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성환 Jan 20. 2023

고객을 두 번째에 둬라

리드 호프먼, 마스터즈 오브 스케일

링크드인 창업자 리드호프먼의 기업문화 구축에 대한 조언


발전시킬 수 있을 만큼 똑똑한 문화를 구축하라. 

모든 IT기업에서는 ‘제1원칙 사고(가장 근본적인 것에 집중하는 사고)’를 하는 사람들을 뽑아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이들은 맹목적으로 지시를 따르거나 유효성이 증명된 프로세스를 고수하는 대신 끊임없이 “회사를 위해 무엇이 최선인가?”, “다른 방법으로 할 수 없을까?”를 고민할 것이다.


고객을 두 번째에 둬라. 

직원들에게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직원들이 올바르게 일을 함으로써 서로에게 모범이 되는 ‘직원 우선’ 문화를 만들 수 있다면, 이는 결국 고객이 점점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얻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문화를 표현할 방법을 찾아라. 

기업 문화를 정의하는 것은 결국 기업가의 비전과 가치관이다. 직원들이 당신의 마음과 머릿속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당신이 생각하는 문화가 어떤 것인지 이름을 붙여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초창기 직원들을 공동설립자로 여겨라. 

초창기 직원들이 회사의 문화와 분위기를 만든다. 기업 문화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자질과 원하지 않는 자질을 정의하고 이를 채용 면접에서 지원자의 문화적 적합성을 판단할 때 가이드로 활용한다.


관점의 다양성을 고려하라. 

사업 초창기부터 관점의 다양성을 고려해 직원들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나중에는 그럴 기회가 없을지도 모른다. 관점의 다양성이 없는 조직을 만든다면 당신의 시야는 좁아질 것이고 변화가 없는 안갯속에서 길을 잃게 될 것이다.


리드 호프먼, 마스터즈 오브 스케일 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