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의 과학 Mar 30. 2016

뉴턴 사망 289주년

< 뉴턴의  일 생과  업 적 >

2016년 3월 31일은 뉴턴이 사망한지 289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중력의 발견자이자 근현대 물리학과 수학의 기초를 쌓은 위대한 과학자 뉴턴,
그의 일생과 업적에 대해 알아볼까요?   

1689년에 그려진 46세의 뉴턴의 초상화   By. Sir Godfrey Kneller

영국의 작은 시골마을에서 태어난 뉴턴은 

출생 이전 아버지의 사망으로 인해 어머니가 재혼하게 되면서, 3살이라는 어린 나이부터 부모님과 떨어져 할머니의 손에서 길러졌다고 합니다. 


일부 과학 역사가 들은 이때 뉴턴이 심리적으로 받은 영향 때문에, 나중에 자신의 연구 업적과 논문을 비이성적일 정도로 과도하게 보호하는 심리적 불안감을 얻게 되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뉴턴의 생가 By http://en.wikipedia.org/wiki/Image:Woolsthorpe_manor.jpg, CC BY-SA 3.0,


뉴턴의 어머니는 뉴턴을 농부로 키우고 싶었지만, 그는 농사일이 너무 단조롭게 느껴져서 완전히 흥미를 잃고 크게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다시 학교로 돌아간 뉴턴은 괴롭히는 학교 친구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고, 학교에서 눈에 띄는 수재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의 지적 재능을 알아본 뉴턴의 삼촌이 어머니를 설득해, 뉴턴은 캠브릿지 대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난한 가정환경 탓에, 처음 입학할 때는 다른 부유한 친구들의 시중을 드는 아르바이트를 해서 학비를 마련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당시 한참 발전하고 있던 유럽의 과학과 철학에 지대한 관심을 느꼈고, 학교가 가르치는 전통적인 아리스토텔레스 철학보다는 당대의 유명 철학자였던 데카르트나 천문학자 갈릴레오의 학설에 몰입하는 바람에 성적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때 추후 그의 업적이 될 여러 연구 분야의 기초를 다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17세기 캠브릿지 대학교 트리니티 칼리지 By David Loggan - David Loggan, Cantabrigia Illustrata, Cambridge 1


하지만 다행히도 그의 노력 덕에 캠브릿지 대학교에서는 4년간의 장학금을 지급하며 공부를 지속할 수 있게 해 주었는데요, 1665년 유럽을 덮친 흑사병(The Great Plague)때문에 캠브릿지 대학교가 임시로 문을 닫게 되면서, 그는 고향마을로 돌아가 혼자서 연구를 지속하게 됩니다. 

이때 중력의 법칙, 빛의 성질 등의 광학, 미적분법에 대한 연구의 기초를 쌓았습니다. 



뉴턴 송으로 뉴턴의 생애와 업적을 간단하게 정리해 봅시다. 


| 뉴턴 송



이후로 뉴턴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이어나가며 캠브릿지대학교의 교수, 왕립학회의 회원, 

나중에는 왕립학회의 회장까지 맡으며, 역사상 가장 뛰어난 천재, 현대 물리학의 기초를 쌓은 학자로서 

동시대의 인물들, 그리고 현재까지도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뉴턴의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에게도 오점은 있습니다! 바로 동료 과학자들과의 지나친 경쟁심과, 

자신의 논문이 공격당하는 것을 참지 못했다는 점이지요. 아직까지 협업과 공동연구에 관한 개념이 성립되지 않았던 17세기 과학계지만, 뉴턴은 자신의 업적에 대해 누군가가 이의를 제기하거나, 자신의 공적이 조금이라도 다른 사람에게 돌려질 것 같은 낌새가 보이면 비이성적일 정도로 민감하게 반응했습니다. 

대표적인 뉴턴의 적수로는 영국의 과학자 로버트 훅과 독일의 수학자 고트프리드 라이프니츠입니다. 

훅과 뉴턴은 빛이 어떤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가에 대한 문제로 서로 논쟁하기 시작하다가, 점점 사이가 나빠져 결국 훅은 자신이 사망할 때까지 뉴턴이 왕립학회의 회장직을 맡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왕립학회 회원직을 놓지 않았다고 합니다.


뉴턴과 훅의 관계를 만화로 좀 더 알아볼까요? 


| 뉴턴 만화

과학자 vs 과학자 라이벌 제5화 - 만나면 싸운다?(↓아래 링크 이동)


미적분 법의 발견자가 누구냐에 대한 라이프니츠와 뉴턴의 적대관계는 매우 유명합니다. 

결국 각자가 독자적인 방법으로 미적분 법을 발견했다는 결론으로 마무리되었지만, 둘은 서로를 표절로 고발하는 등, 둘의 갈등은 당대의 학계를 뒤흔들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과학자로 추앙받고 있는 뉴턴, 그의 3 법칙은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음 실험을 통해 뉴턴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로 실험해 볼까요? 그리고 그 영상을 플레이메이커에 올려주세요! 과학은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니라, 식탁보 빼기처럼 쉬운 곳에도 숨어있답니다. 


| 뉴턴 실험


↓플레이메이커에 직접 실험한 뉴턴 실험 동영상을 올려볼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소중한 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