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May 14. 2019

자면서 치료?
수면 임플란트의 모든 것

자고 일어났더니 임플란트 끝!

요즘엔 임플란트라는 단어가 꽤 친숙해지면서 임플란트는 어떤 경우에 하게 되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환자에게 세세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됐습니다. 


하지만 비용은 물론 발치부터 뼈이식 등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과정이 녹록지 않다 보니 임플란트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것도 사실입니다. 


수면 임플란트도 있다는데 나이가 많아도 괜찮은가요?

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이 심하다면 수면 임플란트를 시도해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마취 부작용은 없는지 많이 궁금해합니다. 


대부분 전신마취를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수술이 아닌 단순 치료나 검사 목적으로 진행되는 시술에서의 마취는 의식하진정요법이라고 해서 말 그대로 의식이 있는 가수면 상태를 말합니다. 의식과 신경이 완전히 차단되는 전신마취와 달리 마취를 통해 감각을 완화, 진정효과를 얻는 것으로 마치 꿈을 꾸듯 편안한 상태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치료 중 의사의 간단한 질문이나 지시에 반응하는 정도의 소통도 가능합니다.


# 수면임플란트, 이게 궁금해요! 

Q. 수면임플란트 하면 치료할 때 아프지 않나요?

기존의 임플란트는 부분마취 상태에서 계속 입을 벌리고 치료를 하다 보니 긴장감이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임플란트는 손상된 자연치아를 발치하고 잇몸뼈에 인공치아를 식립하기 때문에 여느 치과치료에 비해 많이 아플 수 있어 치료의 협조도가 더욱 떨어지기 쉽죠.


수면임플란트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긴장감 또한 없어서 보다 빠르고 원활한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약자에게서 통증과 공포감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혈압 상승과 같은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고요. 


Q. 수면임플란트는 어떤 경우에 받으면 좋나요? 

뼈이식이나 상악동거상술 등 추가 시술이나 어려운 시술을 해야 할 경우, 임플란트 개수가 많을 때,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가 심하거나 구역감이 심해 치과 치료받기가 어려운 사람, 국소마취가 이뤄지지 않는 사람에게도 수면임플란트가 효과적입니다. 


단, 위에 언급한 질환을 앓고 있거나 신경안정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수면임플란트 선택 시 사전에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Q. 수면임플란트 치료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임플란트 1개당 통상적으로 3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수면임플란트의 경우 치료에 방해되는 요소가 없기 때문에 이보다 더 짧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식립개수는 환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단언하긴 어렵지만 수면임플란트를 통하면 하루에 7~8개 이상도 식립이 가능합니다. 


Q. 수면임플란트 선택 시 주의할 점은 없나요?

전신마취가 아니라고 해도 마취는 마취이죠. 그래서 마취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임상경험은 풍부한지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수면마취를 할 때뿐만 아니라 마취 중엔 항상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전제하에 사고에 대비한 철저한 준비가 이뤄져야 하죠. 그래서 이에 필요한 장비가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사전에 복용약이나 질환을 알려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수면임플란트 당일은 자가운전을 하지 않도록 하고 안정적인 사후관리를 위해 보호자와 동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치료는 임플란트 외에도 충치, 보철, 발치, 교정 등 치과 치료의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해 두려움 때문에 치료가 어려웠던 사람들에겐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환자에 따라 수면치료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