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유신 Scott Park Jul 06. 2020

남자 나이 마흔에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들

여행자로 패러디

[고재열의 독설닷컴] 남자 나이 마흔에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읽고 나서 "여행자"로 패러디를 했습니다. 


 Vol 1


 - 이쁜 여자가 잘해주면, 의심하라. 네게 필요한 여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네가 잠깐 필요해서다.

여행 중 이쁜 여자가 잘해주면, 의심하라. 네게 필요한 여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네가 갖고 있는 지도가 잠깐 필요해서다. 


 - 리더가 칭찬하면, 의심하라. 너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네가 만만한 것이다.

패키지 여행 가이드가 칭찬하면, 의심하라. 너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너에게 팁을 달라는 사인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 팀원이 밥값 내면, 절망해라. 너한테는 밥도 얻어먹기 싫다는 얘기다. 돈 굳은 게 아니라 정 굳은 거다.

여행에서 만난 사람이 밥값 내면, 절망해라. 너한테는 밥도 얻어먹기 싫다는 얘기다. 다음 날 아침 일찍 사라질 것이다. 돈 굳은 게 아니라 인연이 굳은 거다. 


 - 아내가 이뻐지면, 반성해라. 이쁘게 보이고 싶은 사람이 생긴 것이다. 아마 너는 아닐 것이다.

혼자 여행 간 아내가 이뻐지면 반성해라. 이쁘게 보이고 싶은 사람이 생긴 것이다. 당연히 너는 아니다.  


 - 엄마 손맛이 최고? 엄마표 조미료가 최고다. 엄마가 어렸을 땐 부자들만 조미료를 넉넉히 쓸 수 있었다.

어느 한인 민박집 아줌마 손맛이 최고? 아줌마표 조미료가 최고다. 먹을 때는 맛있다. 근데 하루 종일 배가 쌀쌀하게 아프다.  


 - 처세서를 읽고 배운다? 처세서를 써야 할 나이다. 마흔까지 배우지 못했으면... 산이나 무인도로 들어가라.

여행하는 방법을 읽고 배운다? 여행기를 써야 할 나이다. 마흔까지 배우지 못했으면... 지구를 떠나거라. 


 - 우리 애는 천재인가 보다는 생각이 든다? 옆집 애도 봐라. 아이가 심각해 보일 것이다.

우리 애는 영어를 잘해 언어의 천재인가 보다는 생각이 든다? 미국에 가서 길거리 애들을 봐라. 진짜 영어 잘한다.  


 - 과거 이야기를 부풀리면 나를 좋게 볼 것이다? 점점 더 나를 사기꾼으로 볼뿐이다. 너를 증명하는 것은 너의 현재다.

과거 여행 이야기를 부풀리면 나를 좋게 볼 것이다? 점점 더 나를 허풍쟁이로 볼뿐이다. 너를 증명하는 것은 네가 지금 어떻게 여행을 하고 있는 가이다. 


 - 명함을 돌리면 인관관계로 돌아온다? 스팸문자가 올 뿐이다. 인간관계는 네가 줄 수 있는 것만큼 밖에 돌아오지 않는다.

여행 중 만난 사람과 연락처를 교환하면 친구가 된다? 연락을 기다려도 절대 오지 않는다. 네가 먼저 연락해야 인연이 계속된다. 


 - 배만 들어가면 멋져 보일 것이다? 배도 멋져 보일 정도가 아니면 승산 없다. 몸으로 승부할 나이 아니다.

배만 들어가면 여행 중 멋져 보일 것이다? 몸으로 승부할 나이 아니다. 인색하지 말고 지갑을 꺼내라.  



 Vol 2


 - <명량> 보고 이순신 코스프레하지 마라. 당신에게는 12개의 카드가 있을 뿐이다.

<명량> 보고 이순신 코스프레하지 마라. 지갑을 잃어버린 당신에게는 단지 교통카드 한 개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 선글라스 끼고 여자 몸매 훑어보면 모를 거라고 착각 마라. 지금 당신 고개가 따라 돌아가고 있다.

선글라스 끼고 여자 몸매 훑어보면 모를 거라고 착각 마라. 상대방 여자는 당신 얼굴을 보는 순간 얼굴을 돌리고 있다. 


 - 외제차 타고 있으니 성공했다고 착각 마라. 외제차에 할머니가 기스 내도 웃고 보낼 수 있어야 성공한 거다.

최고급 패키지 여행하고 있으니 성공했다고 착각 마라. 하루 종일 운전하는 버스 기사 아저씨한테 웃음 지으며 간식거리 챙길 수 있어야 성공한 거다. 


 - 주말에 반바지 입고 출근하게 한다고 해서 자유로운 회사라고 착각 마라. 옷 가지고 개소리 안 하는 회사가 자유로운 회사다. 참고로 반바지는 혁신도 뭣도 아니다.

길거리에서 끈나시 입고 돌아다닌다고 해서 자유로운 나라라고 착각 마라. 선크림 안 바르고 하루 종일 돌아다니면 저녁때 등이 따끔거리고 빨갛게 변하고 껍질이 벗겨진다.  


 - 여자 연예인 결혼 소식에 유부남인 당신이 왜 안타까워하는데? 다시 찬스가 와도 당신은 아니거든.

그러게.


 - 부하직원이나 후배의 태도와 행동을 문제 삼는다면, 당신은 이미 늦은 거다. 당신에게 어떤 태도와 행동을 취할지 그는 이미 계산이 섰다.

여행 중 만난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을 문제 삼는다면, 당신은 이미 늦은 거다. 바로 다음 날 당신 몰래 모두 먼저 떠나 버려서 낙동강 오리알이 될 것이다.  


 - 클래식 듣는다고 고상 해지는 것이 아니다. 상황에 어울리는 클래식을 권할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제대로 즐기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건물을 봤다고 고상 해지는 것이 아니다. 고대 그리스의 세 가지 기둥 양식인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그리고 코린트식을 줄줄 읊을 수 있어야 제대로 본 것이다.   


 - 유명인이랑 찍은 사진 SNS에 올리고 우쭐해하지 마라. 하루에 수백 명과도 사진 찍어주는 사람들이다. 유명인이 당신이랑 찍은 사진 올릴 때 뿌듯해해라.

외국의 명소에서 찍은 사진 SNS에 올리고 우쭐해하지 마라. 하루에 수백 명이 그곳에서 사진 찍는다. 그곳의 추억과 그곳에서 만난 사람을 마음에 담고 나서 뿌듯해해라. 


 - ‘나는 화를 낼 수 있는 존재다’라고 과시해봤자 소용없다. 당신은 화밖에 내지 못하는 사람으로 전락한다.

우리나라보다 조금 못 사는 나라에 가서 '나는 이 나라에 돈을 쓰러 온 존재다'라고 과시해봤자 소용없다. 당신은 돈밖에 쓰지 못하는 사람으로 전락한다. 대신 웃음, 친절, 배려를 마음껏 써라. 공짜다.    


 - 남의 성공을 쉽게 말하지 마라. 당신이 쉬운 사람이 될 뿐이다.

세계 일주를 한 여행자의 성공을 쉽게 말하지 마라. 당신은 꿈만 꾸면서 한 발자국도 떼지 않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 - 몰입 그리고 사회적 관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