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아킴 Aug 14. 2021

사진을 통해 바라보는 순간을 기록하기



찍기 위한 '도구'보다는 여행하기 위한 '동기'

어떻게든 글을 쓰고 싶었다. 집에만 가만히 앉아있어서는 아무런 글감이 떠오르지 않는다는 사실을 더 이상 모른채 하기 싫었다. '멈춰있는' 사진에 별 관심이 없던 나지만 그 사진을 나를 움직이게 하는 동기로 이용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중고로 카메라를 구입했다. 얼마나 사용하다 버려질지는 나도 모른다. 욕심만 앞선 채 흐지부지 된 일들이 많았기 때문에 큰 기대감은 들지 않는다. 그치만 글을 쓸 동기가 생긴 것은 확실하다. 인스타그램에 하나씩 기록하고 있지만 때로는 내 생각의 강이 깊어져 긴 글을 쓰고 싶어질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좀 더 조용하고 깊은 공간인 브런치를 이용해도 좋겠다는 생각으로 매거진을 만들었다. 


여행을 하면서 오랫동안 간직하고 싶은 순간이나 아름다움을 만나게 된다. 그것을 붙들고 싶을 때 우린 여러가지 수단을 활용한다. 그 중 카메라도 하나의 방법이다. 사진을 찍는 행위는 한 번의 클릭처럼 단순하며 그에 따라 그 순간을 담는다는 건 어쩌면 매우 가벼운 행위에 속한다. 내가 느꼈던 거대한 감정이 가벼운 행위의 셔터에 담긴다는 게 오히려 그 순간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나 또한 그래서 사진에 대한 흥미도가 없었다. 그치만 회상의 순간이 다가왔을 때 그 때의 느낌을 잘 느끼게 해주는 건 '말로 설명된 그림'보다 사진 한 장의 효과가 더 크다. 


알랭드 보통의 <여행의 기술>을 읽기 전까지 내가 보고 느낀 것들을 표현할 줄은 알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소유할까' 하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었다. 그림을 그리는 행위, 사진을 찍는 행위, 글을 쓰는 행위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었지만 난 그 중에서 사진을 찍는 행위를 시도하고 있고 더 나아가 그 때의 순간을 소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진 인화를 하고 있다.


찍기 위한 목적보다는 여행하기 위한 동기로 시작한 도구가 어떤 싹을 틔울지 지켜봐야겠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작가의 이전글 시간이 흐른다고 미래가 되지는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