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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엄지용 Dec 02. 2015

한국은 물류스타트업의 무덤인가

무덤 속에 잠든 블루오션을 깨워라

지난달 20일 스타트업얼라이언스에 방문했습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제안으로 네이버가 100% 출자하여 만든 비영리기관으로

주요업무는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와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일입니다.


여러 포스팅을 통해 언급했지만 저는 물류를 이야기하는 매체인 CLO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물류매체인 CLO에서 스타트업 연합체 '스타트업얼라이언스'를 취재한다?

다소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취재목적은 단순했습니다.


저희 매체는 올 한 해 동안 '물류스타트업'의 태동과 성장을 전했습니다.

저희 CLO가 이걸 써야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했던 '물류스타트업'이라는 용어는 이제 미래창조과학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 각 부처에서도 활용하고 있는 용어가 됐습니다. 지난 9월 국토교통부와 CLO는 '물류스타트업 활성화 정책토론회'라는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고요. 같은달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물류기업 채용박람회'에는 메쉬코리아, 우아한청년들 등 스타트업 대표가 연사로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항만공사, 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 또한 '물류스타트업' 지원 사업을 시작했고요. 스스로를 '물류스타트업'이라 지칭하는 스타트업도 등장하기 시작했죠!


지지해주는 분들은 점점 많아지는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한 확신을 얻고 싶었습니다.


때문에 물류와 연결된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기관인 '스타트업얼라이언스'를 찾아갔죠. 스타트업 업계에서도 '물류분야'를 유심히 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듣고 싶었습니다.


최근 몇몇 대형 투자업계 관계자 분들이 "물류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연락주셨던 부분도 이런 접근을 가속화하는 데 한 몫했죠!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임정욱 센터장에 따르면 지금은 스타트업을 하기 너무나 좋은 시대입니다. 정부지원 프로그램이 많으며, 전국에 설립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사무실 또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해주는 엑셀러레이터가 늘어나고 있으며, 동시에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는 VC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을 쉽게 만들 수 있는 IT환경 또한 갖춰졌죠!


저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 질문을 이어나갔습니다.

(사진 :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


엄기자 : 국내에서 우후죽순 탄생하는 B2C스타트업에 비해 B2B스타트업은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임센터장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해외는 되지만 국내에서는 어렵습니다.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B2B 창업을 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고객이 되는 기업들이 독립기업의 소프트웨어를 높은 가격에 사주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런 현상은 고객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더욱 심해집니다. 대기업들은 그들 대부분이 가진 IT계열사를 통해 모든 것을 직접 통제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임 센터장에 따르면 국내에서 B2B 판매채널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대기업의 소프트웨어 이용에 대한 계열화 현상은 물론이고, 근본적으로 판로가 적다는 것이 임정욱 센터장의 설명입니다. 가령 1조 가치가 넘는 회사가 미국에 1000여개가 있다면 한국은 10개에 불과한 것입니다.


만약 'A'라는 기업에 소프트웨어를 판매한다면, 경쟁업체인 'B'에는 판매하지 못하는 이상한 문화 또한 존재한다고 합니다.


반면 해외 같은 경우 대기업들이 많이 존재하고, 그렇기 때문에 B2B소프트웨어를 판매할 수 있는 판로도 많습니다. 결정적으로 작은 기업이 만든 소프트웨어더라도 제 값을 주고 사는 B2B 비즈니스에 열려있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물류 또한 B2B사업을 근간으로 합니다.


물류산업에 진입한 스타트업을 살펴보자면, 직접적으로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는 업체 또한 존재하지만 아직까지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스타트업이 대부분인 것 또한 사실입니다.


대기업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뺏어가려 한다 주장하고 있는 물류스타트업의 사례도 몇몇 모니터링 되고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보자면 국내에서 태동하고 있는 물류스타트업 또한 여타 B2B 스타트업과 같이 성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진정 한국은 물류스타트업의 무덤이 될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물류스타트업이 잘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바로 지금 이 순간에 말입니다.


그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물류의 개념이 바뀌다.


과거 대규모 인프라를 중심으로 한 하드웨어 기반 물류산업이 바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개념을 바꾸는데 스타트업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삿짐을 이동시키는 O2O스타트업 짐카,

고객의 세탁물을 수거, 배송해주는 O2O스타트업 크린바스켓,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대행해주는 O2O스타트업 띵동,

산지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을 수거, 배달하는 커머스 스타트업 헬로네이처,


이외에도 많습니다만, 이들의 핵심역량은 결국 물류입니다.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대규모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대기업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작은 지역을 기반으로, 소규모 인프라를 보유하는 측면에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4개 스타트업은 모두 '직접배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서비스를 '직접배송'하는 것은 아닙니다. 

핵심 서비스 지역은 직접배송하지만 그외 지역은 기존 시장에 있던 플레이어인 용달업체, 택배업체, 이륜차업체와 협업을 통해 진행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한창 뜨거운 쿠팡 역시 모든 지역을 쿠팡맨이 배송하지는 않습니다. 택배사와 협업을 통해 로켓배송 품목 외의 상품에 대한 배송을 진행하고 있지요.


때문에 이제 "물류산업이 B2B 비즈니스다"라고 자신있게 주장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모든 산업이 결합되는 연결의 시대가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인프라 중심의 기간산업인 물류 이상으로 생활물류가 주목받는 시대가 왔습니다.

물론 생활물류에 대한 연구 및 제도는 아직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그에 대한 연구 및 제도정립  또한 집중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한국교통연구원 공문 中)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4월부터 ICT융합형 물류 스타트업 지원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체적으로 '메가과제'라 표현할만큼 큰 비중을 두고 진행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국토교통부 또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물류스타트업' 지원 및 제도 마련에 힘을 쏟을 전망입니다. 


지난 11월 개인적으로 초청받았던 '물류전문인력양성사업 관련 토론회'에서 만났던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 이상일 과장은 물류스타트업 지원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습니다.


엄기자 : 물류업계에는 대기업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상당수의 중소기업, 그리고 최근 들어서 물류판에 진입한 스타트업 또한 우수한 물류전문인력을 찾기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런 기업들의 존재를 잘 모릅니다. 잘 모르기 때문에 지원 또한 하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와 통합물류협회가 물류업계에 숨어있는 좋은 중소기업, 스타트업을 찾아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줬으면 합니다.


이과장 : 정확히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최근 몇몇 행사를 통해 물류업계에 진입한 스타트업의 존재를 알았습니다. 국토교통부 차원에서도 숨어있는 알짜배기 회사와 학생들을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주공산이다


앞서 언급한 것은 모두 최근들어 발생하고 있는 일들입니다. 


그러나 물류판은 여전히 거칠고, 파편화된 것들이 많습니다.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고칠 수 있는 것들이 너무나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가령 많은 스타트업이 이미 진입한 '이륜차업계'는 제도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업계 1위라는 인성데이타는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으며, 업계 관계자들은 인성데이타의 실질적인 영향력은 그 이상이라 평가합니다.


퀵기사들에 따르면 그들은 횡포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퀵기사의 생계 대부분을 담당하는 '화물'이 인성데이터와 같은 중개업체의 손아귀에 있기 때문에 퀵기사들은 그저 그들의 횡포를 견딥니다.


기존 업계에 대한 불만은 이륜차 퀵기사들의 인터넷 카페만 가더라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화물차라고 다를까요?

화물운송업계의 고질적 문제인 '다단계 운송'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몇몇 대기업의 양아치적인 행태도 감지됩니다.

가령 우리가 개발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월정액을 내지 않으면 화물을 주지 않겠다는 식입니다.


고칠 부분은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지원해줄 수 있는 바람은 불고 있습니다.


3. 바람이 분다


지난달 CJ대한통운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물류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사업'을 개시한다 밝혔습니다. 이는 단순 공모전이 아닌 공모전 이후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병행한 사업입니다.

(자료 : CJ대한통운,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물론 이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 공모전을 통해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갈취한 선례 또한 존재하고요...


분명 조심해야 될 부분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초기 '무자본'으로 아이디어만을 기반으로 시장에 진입하기에는 분명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같은 관이 연결되어 중재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고요.


혹여나 있을 불미스러운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은 저희와 같은 언론이 담당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최근 공모전을 통해 입주 및 지원 물류스타트업을 선정하고 있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있습니다.

심사에 참가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심사에는 총 4000여개의 스타트업이 지원했다고 합니다. 

 

이미 3개 물류스타트업을 선정하여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 인천항만공사의 사례 또한 존재합니다.


물론 이들의 성과는 아직 굉장히 미비합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이제 시작점이라는 부분을 고려해야 될 것입니다.


판은 열렸습니다.


감히 한 말씀 드리자면 물류 스타트업 판에 돈이 모이고 있습니다.

스타트업과 그리 친해보이지 않던 물류판에 불던 바람의 방향이 바뀌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스타트업이 '파괴적 혁신'을 만들고 있다고 하는 시대 속에서 물류판은 아직까지도 평화롭습니다. 

별 다른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지 않는 물류판에 환상을 현실로 만들어 줄 누군가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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