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Nov 29. 2018

RCS 가 뭐길래?
두 공룡은 손을 잡는가?

RCS. 무엇이길래 구글과 삼성은 협력을 진행하는 것인가?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카카오톡·라인 등의 메신저 플랫폼이 출시됨에 따라서 많은 사용자는 SMS/MMS 보다는 메신저를 중점적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근래에는 많은 서비스가 SMS/MMS 를 통해서 알림을 보내주기보다는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해서 알림을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런 현시점에 아주 오래전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져버린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활성화를 위해서 지난 9월 12일, 구글과 삼성전자가 협업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이 RCS 라는 메신저가 뭐길래? 구글과 삼성은 협업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을 진행하는 것일까요?


RCS 는 Rich Communication Services의 약자로 기존의 SMS/MMS 와 달리 우리가 지금 흔히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라인 등의 채팅 플랫폼처럼 고해상도 사진 및 대용량 파일 공유, 그룹 채팅, 메시지 읽기 및 위치 파악, 화상 통화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글로벌 표준 통신 규격입니다.



Google Jibe


2008년 Release 1 이 발표되었으며, 문자 메시지를 넘어서 모바일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설계된 서비스로, GSMA 표준 규격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사용자들은 이동통신에 가입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전 세계 사람들과 메신저 같은 메시지전달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Jibe


이와 관련해서 Google Jibe 홈페이지에서 B2C(Business to Consumer) 관련 영역을 보게 되면 위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소비자는 제공자의 번호를 신뢰할 수 있는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 정보 및 추천 제안 등을 확인하고 이를 선택해서 결제 진행까지 즉각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메시지를 바탕으로 하는 메신저 역할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가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진행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메시지 서비스를 통해서 바로 진행해서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고 하는 것들이 국내에선 지금 당장 되는 것들이잖아?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 앱들이랑 무슨 차이가 있어?


국내 시장 같은 경우 카카오톡이 메신저 서비스를 사실상 독점하고 있으며, 선물하기, 쇼핑하기, 카카오페이 등의 서비스를 통해서 RCS 로 가능한 서비스를 사실상 다 지원하는 상태입니다. 

즉 사실상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기본 시스템에서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존 메신저 서비스 같은 경우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서비스 가입을 진행해야 하지만, RCS 서비스 같은 경우 통신사업자의 메시지 서비스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통신서비스 가입과 동시에 즉각적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국내시장에서 이통 3사가 RCS 통신 규격에 맞추어서, GSMA 공통 브랜드 명칭인 Joyn 이랑 이름을 달고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시해서 진행했었으나, 사용자의 관심을 받지 못한 채 2015년 말 서비스 종료되었으며, 카카오톡 및 라인 등의 메신저 플랫폼이 지속적인 대중의 지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외 같은 경우 RCS 서비스가 활성화되기도 전에 페이스북 및 왓츠앱 등의 메신저 플랫폼이 대중의 지지를 받으며 부상하여 RCS 로 가능한 서비스들에 대해서 다 지원하는 상황입니다.



사실상 메신저 플랫폼들에게 시장 대다수를 빼앗긴 힘든 상황인데
왜 RCS 서비스 협업을 진행하는거지?


이러한 상황에서 RCS 협업 파트너십을 진행하면서 활성화하려는 이유는 미래 사업 발굴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는 상당히 필요성이 높으며, 구글 및 삼성의 공통된 경쟁사인 애플 같은 경우 자체 메신저 솔루션인 아이메세지를 통해서 쏠쏠한 재미와 AR 이모지 등으로 기술 고도화를 계속해서 진행하는 상태입니다. 즉 데이터를 수집하고 경쟁사와 경쟁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 과정에서 GSMA 에서 지속해서 부활을 시키고자 하는 RCS 는 활성화에 있어서 손쉽게 통신사들에게 협력을 구할 수 있으며, 구글은 RCS 를 지원하는 자체 메세지 애플리케이션으로, 삼성전자는 각국의 이통사들에 납품했었던 RCS 서버 솔루션 및 Galaxy 제품으로 이미 어느 정도 협력에 있어서 충분히 협업하기 좋은 이해관계인 상태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를 바탕으로 협업 파트너십이 진행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기존 메시지 서비스보다 향상되고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메시지 통신 규격인 RCS 에 대해서 두 공룡이 협업을 진행하기로 한 만큼, 생각보다 빠른 결과로 RCS 가 우리 생활 전반적으로 빠르게 번져 나갈 것이라 생각하며, 이 결과물이 앞으로 어떠한 사용자 경험을 받게 될 것인지 큰 기대를 하게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폰 노치 1년, 얼마나 많이 사용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