간격에 의해 보다 정교한 모양새가 나오게 되겠죠. 비평 콘텐츠가 지향해야 하는 이상적인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만진 '코끼리'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맨 위에 링크한 플레이리스트는 K-POP 명곡 100에 랭크된 순위 순이고, 이 아래로는 제가 제출한 순위 순으로 첨언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가볍게 적어보겠습니다. 제가 선정위원 중 가장 높은 순위에 랭크해서 추천의 글을 작성한 곡은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당연히 제가 꼽은 순위와 최종 순위에는 꽤 큰 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곡 중 겨우 100곡 뿐이기 때문에 누가 꼽은 어떤 순위든 100위 안에서 순위 격차가 큰 의미를 갖기는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되면 제가 추천한 곡 중에 최종 100위 안에 선정되지 못한 53곡도 정리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2위

소녀시대

다시 만난 세계

https://www.youtube.com/watch?v=0k2Zzkw_-0I


3위

보아

No.1

https://www.youtube.com/watch?v=ceZc-5p3g1w

'No.1'의 1위를 두고 갑론을박이 오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순위를 확정하기 어려울 때마다 '상징성'의 기준으로서 '후대의 다른 K-POP 아티스트와 작품에 미친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가장 결정적인 기준 중 하나로 삼았습니다. 저의 리스트에 '강남스타일'이 없는 대신 'No.1'이 3위라는 높은 순위에 랭크된 이유도 여기에 있었습니다. 'No.1'은 이후에 K-POP이라는 장르를 형성해나가는 데에 있어 아주 주요한 문법을 제시한 곡입니다. 상대를 '달'에 비유한 서정적인 가사는 교과서에도 수록될 만큼 높은 문학적 가치를 자랑하고, 밝은 곡조에 에너지 넘치는 퍼포먼스는 '청순'과 '섹시' 등 단편적이고 단순한 방식으로 분류되던 여성 아티스트의 콘셉트에 새로운 레퍼토리를 제시했습니다. 또 K-POP의 해외 진출이라는 측면에서, 큰 점유율을 보이는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이 국내에서는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이야기할 때 그 증거이자 증명으로서 빠질 수 없는 곡이기도 합니다.


5위

IZ*ONE

FIESTA

https://www.youtube.com/watch?v=eDEFolvLn0A

https://m2.melon.com/kpop100/detail.htm?detailSong=32381408


6위

(여자)아이들

LION

https://www.youtube.com/watch?v=6oanIo_2Z4Q


7위

EXO

으르렁

https://www.youtube.com/watch?v=I3dezFzsNss

제가 리스트에 꼽은 남자 아이돌 중에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아이돌이 아닌 남자 가수의 곡은 소유X정기고의 '썸'을 4위로 꼽았는데, 아쉽게도 최종 랭킹에는 들지 못했습니다). 선정방식이 곡에 대한 투표 합산 방식이다보니 히트곡이나 대표곡이 한 곡에 압도적으로 쏠리는 경우와 여러곡이 동시에 골고루 꼽히는 경우가 있었는데, 전자의 경우가 최종 랭킹에서 비교적 높은 순위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선정방식과 상관 없이 '으르렁'은 K-POP 3세대라는 중요한 국면을 열었던 기념비적인 작품입니다. EXO의 히트곡 뿐만 아니라 전체 K-POP 히트곡 중에서도 압도적인 곡으로 꼽힐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8위

펜타곤

빛나리

https://www.youtube.com/watch?v=z4dH6hEMuwk

https://m2.melon.com/kpop100/detail.htm?detailSong=30992157


10위

에픽하이

Fly

https://www.youtube.com/watch?v=sHqLlyBlmQI

https://m2.melon.com/kpop100/detail.htm?detailSong=933372


11위

이효리

U-Go-Girl

https://www.youtube.com/watch?v=v8Y3NL1KeNQ

최종 100위 안에는 없었지만, 제 개인 순위에서는 이효리의 'Bad Girls'가 1위였습니다. 1위는 무조건 이효리의 곡을 꼽고 싶었는데, 'Bad Girls'와 'U-Go-Girl' 중에서 고민하다가 'Bad Girls'를 1위로, 'U-Go-Girl'을 11위로 꼽았네요. 그만큼 두 곡 다 기념비적인 작품이었습니다. 이 두 곡이 수많은 girl에게 얼마나 큰 임파워링이 되었는지를 생각해본다면 1위가 아깝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효리가 한국 페미니즘 발전에 기여한 바가 웬만한 페미니스트 운동가보다 훨씬 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4위

아이유

스물셋

https://www.youtube.com/watch?v=42Gtm4-Ax2U


15위

버스커 버스커

벚꽃 엔딩

https://www.youtube.com/watch?v=tXV7dfvSefo

이 곡의 랭킹 자체에 대해서, 그리고 흥행에 비해서 낮은 순위에 랭크된 것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말이 오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100곡을 선정하면서 제 나름대로는 장르적 형평성을 담보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벚꽃 엔딩'은 21세기 한국에서 가장 크게 히트한 포크였고, K-POP이 포크를 사용하는 방식을 규정한 곡이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100곡 안에 더 많은 포크, 록 등 밴드 음악이 들어갔다면 '벚꽃 엔딩'의 랭크와 순위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을 듯합니다. 참고로 비슷한 이유로 버즈의 '겁쟁이'를 49위로, 엔플라잉의 '옥탑방'을 72위로, 클릭비의 '백전무패'를 74위로 꼽았지만 모두 최종 순위에 들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16위

선미

가시나

https://www.youtube.com/watch?v=ur0hCdne2-s


17위

동방신기

주문-MIROTIC

https://www.youtube.com/watch?v=HtJS32n6LNQ


18위

Wanna One

에너제틱

https://www.youtube.com/watch?v=EVaV7AwqBWg

https://m2.melon.com/kpop100/detail.htm?detailSong=30568338


19위

샤이니

Sherlock·셜록

https://www.youtube.com/watch?v=8kyG5tTZ1iE


20위

카라

미스터

https://www.youtube.com/watch?v=lP6yruxrvdE


23위

베이비복스

Get Up

https://www.youtube.com/watch?v=dIHrTkvELJU


24위

씨스타

나혼자

https://www.youtube.com/watch?v=E0ZHXVp_wUE

https://m2.melon.com/kpop100/detail.htm?detailSong=3763493

씨스타는 제가 개인적으로도 큰 애착을 가지고 있는 아티스트입니다. 사실 씨스타의 단 하나의 명곡을 꼽으라면 저는 'Touch My Body'나 'I Swear'를 꼽았겠지만, 2012년을 씨스타의 해로 만들었던 '나혼자'가 씨스타의 전체 디스코그래피에 있어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또한 부정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씨스타의 흥행이 저에게 주었던 중요한 메시지 중 하나는 '여자가 네 명이면 피부톤도 네 가지'라는 점이었습니다. 비주얼에 있어 다양한 개성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퍼포먼스 또한 대담하고 파워풀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사운드가 시원시원한 감이 있었기 때문에 어찌보면 한국인이 사랑하지 않을 수 없었던 그룹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25위

EXID

위아래

https://www.youtube.com/watch?v=hfXZ6ydgZyo

'위아래'는 제가 무척 아끼고 즐겨 듣는 곡입니다. '아이돌로지'에 글을 쓰기 시작한지 얼마 안 됐을 때, 신곡 리뷰를 위해 감상하다가 당시 아직 무명이었던 EXID의 '위아래'를 듣고 누구보다 먼저 히트를 예감했기 때문이죠(https://idology.kr/disc/1874). 그만큼 곡의 만듦새가 굉장히 빼어났고, 퍼포먼스 또한 충분히 설득력이 있었습니다. 진작 알아봤던 만큼 뒤늦게 '역주행'을 맞았을 때도 무척 기뻤던 기억이 있습니다.


28위

S.E.S.

Dreams Come True

https://www.youtube.com/watch?v=pJWUwPPcbqA


32위

현아

Bubble Pop!

https://www.youtube.com/watch?v=bw9CALKOvAI


33위

It's Raining

https://www.youtube.com/watch?v=j492N1OX47I


34위

블랙핑크

뚜두뚜두

https://www.youtube.com/watch?v=IHNzOHi8sJs


35위

f(x)

첫 사랑니

https://www.youtube.com/watch?v=xnku4o3tRB4

저는 아이돌이 큰 사랑을 받는 만큼 퍼포먼스 안에서 사랑스러움을 증명할 의무가 있다고 믿는 편인데, '첫 사랑니'는 f(x)가 f(x)답게 사랑스러움을 표현해낸 작품이라서 무척 좋아합니다. 최종 순위에서는 f(x)의 또 다른 곡인 '4 walls'가 40위에, 'NU 예삐오'가 45위에 랭크됐지만, 저는 f(x)의 곡으로는 '첫 사랑니'를 유일하게 상위권에 꼽았네요. 당시 프로모션으로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 또한 센세이셔널한 반향을 일으켰기 때문에 K-POP의 양식적인 문법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조금 더 고평가하게 되었습니다.


37위

신화

T.O.P.

https://www.youtube.com/watch?v=kE9TXY4gazk


39위

오마이걸

비밀정원

https://www.youtube.com/watch?v=Lznx5A7fNto

순위 판정이 어려울 때 '상징성'을 주로 기준 삼았지만, 이 곡만큼은 '작품성'을 고려했습니다. 메시지부터 완결성, 퍼포먼스까지 도무지 흠 잡을 곳이 없는 곡입니다. 동화적인 무드에도 불구하고 전혀 유치하지 않고 오히려 누구에게나 쉽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다분히 동화적인 강점을 십분 발휘하고 있는 '파괴력 있는' 곡입니다. 저는 오마이걸의 이런 파괴력을 무척 사랑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여자 아이돌 중에서는 손 꼽히게 강력한 팀이라고 생각해요.


42위

애프터스쿨

뱅(Bang) !

https://www.youtube.com/watch?v=B_u5amB7cDs


43위

트러블메이커

Trouble Maker

https://www.youtube.com/watch?v=s-zRAQmKUkI


44위

박지윤

성인식

https://www.youtube.com/watch?v=3s4Yr0meg8w


45위

태민

MOVE

https://www.youtube.com/watch?v=rcEyUNeZqmY


46위

청하

벌써 12시

https://www.youtube.com/watch?v=HlN2BXNJzxA


50위

god

거짓말

https://www.youtube.com/watch?v=I3FHA_qASro


54위

티아라

Roly-Poly

https://www.youtube.com/watch?v=3Xu-GYneWQ8


55위

2NE1

Fire

https://www.youtube.com/watch?v=ISEoXdHb4W4


61위

H.O.T.

캔디(Candy)

https://www.youtube.com/watch?v=GMsc7wGghy8


63위

아이유

좋은 날

https://www.youtube.com/watch?v=jeqdYqsrsA0


64위

미쓰에이

Bad Girl Good Girl

https://www.youtube.com/watch?v=8TeeJvcBdLA


65위

이정현

https://www.youtube.com/watch?v=aRrVbrgkovQ


66위

방탄소년단

DNA

https://www.youtube.com/watch?v=MBdVXkSdhwU

K-POP 특유의 경쾌함과 날렵함, 그리고 로맨틱한 가사가 비비드한 색감의 화면에서 몽환적으로 울리는, '보는 음악'으로서의 K-POP의 미덕을 십분 보여줍니다. K-POP은 영상 예술의 범주에 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을 할 때 그 근거로 내밀만한 작품입니다. 미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에 발표한 곡들 중에 K-POP으로서의 장점을 가장 잘 표현해낸 작품이라서 방탄소년단의 모든 곡 중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곡이기도 합니다.


67위

러블리즈

Ah-Choo

https://www.youtube.com/watch?v=v7qisJ_KuYI


69위

빅뱅

거짓말

https://www.youtube.com/watch?v=2Cv3phvP8Ro


71위

방탄소년단

봄날

https://www.youtube.com/watch?v=xEeFrLSkMm8


79위

브라운아이드걸스

Abracadabra

https://www.youtube.com/watch?v=ofwFr8o8p0Y


80위

위너

REALLY REALLY

https://www.youtube.com/watch?v=4tBnF46ybZk


91위

아이콘

사랑을 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ecSVX1QYbQ


93위

샤이니

누난 너무 예뻐

https://www.youtube.com/watch?v=VTASffPQGhY


94위

젝스키스

커플

https://www.youtube.com/watch?v=qqkavNXs5u4


95위

신화

Brand New

https://www.youtube.com/watch?v=YowZgL1AOTA


작가의 이전글 '프듀'라는 시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