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션표 seanpyo Dec 27. 2018

15박 16일 유럽여행, 유래일 패스 사용 팁


유레일패스를 이용해 15박 16일 간 다녀온 유럽 가족여행 팁을 공유합니다.




우리는 유레일로 4개국 8개 도시를 다녀왔습니다.
런던 - 파리 - 바젤 - 루체른 - 밀라노 - 베니스 - 피렌체 - 로마

유레일패스로 유럽 내에서 거의 모든 열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고속 열차 또는 야간열차, 그리고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내의 열차는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단체여행, 6월에서 9월 사이 성수기 , 인기 노선의 경우에는 특히 열차 좌석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 방법은 유레일 웹사이트에서 예약하는 방법(유레일 웹사이트에서 유레일패스를 구매한 경우에만 해당)과 여행사를 통해 대행하는 방법, 현지 기차역에서 예약하는 방법 등 다양합니다. 여행 중에 일정을 변경하고자 할 때는 현지 기차역에서 하곤 했지만 가장 편리한 옵션은 Eurail.com을 통한 예약입니다.  







우리가 런던에서 로마까지 이동한 내용을 요약해 드립니다.




런던 - 파리 

런던에서 파리로 운행하는 유로스타는 레일 플래너 앱을 통해 예약했습니다.



파리 - 바젤 - 루체른

파리에서 바젤까지 운항하는 TGV는 현지 기차역에서 예약하였으나 바젤에서 루체른 구간을 운항하는 열차는 별도의 예약 없이도 탑승 가능합니다.(다만 성수기 여행 시에는 대행사를 통하거나 혹은 유레일패스 구매 시 사전에 예약 서비스를 이용해 미리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 테제베(TGV), 탈리스(Thalys) 열차, 일부 도시 간(Intercitè) 열차와 파리-프랑크푸르트 이체에(ICE) 열차 등에서는 유레일패스 소지자가 구매할 수 있는 좌석 수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 열차들은 최대한 일찍 예약하실 것을 권합니다.


☆ 유레일 여행 전 필수 예약이 필요한 열차 확인하는 방법

레일 플래너 어플을 다운로드해 여행하고자 하는 열차 구간을 검색한다. Reservation Compulsory 표시가 있다면 사전예약 필수 (아래 그림)


유레일 웹사이트 내 유레일 여행 계획 > 열차 시간 찾기에서 여행하고자 하는 열차 구간을 검색합니다. 




예약 표시 해석

•Required / Mandatory(예약 필수): 사전예약 필수

•Recommended(예약 권장): 반드시 예약이 필요하진 않지만 쉽게 만석이 되는 열차이므로 예약 권장

•Optional(예약 가능): 사전예약이 필수는 아니나 확실한 좌석 점유를 원한다면 예약이 가능한 열차

•None(표시 없음): 사전예약 불필요





루체른 - 밀라노

루체른과 밀라노를 직행으로 연결하는 EC 열차 탑승하였으며 chiasso - Milnao 구간에 대한 예약이 필요, 트렌 이탈리아 웹사이트를 통해 사전 예약했습니다.






밀라노 - 베니스, 베니스 - 피렌체, 피렌체 - 로마


이탈리아 내 열차는 레일 플래너 앱을 통해 예약하거나 현지 기차역에서 예약 또는 트렌 이탈리아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 외 소소한 팁


이탈리아 내 열차 셀프서비스
유레일패스를 유레일 웹사이트에서 구매하거나 이탈리아 국내 구간을 운항하는 열차를 탑승하시는 경우 유레일 웹사이트 내에서 셀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E-티켓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열차 탑승 시간 3시간 전까지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차역 라스트 미닛 예약
일반적으로 탑승 열차의 최대 1시간 전에서 3개월 이내 사이에 열차 예약이 가능합니다. 기차역에 국제 열차 티켓 데스크나 셀프서비스 기계 혹은 유레일 지원 사무실이 있습니다. 결제는 현금 또는 신용카드로 가능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출발 시간 기준 최대 1시간 전까지 예약이 가능하지만, 좌석이 매진될 수 있으니 가급적 미리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화예약
대부분의 야간열차 및 고속 열차는 전화예약이 가능합니다. 여행 출발일로부터 3개월 전부터 최대 1주 전까지 예약이 가능하며 우편으로 영업일 기준 5일 내 배송됩니다. 




레일 플래너 앱을 통한 예약

유럽 내 일부 열차는 레일 플래너 앱을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독일과 스웨덴 열차
이탈리아 국내선 열차
프랑스 국내 테제베(TGV) 열차 그리고 탈리스(Thalys) 열차
유로스타(Eurostar) 열차 (런던과 유럽 대륙을 연결)
글레이셔 익스프레스 – 스위스
 



아이와 유럽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와거닐기 영상




인스타그램 팔로우하세요!

www.instagram.com/seanpyo


매거진의 이전글 1,000개의 계단을 올라 만나는 울루 템부롱의 밀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