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Dec 16. 2020

비발치교정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비발치교정과 발치교정의 교정 기간 차이

취업 시 면접을 보거나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새로운 사람과 대면하게 되는 일이 많은데요. 첫인상을 무시하기가 어렵다고들 하지요.


첫인상은 외모가 잘 생기고 예쁘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단정하고 깔끔한 이미지, 호감을 주는 인상과 말투 등 좋은 이미지를 주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물론 치아 건강을 다루는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서 고른 치아가 주는 영향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고른 치아에 환하게 미소 짓는 모습은 보는 사람으로의 기분까지 좋아지게 하지요. 많은 분들이 치아교정을 하고 싶어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교정 장치를 부착하고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치아교정을 결심하는 것이 쉽지 만은 않은데요. 환자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할 것이 모든 경우 장시간의 교정 기간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치아 상태에 따라 교정 기간을 줄일 수도 있기 때문에 막연하게 치아 교정 기간이 길다는 생각으로 교정을 포기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비발치교정과 발치교정은 어떻게 결정하나요?

알고 계신 것처럼 교정 방법에는 발치 교정과 비발치 교정이 있습니다. 


발치 교정은 말 그대로 송곳니 옆에 있는 치아를 발치하여 치아 이동 공간을 만들어 주고 교정치료를 하는 것이고, 비발치교정은 발치 없이 교정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비발치교정과 발치교정은 교정기간에서 차이가 납니다.


먼저 어떤 경우에는 비발치로 교정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발치로 교정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발치를 할 것인지, 비발치를 할 것인지는 치열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치열의 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경우 불규칙한 치아들을 조금씩 움직이고 인접해 있는 치아들이 자리를 조금씩 양보해 주면 발치 하지 않고도 치열을 고르게 교정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열이 심하게 불규칙한 경우 발치하지 않고 교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치아를 배열할 수 있는 여분의 공간이 없어서 옆의 치아들이 자리를 조금씩 양보를 한다 해도 치아 배열이 고르게 되기 쉽지 않고 치아가 고르게 된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나아가 돌출입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치열이 심하게 불규칙한 경우에는 반드시 발치를 한 후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교정 기간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비발치교정의 경우 치아의 이동 거리가 짧습니다. 인접 치아들이 조금만 이동을 해주면 치아가 고르게 될 수 있어서 교정 기간이 그렇게 오래 걸릴 이유가 없지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비발치교정기간이 한두 달에 끝나지는 않습니다. 수개월에서 1년 정도는 교정을 해주어야 만족스러운 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발치교정은 자리가 모자라서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고 송곳니와 앞니들이 배열하는데 송곳니가 이동하는 데 이동 거리가 상당히 깁니다. 따라서 비발치교정과는 달리 이동거리가 길기 때문에 당연히 교정 기간은 오래 걸리게 됩니다. 

 




비발치교정에서 교정기간을 좌우하는 요인들 


발치 교정에서는 발치 한 공간으로 치아가 이동하는 동안 위아래 어금니의 물림이 떴다, 물렸다를 반복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이러한 물림이 정도 이상으로 뜨지 않으면서 잘 관리되어야 끝날 때 위아래 물림이 좋은 상태 그리고 안정적인 상태로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발치교정에서 교정기간을 길어지게 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치한 부분의 철사가 음식물을 씹거나 할 때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도 교정기간을 길어지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하는 의사가 유지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비발치 교정에서는 발치교정에서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부분들을 신경쓰고 관리해야 될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발치교정에서는 비발치교정에서 보다 교정 기간이 길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교정 기간을 줄이기 위해 무조건 비발치 교정을 고집할 수는 없습니다.


발치가 필요한 치열인데도 불구하고 비발치 교정으로 기간을 줄이는 것은 결코 완벽한 치아 교정이 될 수 없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없는 공간에 치아를 밀어 넣다 보면 다시 치열이 흐트러질 수 있고 더 비뚤어질 수도 있으며 돌출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발치교정기간과 발치 여부에 대해서는 교정 전문 치과에 내원하셔서 상담과 정밀진단 후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비발치교정에 대해 알아보실 때는 치과에 대한 정보와 의료진의 실력, 치과가 보유하고 있는 장비, 사후관리 등을 꼼꼼히 따져 보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치주질환 치료하는 잇몸스케일링, 많이 아픈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