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파란 여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명화 Feb 15. 2024

사진으로 보는 고찰

칠장사

칠장사 당간 ㅡ경기도유형문화재 제15호
칠장사 역사가 담긴 사적비 현종12년
칠장사 일주문
천왕문
사천왕상은 흙으로 빚은 소조상
영조726년 추정. 경기 유형문화재 제115호
범종각
근락전
삼층석탑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79호
대웅전 보물 제2036호
목조석가 삼존불 좌상 경기유형문화제 제213호  오불회쾌불탱ㅡ국보 제296호
대웅전 탱화
대웅전 탱화
대웅전 탱화
범종ㅡ경기도유형문화재 제238호
원통전
국사전
명부전
공덕전
나한전
고려말 왕사였던 나옹대사가 심었다는 나옹송
혜소국사비ㅡ 고려문종4년에 세움
비의 갓               비의 받침
옆면           혜소국사비 보물  제 488호
삼성각
평화의 불
거북바위
약수터
약수 물
칠장사 끝자락 산 속에 비치

칠장사

얼마 전 화재사건으로 떠들썩했던 

찾아보니 오랜 고찰이었기에 만나보고 싶은 열망에 칠장사를 찾았다

칠장사!

입구에서 우뚝 선 당간부터 그 위엄을 말하고 있었고 일주문의 웅장함과 멋스러움은 역사의 날들이 담겨 있었다

천왕문안의 사천왕상은 영조 때 흙으로 빚은 조소였으며 대웅전은 오랜 역사를 지닌 보물이었다

칠장사를 알리는 안내문을 살펴보니

신라 자장율사가 처음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고려와 조선을 거치며 여러 차례 화재로 소실되었다 

자리를 옮겨가며 증축했으나 화재로 소실 조선 숙종 때 본터로 옮겨 56동에 이르는 큰 규모의 전각을 지었으나 고종 때 큰 불로 인해 거의 소실되고 사천왕문, 대웅전, 원통전,  나한전이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칠장사에는 여러 역사적인 사실등이 전해오는데 그중 하나를 소개하면 어사 박문수가 나한전에서 잠을 자다 꿈에 본 시험문제를 보고 과거에 급제하였다는 것

그래서인지 나한전 앞에는 소원성취글 리본이 잔뜩 붙은 형체가 서 있었고 어사 박문수 다리에도 합격기원의 글 리본이 엄청나게 붙어있었는데 아마도 입시철에 박문수의 기운을 받아가려는 부모들의 간절한 염원인 것 같았다

칠장사를 돌아보며 마음이 경건해지는 것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었기에 귀함이 담기는 것 같았다

칠장사!

간단한 안내로 마감하며

글벗님들!

사진 속 설명으로 칠장사를 담아보시기를ㅡ.




매거진의 이전글 만날 수 있음에 감사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