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창완 Jul 18. 2018

심리+공간(건축,인테리어)이야기

인간에게 오감 +a로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은?

인간의 뇌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의,식,주 중 무엇 일까요?

옷이 바뀌면 스스로가 달라지고 또한  다른 사람이 나를 보는 태도가 달라지고 그 때문에 더 나 자신이 달라집니다.
츄리닝을 입고 나갈 때와 정장을 입고 나갈 때의 스스로의 마음가짐과 남들이 나에게 보는 시선이 달라지지는 것을 느껴보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또한 고수의 영역에서는 옷에 영향받지 않게 됩니다.

먹는 것이 바뀌면 적절한 영양분의 공급과 그에 따라 생성되는 호르몬에 따라 점차 성격과 성향이 달라집니다.
육식을 하는 사람과 채식을 하는 사람의 성격과 성향이 다른 것 처럼 말입니다.
먹고 싶은 것이 생각난다면, 그러한 영양분을 몸에서 원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몸의 항상성 유지와 관련된 것으로 몸에 건강만을 유지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집은 공간으로, 특히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인간의 뇌에게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난장판이거나 정돈되어 있거나, 좁거나 넓거나, 색이 밝거나 어둡거나, 공기가 탁하고 담배냄새가 올라오거나 환기가 되어 상쾌하거나, 천장이 높거나 낮거나, 소품들의 형태가 뾰족하거나 둥그렇거나 등
다양한 요소가 인간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비를 피하고, 온도가 쉽게 적절하게 유지되며, 물이 잘 나오고 잘 내려가고, 전기와 통신이 잘 들어오고, 음식을 편리하게 해먹고, 쓰레기와 오물와 오수를 편리하게 배출하고, 안전한 구조 등의 기본적인 기능외에 심리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들입니다.

자신에게 딱 맞는 크기의 공간과 창의성이 필요한 공간은 높고 변화 무쌍하게, 집중이 필요한 공간은 흰색과 푸른색을 가미하고, 안락함(ex 잠을 자는 곳)이 필요한 공간은 낮고 부드럽게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심리적 상태에 딱 맞는 공간을 만드는 것.

이것이, 사람에게 가장 많은 감각(맛, 향, 색, 촉감, 소리, 공간감)을 주는 공간을 다루는 법입니다.

공간을 다루어 심리적으로 가장 효율인 상태를 만들 수 있게 한다.  
심리와 공간이 만나서 인간의 내면 잠재의식에 가장 효과적인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

이것이 밈스페이스(MEME SPACE)에서 전파하고자 하는 밈(Meme)입니다.

그 실전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