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올리브 14

흉통

by 이세벽

3년 뒤

1999년 겨울, 마약사범 일당을 뒤쫓던 형사들이 불시에 올리브레커로 들이닥쳤다. 경찰은 마약사범 일당을 검거하는 과정에서 거액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다가 3년 전 포텐샤에서 사라진 돈 가방의 실체를 알게 되었다.

포텐샤 차주는 빠칭코 대표가 아니라 마약 조직원이었다. 수연이 전화했을 당시, 그들은 경찰의 추적을 따돌리기 위해 증거를 폐기하는 중이었다. 그러나 도피 중이던 조직원 한 명이 뒤늦게 붙잡히면서 행방이 묘연하던 돈 가방의 실체가 드러났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돈 가방을 올리브레커에 숨겨두었다'고 자백했다. 어쩌면 올리브레커를 곤경에 빠트리려고 조직의 일원인 양 둘러댄 것인지도 몰랐다.

형사들은 곧바로 올리브 07에게 수갑을 채우고 거칠게 순찰차에 태웠다. 그는 경찰에서 조사받는 동안 돈 가방과 마약밀매 조직과의 연루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했다. 돈 가방을 돌려주고 나면 오히려 마약밀매조직의 일원으로 오해 받을까 봐 겁이 났다.

그러나 검찰 조사 과정에서 결국 모든 걸 사실대로 털어놓고 숨겨두었던 돈 가방을 돌려주었다. 다행히 그는 범죄 조직과의 연루 혐의를 벗고 풀려났다.

*

- 당신 말 듣기를 정말 잘했다. 그 돈 다 써버렸으면 어떡할 뻔했냐.

올리브 07이 수연을 바라보며 웃었다.

- 내 말 들어줘서 고마워.

수연은 사무실에서 뛰노는 아들 금이를 지켜보고 있었다. 금이의 걸음걸이는 아직 위태로웠다. 하지만 넘어질 듯 말 듯하면서도 곧잘 돌아다녔다.

- 피곤할 텐데 이제 금이 데리고 집에 들어가.

올리브 07은 여전히 수연을 바라보고 있었다.

올리브 07은 수연과의 결혼을 앞두고 레커차 여섯대 모두 입금제로 바꾸었다. 하지만 수연은 임신 중에도 또 출산 후에도 사무실에 출근하며 회사 일을 도왔다. 달라진 게 있다면 저녁이 되면 퇴근하는 것이었다. 대신 올리브 07이 사무실을 지켰다.

- 응, 조금 있다가. 오랜만에 당신 얼굴 보고 있으니까 일어나기 싫네.

수연이 올리브 07을 마주 보며 미소지었다.

- 금이가 벌써 세 살인데, 우리도 이제 아파트 하나 장만해야지?

금이를 흐뭇하게 바라보던 올리브 07이 문득 수연에게 고개를 돌렸다.

그동안 레커회사를 인수할 당시 떠안은 빚은 거의 다 갚았다. 하지만 올리브 07과 수연은 여전히 작은 아파트에 월세로 살고 있었다.

- 내년에, 회사 빚 다 정리하고 나서 여유가 생기면.

금이의 장난감이며 벗어놓은 옷가지를 가방에 챙겨 넣던 수연이 올리브 07을 돌아보며 싱긋 웃었다.

- 당신은 너무 완벽주의자야. 남들처럼 살자. 대출도 받고. 그러면 아파트 정도는 마련할 수 있어. 내가 더 열심히 일할게.

- 또 빚지는 거 싫어.

수연은 애원하듯 속삭였다.

- 진 사범이 면회 왔을 때 아파트 하나 구해달라고 말해 놨어. 금이를 위해서야. 나는 빚을 조금 지더라도 금이를 그렇게 비좁은 아파트에서 살게 하고 싶지 않아. 넓은 곳에서 살아야 기를 펴지.

올리브 07이 말하는데 전화벨이 울렸다.

- 네, 올리브 레커입니다.

수연이 전화를 받았다.

- 무전해.

옆에서 통화하는 걸 엿듣고 있던 올리브 07이 수연의 귀 가까이 대고 속삭였다

- 어린이 회관 앞이야. 작년에도 거기서 사고 여러 번 났었는데.

수연이 수화기를 내려놓으며 올리브 07을 바라봤다.

- 갔다 올게.

올리브 07이 나가기 전에 수연의 입술에 짧게 입을 맞추었다. 그리고 그는 미간을 찌푸린 채 오른손으로 가슴을 가볍게 두드리며 돌아섰다.

- 왜? 어디 아파! 안 좋으면 좀 쉬어. 청원에 있는 올리브 05를 보낼게. 교도소서 나온 지 몇 시간 됐다고…….

수연은 올리브 07의 뒷모습을 바라봤다. 왠지 불길한 예감이 들었다.

- 덕분에 푹 쉬고 나왔는데 일해야지.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이세벽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장편과 단편 소설을 씁니다. 종종 시도 씁니다. 때로는 노래도 만들고(작사,작곡, 편곡) 있습니다. 필요하면 그림도 그립니다.

333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올리브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