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Apr 09. 2019

사랑니 발치 후 금기사항

사랑니 뺐을 때는 참아야 할 것들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났다면 치아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염증과 충치가 있는지 여부를 잘 살피고 발치를 결정하게 되지만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거나 잇몸 아래쪽에 매복되는 등 누워서 자라는 경우 잇몸이 붓거나 턱뼈 안의 낭종을 유발할 수 있어 사랑니 발치가 이뤄져야 하죠. 


발치 후에는 출혈이 뒤따르고 얼굴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런 증상들이 빨리 가라앉고 회복되려면 병원에서 안내해주는 주의사항을 잘 따라야 합니다. 


특히 사랑니 발치 후 지혈에 지장을 가져올 수 있는 금기사항들은 반드시 지켜주세요!    





2시간 정도 

입안에 고인 침과 피 뱉지 않기 


입안에 고여 있는 침과 피를 뱉을 시 입안의 압력 때문에 상처가 벌어져 피가 잘 멈추지 않을 수 있으니 피와 침은 삼키고 지혈되는 2시간 동안은 거즈를 꼭 물고 있어야 합니다.


거즈를 제거한 후에도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 30분 동안 거즈를 더 물고 있으면 됩니다.   





1주일간 딱딱하거나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 자제 

딱딱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저작과정에서 잇몸에 무리를 줘 심한 경우 아문 자리가 다시 터질 수 있으니 1주일 정도는 이런 음식을 자제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세요. 

식사 시 발치한 부위에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반대편 치아로 씹는 것이 좋은데 가능한 상처가 충분히 아물 때까지는 반대쪽으로 식사하도록 합니다. 음식물이 끼었다면 바로 헹궈줍니다.  



1주일 이상 음주 및 흡연 금지

술의 알코올 성분은 면역세포의 활동을 방해해 상처 치유를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담배의 각종 유해물질 또한 상처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며 담배를 빨아들일 때 입안에 압력을 높여 사랑니 발치 부위에 재출혈을 일으키고 피떡이 제대로 생기지 않아 나타나는 드라이 소켓으로 심각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1주일 이상, 가능하다면 잇몸의 완전한 치유를 위해서 

2주간은 금주, 금연을 권장합니다. 



1~2일간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 금지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는 체온을 상승시켜 혈압이 높아지는 등 상처 부위가 잘 아물지 않게 됩니다. 특히 사랑니 발치 당일에는 2시간 동안 지속적인 출혈이 나타나는데 운동이나 사우나를 하게 되면 얼굴에 열이 올라 출혈이 더욱 심해질 수 있죠. 

되도록 1~2일간은 간단한 샤워 정도만 하고 붓기나 출혈 등이 완전히 가라앉은 후에 사우나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후 2~3일 정도가 붓기나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어 1~2일 정도는 발치 부위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통증 완화와 붓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10분 찜질 후 5분 쉬는 방법으로 짬짬이 해주면 좋습니다. 


발치 부위는 칫솔질을 하지 말고 소금물이나 구강세정액으로 입안을 자주 헹구어 줍니다. 


사랑니 발치 후 금기사항을 잘 지켜야 빠른 회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임산부 치아 관리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