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치아교정의 기대효과 및 주의할 점
치아 교정의 대상으로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떠올렸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성인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그만큼 치아 부정교합과 이미지 개선을 위해 치아교정을 희망하는 성인들이 늘고 있다는 뜻일 텐데요.
성인치아교정의 주요 동기는 대부분 외적으로 보이는 치열의 개선입니다. 하지만 치열이 고르지 않으면 충치가 생기기 쉽고, 치아가 벌어지고 삐뚤어져 치주염이 발생할 확률도 높습니다. 또 이로 인해 전체적으로 구강 상태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교정은 심미적 이유뿐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꼭 필요한 치료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성인치아교정의 연령대별 기대효과와 주의할 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 합니다.
20~30대는 돌출과 덧니 등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해 교정 치료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교합은 치아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정상 위치를 벗어난 위아래 치아 맞물림 상태를 말합니다. 부정교합으로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으면 음식물을 잘게 부수는 저작 기능에 영향을 받게 되고, 이 때 제대로 부서지지 않은 음식물은 소화를 지연시키는 것은 물론 위액 분비를 증가시켜 위장장애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이러한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치아교정은 단순하게 치아만 이동시키는 치료가 아닙니다. 환자의 치아 골격을 이해하고, 치료 후 변화를 예측해 가장 적합한 위치로 이동시켜 치아를 바르게 하는 것은 물론 안정적 유지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반면, 중장년층의 경우 노화로 치아가 조금씩 틀어지고 관리 소홀로 잇몸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중장년층의 치아교정은 건강한 치아 관리로 자신의 치아를 오래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치료 목적이 큽니다.
중장년층의 경우 교정치료가 꼭 필요하지만 나이가 들어 약해진 잇몸이 더 약해질 것이 두려워 치료를 망설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교정으로 치열을 고르게 하면 치아의 기능이 개선되고 부정교합을 맞추어 구강 관리에 용이한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50대 이상에서는 잇몸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비뚤어지고 겹쳐 있는 치아 사이의 틈은 아무리 칫솔질을 잘해도 음식물이 남을 수밖에 없지요. 이는 결국 충치와 풍치, 입냄새를 유발해 잇몸 건강을 점점 악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치아교정으로 구강 환경을 개선시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치아를 움직이면 잇몸이 소실될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 전에 반드시 잇몸 염증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성인 치아교정 치료는 자기 필요성이 동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교정 치료의 협조도가 높고 본인의 치아상태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치료 결과도 좋은 편입니다.
교정이 필요한 치아상태지만 당장 사회생활의 불편함으로 이를 방관한다면 추후 교정치료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치아와 잇몸 건강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의료기술과 장비의 발달로 외관상 문제가 되었던 교정 장치와 치료기간, 통증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고르지 않은 치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성인치아교정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교정 전문 치과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