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우 Sep 01. 2023

해야 할 일, 하지 말아야 할 일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는 매일같이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지죠. 그 속에서 보고, 듣고, 느낀 영감을 기록합니다.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이른바 Startup of the day, SOTD)



오늘은 한 지인(몽시님)께서 추천해주신 영상을 나눠드립니다. 트위터와 스퀘어의 창업자 잭 도시(Jack Dorsey)의 2013년 강연 영상입니다. BZCF 비즈카페 유투브 채널에서 영상을 보기 쉽게 정말 잘 번역해 주셨습니다. 덕분에 이런 명강의를 쉽게 볼 수 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zMYIeWOac88


본 영상은 나의 성공, 건강함, 리더십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잭 도시의 인사이트가 가득합니다. 본 유투브 영상 댓글에서 @Dawon_이라는 분이, 본 영상을 정말 잘 요약해서 남겨주셨는데요. 아래는 그분의 요약본입니다. 평소 나를 점검하는 체크리스트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더십 아래 좋은 팀 만들기  

1 먼저 퍼포먼스의 평가 기준을 세워야 한다. (기준을 세울 땐 먼저 무엇이 팀의 생산성에 도움이 되는 일인지를 정의해야 합니다.)

2 팀원들에게 기준과 결과에 대한 높은 기대를 투명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3 팀원들에게 그들의 업무 전문성과 높은 책임감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있음을 명확히 애기해야 한다. 

4 팀 내 통용 기준과 방법론과 별개로, 팀원들에게 가치와 철학을 명확히 알려주어야 한다. 

5 팀원들의 관계와 확장성 집중해야 한다. 조직을 넓힐 연결고리를 찾아야 한다. 

6 조직과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 능력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기대치를 정해야 한다. (팀을 만들 때 각 팀원에게 요구되는 능력에 대해 명확한 기준과 기대치를 갖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팀은 외부의 기대치에 끌려다닌다.)  


빌의 리더가 되기 위한 12가지 법칙    

1 스스로에 솔직하라.  

2 탁월함을 추구하라.  

3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4 항상 준비하라. 운은 준비의 결과다.   

5 디테일을 중시하라.  

6 항상 잘 정리하라.  

7 본인의 일에 책임감을 가지라.  

8 항상 멀리 보라. 눈 앞을 보는 건 쉽지만 멀리 보는 건 어렵다.  

9 항상 공정하라.  

10 쉽게 변치 마라.  

11 유동적으로 생각하라.  

12 여러분 자신을 믿어라.  

13 리더가 되어라.    


피해야 할 2가지 법칙  

1 조급함을 드러내지 말라.  

2 과도한 위임은 오히려 적극성에 방해된다. 

3 사사건건 트집잡고 싫증나게 하지 말라. 

4 적극적으로 파벌을 형성하지 말라.  

5 상사 혹은 부하와 인간관계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말라.  

6 퍼포먼스에 대한 냉정한 평가를 하고, 무사안일주의 직원을 곁에 두지 말라.  

7 채용에 노력을 기울여라. 

8 기본적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하지 말라.  

9 책임을 회피하고 열심히 남탓을 하지 말라.  

10 일터는 치열하다는 편견을 버리고 직원들에게 편안하고 재미있는 일터를 만들지 말라. (재미와 긴장은 정반대에 있다.)    


패튼 장군이 군대를 운영할 때 지킨 5가지 원칙을 통한 올바르게 조직을 운영하는 법    

1 비난보다 칭찬을 하라.  

2 조직 구성원에게 행동 및 임무 전후에 해당 임무의 목적과 성취를 상기시켜라.  

3 자부심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디테일과 서로 간의 존중을 바탕으로 한 원칙을 세워라.  

4 군인들은 명확한 예시와 목소리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해야 한다.  

5 장군은 항상 작전에 선봉에 서야 한다. 뒤에서 말만하지 말고 직접 보여 줘라.  

6 초임 장교에게 너무 많은 책임에 매몰되게 말라. 특히 형식적인 훈련과 리포트, 혹은 명령을 지양하라.  

7 여러분 스스로나 조직이 성공함으로써 찾아오는 승자 효과를 항상 경계해야 한다.    


승자효과 방지하는 방법  

1 작은 성취와 성공을 다같이 축하함으로써 모두가 그 일에 주도성을 갖고록 하라.  

2 짧은 시간이라도 서로를 격려하라.  

3 지나친 갈채를 경계하라.  

4 처음 성공을 거둔 직원을 다시 일에 집중하도록 만들 계획을 세우라.  

5 성공에 다다르지 못하게 한 실수에 집중하고 개선이 필요한 구체적 상황을 직원들에게 명확히 설명하라.  

6 쉽게 만족하지 말라  

7 본인 성과와 능력에 대한 자만심에 빠지지 말라. 변화가 필요할 때는 과감하게 변화해야 한다.  

8 시간을 투자해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그 교훈을 어려운 결정의 순간에 활용하라.  

9 정상에 선다면 무엇이든 잘 될 거란 착각에 빠지지 말라. 오히려 여러분의 일을 더 힘들게 한다.  

10 숙달은 목적이 아닌 과정임을 이해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중기부 24년 예산 엿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