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의 과학 Mar 08. 2017

베르누이 가문의 빛과 그림자

음악에서의 바흐 가문, 정치에서의 케네디 가문…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명문 가문이 있습니다. 과학과 수학 분야에서라면 ‘베르누이(Bernoulli)’ 가문이 그 명문 가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베르누이의 정리', '베르누이의 방정식', '베르누이의 시행', '베르누이의 수' 등 구체적인 내용과 원리까지는 모르더라도 한번쯤 들어 보았을 법칙, 공식 등은 모두 ‘베르누이’ 가문의 사람들이 연구하고 발견해 낸 것들입니다.


베르누이 가문에서는 많은 학자가 배출되었지만 그 중 제일 유명한 세 사람은 바로 자코브 베르누이, 요한 베르누이, 다니엘 베르누이 입니다. 자코브 베르누이의 두번째 동생이 요한 베르누이이며, 요한 베르누이의 아들이 다니엘 베르누이 입니다. 




자코브 베르누이(Jacob Bernoulli, 1654 ~ 1705)

이미지 출처  : Wikipedia Public domain

확률론 발전에 크게 공헌한 수학자로, ‘베르누이의 시행’(링크> 두산백과)과 ‘베르누이의 수’(링크> 수학백과)등을 발견해 냈습니다.



요한 베르누이(Johann Bernoulli, 1667  ~ 1748)

이미지 출처  : Wikipedia Public domain

해석학을 연구한 수학자로, ‘로피탈 정리’(링크> 수학백과) 등을 발견해 냈습니다.



다니엘 베르누이(Daniel Bernoulli, 1700 ~ 1782)

이미지 출처  : Wikipedia Public domain

물리학자 겸 수학자로, ‘베르누이의 정리’(링크> 두산백과)와 ‘베르누이의 방정식’(링크> 두산백과)등을 발견해 냈습니다. 




자코브와 요한, 형제간의 논쟁

자코브와 요한, 두 형제는 1684년 발표된 G.W.라이프니츠의 논문을 읽고 미적분학에 흥미를 느껴 함께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형제가 ‘최단강하선 문제’를 함께 연구하면서 불화와 논쟁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최단강하선 문제’란 중력장에서 주어진 두 점 사이를 움직이는 질점(물체의 질량이 모여 있는 점) 중 가장 빠르게 하강하는 곡선이 무엇인지 찾는 것을 말합니다. 


이 문제를 푸는데에 있어서 동생 요한이 형 자코브의 식을 베끼면서 둘 사이에 불화가 생기게 되었고, 이 논쟁은 4년 동안이나 계속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해하지 못한 채, 형 자코브는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요한과 다니엘, 부자간의 다툼

다니엘 베르누이가 발표한 「유체역학」 표지 / 이미지 출처  : Wikipedia Public domain

1738년 요한은 그의 아들인 다니엘과 거의 동시에 유체역학에 관한 연구를 발표합니다. 이 과정에서 요한은 유체역학에 대한 선취권을 얻기 위해 해당 연구를 발표한 날짜를 고의적으로 조작했다고 합니다.  




과학과 수학 분야에 있어서 획기적인 발견을 해 낸 베르누이 가문의 사람들. 그들의 연구 결과는 해당 학문 분야에 있어서 밝은 빛이 되었지만, 그 뒷편에는 가족간의 불화와 논쟁으로 인한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었습니다. 빛이 있는 곳에는 그림자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는 말은, 위대한 연구 결과를 남긴 베르누이 가문의 사람들에게도 적용되는 말이었던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서양수학사에 한 획을 그은 수학의 명가 베르누이 가문 

http://dl.dongascience.com/magazine/view/M201412N011

Jacob Bernoulli -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Jacob_Bernoulli

Johann Bernoulli -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Johann_Bernoulli

Daniel Bernoulli -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Daniel_Bernoulli



매거진의 이전글 경칩에는 무엇을 먹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