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Sep 23. 2020

데이몬교정과 클리피씨교정, 어떤 게 더 좋을까요?

데이몬교정 VS 클리피씨교정

교정을 시작하면 브라켓이라는 것을 부착하고 교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런데 브라켓의 종류가 많다 보니 치과에서 상담을 받다 보면 어떤 것을 해야 좋을지 고민이 되게 마련이지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브라켓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리피씨 브라켓과 데이몬 클리어 브라켓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치아 교정에서 브라켓이 하는 역할은?


치아 교정은 치아교정 장치를 통해 치아에 지속적으로 일정한 힘을 주어 치아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지요. 


즉, 철사들이 펴지면서 치아배열이 가지런하게 되는 원리인데 이때 철사와 치아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브라켓입니다. 치아에 브라켓을 붙이고 브라켓에 철사를 연결해 주면 철사가 펴지면서 브라켓과 연결된 치아들이 같이 펴지게 됩니다.



자가결찰 브라켓이란


과거 교정방식은 미세철사를 브라켓에 묶어주는 방식(Conventional Bracket)으로 연결했습니다. 교정을 할 때 흔히 ‘쪼여준다’라는 표현을 하는데 미세 철사를 여러 번 감아주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브라켓에 캡(뚜껑)이 붙어 있어서 철사를 넣고 캡을 닫으면 와이어가 브라켓에 연결되는 자가결찰 브라켓 방식을 사용합니다. 


자가결찰 브라켓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미세철사를 묶어주는 방식의 경우 철사를 쪼여주는 과정에서 통증이 있습니다. 치료 시 교체하는 시간도 자가결찰 브라켓에 비해 오래 걸리지요. 


무엇보다 미세철사를 묶어 놓으면 철사의 끝 부분이 나오면서 입 안을 찌르는 경우가 많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 자가결찰 브라켓은 미세 철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로 인한 통증이 없습니다. 또한, 자가결찰 브라켓은 캡을 닫아서 고정해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브라켓과 철사 간 마찰이 줄어 치아의 이동 속도가 빨라 교정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데이몬교정 & 클리피씨교정 


세라믹으로 된 자가결찰 브라켓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데이몬과 클리피씨입니다. 현재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브라켓은 클리피씨입니다. 클리피씨는 일본 TOMY사에서 만든 제품으로 세라믹 브라켓에 캡이 엘질로이(Elgiloy)라는 메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브라켓은 세라믹이고 뚜껑처럼 생긴 캡은 견고한 성절의 메탈 재질로 되어 있죠. 데이몬 클리어보다 얇고 각진 형태의 모양이 특징입니다. 


데이몬 클리어는 미국 ORMCO사에서 만든 브라켓입니다. 클리피씨와 달리 캡까지 모두 세라믹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메탈 성분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치아색과 더 가깝게 보이고 깨끗해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리피씨와 비교해 각진 부분 없이 부드러운 모양으로 교정 시 입술 안쪽의 이물감이 적습니다. 하지만 캡이 세라믹 재질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클리피씨 브라켓과 비교해 약간 두꺼운 편입니다.  




교정효과는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간혹 환자분들 가운데 데이몬과 클리피씨교정 중 어떤 방식이 더 교정 효과가 우수한지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브라켓은 치료의 수단일 뿐, 교정결과는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데이몬교정과 클리피씨 교정을 비교해 봤는데요. 여전히 어떤 브라켓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되나요?

정리하면 데이몬과 클리피씨는 모두 자가결찰 브라켓으로 편리합니다. 클리피씨는 캡 부분이 메탈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이 회색빛입니다. 반면 데이몬 클리어는 전체가 모두 세라믹으로 되어 있어서 클리피씨와 비교했을 때 심미적으로 약간은 우수하다고 하겠습니다. 


크기와 이물감 면에서도 말씀드렸는데요. 클리피씨는 작고 각진 디자인이라면 데이몬교정은 크고 둥근 디자인입니다. 따라서 구내염 등이 자주 발생하는 편이라면 데이몬교정이 더 편안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겠지요? 브라켓 가격만을 비교했을 때 클리피씨에 비해 데이몬교정이 비싼 편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데이몬교정과 클리피씨교정 모두 자가결찰방식으로 심미성과 편의성 면에서 기존 일반 교정 방식에 비해 장점이 많은 교정장치입니다. 


다만 브라켓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과 요구에 더 적합한 브라켓을 선택한다면 좀 더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교정 치료를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믿을 수 있는 의료진의 맞춤진단과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과 사용되는 장치 등을 선택할 때 효과적인 교정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어떤 교정 장치를 선택해야 좋을지 고민되신다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위의 내용을 참고하신 후 임상 경험이 풍부한 교정과 전문의가 있는 치과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합리적인 틀니비용으로 치아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