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뺐을 때는 참아야 할 것들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났다면 치아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염증과 충치가 있는지 여부를 잘 살피고 발치를 결정하게 되지만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거나 잇몸 아래쪽에 매복되는 등 누워서 자라는 경우 잇몸이 붓거나 턱뼈 안의 낭종을 유발할 수 있어 사랑니 발치가 이뤄져야 하죠.
발치 후에는 출혈이 뒤따르고 얼굴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런 증상들이 빨리 가라앉고 회복되려면 병원에서 안내해주는 주의사항을 잘 따라야 합니다.
특히 사랑니 발치 후 지혈에 지장을 가져올 수 있는 금기사항들은 반드시 지켜주세요!
입안에 고여 있는 침과 피를 뱉을 시 입안의 압력 때문에 상처가 벌어져 피가 잘 멈추지 않을 수 있으니 피와 침은 삼키고 지혈되는 2시간 동안은 거즈를 꼭 물고 있어야 합니다.
거즈를 제거한 후에도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 30분 동안 거즈를 더 물고 있으면 됩니다.
딱딱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저작과정에서 잇몸에 무리를 줘 심한 경우 아문 자리가 다시 터질 수 있으니 1주일 정도는 이런 음식을 자제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세요.
식사 시 발치한 부위에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반대편 치아로 씹는 것이 좋은데 가능한 상처가 충분히 아물 때까지는 반대쪽으로 식사하도록 합니다. 음식물이 끼었다면 바로 헹궈줍니다.
술의 알코올 성분은 면역세포의 활동을 방해해 상처 치유를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담배의 각종 유해물질 또한 상처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며 담배를 빨아들일 때 입안에 압력을 높여 사랑니 발치 부위에 재출혈을 일으키고 피떡이 제대로 생기지 않아 나타나는 드라이 소켓으로 심각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1주일 이상, 가능하다면 잇몸의 완전한 치유를 위해서
2주간은 금주, 금연을 권장합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는 체온을 상승시켜 혈압이 높아지는 등 상처 부위가 잘 아물지 않게 됩니다. 특히 사랑니 발치 당일에는 2시간 동안 지속적인 출혈이 나타나는데 운동이나 사우나를 하게 되면 얼굴에 열이 올라 출혈이 더욱 심해질 수 있죠.
되도록 1~2일간은 간단한 샤워 정도만 하고 붓기나 출혈 등이 완전히 가라앉은 후에 사우나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후 2~3일 정도가 붓기나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어 1~2일 정도는 발치 부위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통증 완화와 붓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10분 찜질 후 5분 쉬는 방법으로 짬짬이 해주면 좋습니다.
발치 부위는 칫솔질을 하지 말고 소금물이나 구강세정액으로 입안을 자주 헹구어 줍니다.
사랑니 발치 후 금기사항을 잘 지켜야 빠른 회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