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토리 Oct 13. 2022

맛집은 맞장구

"나랑 같이 갈 곳이 있어."

"갈 곳? 어디?"

오름 등반이 끝나고 당연히 집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한 친구에게 갈 곳이 있다고 말하니 무슨 생뚱맞은 소리냐는 눈빛으로 쳐다본다.

"오징어 먹으러." 이 외딴곳에서 난데없이 오징어라니. 친구의아해하는 틈을 타서 내비게이션에 주소를 입력했다.

"안내를 시작합니다." 경쾌한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친절하게 들린다. 그 소리에 진짜 가냐고 하는 친구의 눈빛이 얼굴에 강하게 느껴졌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말했다.

"이 근처에 오징어 준치를 맛있게 구워주는 곳이 있대. 내가 살게 가자." 사실 현금만 받는다는 말을 들 미리 현금도 바지 뒷주머니에 준비하고 왔다.


오름에서 5분 정도가니 멀리서도 어딘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다. 해안도로를 따라서 오징어를 말리고 있는 풍경이 보이고 작고 야트막한 가게에는 사람들이 몰려 있었었다.

"제주도에 이런 곳이 있었어?" 의외의 장소에 친구의 눈이 커진다.

가게는 여느 시골 가게만큼 작은 가게였고 가게 앞으로 5-6개의 테이블이 있어 먼저 온 사람들이 오어를 맛있게 먹고 있었다.


계산을 하고 옆을 보니 살이 통통하게 오른 반건조 준치가 노릇노릇하게 익어가는 모습이 보였다. 그 모습을 보니 몸이 먼저 반응한다. 입안 가득 침이 고이고 빨리 먹고만 싶어 진다.

잘 구워진 오징어를 떼어내 한 입 베어 무니 예상보다 훨씬 부드러웠고 고소했다. 그냥 맛있다는 말보다 다른 말로 이 맛을 표현하고 싶었지만 우리는 그저 맛있다를 연발할 수밖에 없었다.

"이제까지 먹어본 이 세상 오징어 중에 이게 제일 맛있다."

"나도 그래. 어떻게 이런 맛이 나지?"

"오징어가 이렇게 맛있을 수 있나?"

역시 음식은 맛있다고 맞장구치면 더 맛있어지는 것이 맞다.


바다를 바라보며 낡은 의자에 앉아 바다를 바라보며 오징어 하나, 맥주 한잔 마시니 행복이 별거인가 싶다. 이 가게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 나왔던 가게였다. 프로그램 내용을 보고 어떻게 나는 제주에 살면서도 런 곳을 모르나 싶었다.  


앞으로는 이런 곳들을 맞장구 잘 쳐주는 친구를 데리고 종종 찾아다녀봐야겠다. 가는 것은 번거롭지만 막상 가보면 공간들만의 낯선 냄새, 맛, 빛 삶의 미를 기 때문이다.

아... 몇 마리 사고 올 것을 그랬다. 쓰고 있는데 또 입에 침이 고인다.



작가의 이전글 삶을 지키는 내 작은 용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