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Nov 05. 2019

잘만 CNPS10X OPTIMA II 쿨러 간단 후기

잘만테크에서 나온 타워형 CPU 쿨러에 대한 간단한 후기

 이번 글에서 살펴볼 제품은 잘만 테크에서 나온 CNPS10X OPTIMA II CPU 쿨러입니다. 지난 7월 초 살펴봤었던 CNPS9X OPTMIA의 후속 제품으로 TDP가 180W에서 200W로 늘어났고, 샤크 핀 블레이드에서 듀얼 블레이드 구조로 변경된 제품입니다. 거기에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서 화려한 스펙트럼 RGB LED를 적용하여 레인보우 튜닝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나와 기준으로 현재(19년 11월 4일) 약 2만 8천 원 정도로 최저가가 형성되어 있는 가성비 제품인데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서 '잘만테크주식회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서 작성되었습니다.





기술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박스를 열어보자



박스 패키지 형태는 기존의 CNPS9X OPTMIA와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전면에는 제품명과 본체 이미지가 있으며, 좌측 하단에 이번에 추가된 스펙트럼 RGB LED 표기가 있습니다.




측면을 살펴보면 왼쪽에는 제품의 상세 사양이 적혀있으며, 오른쪽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스펙트럼 RGB LED, 듀얼 블레이드 팬, DTH)이 적혀있습니다. 자세한 상세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상기해둔 기술사양을 확인해주세요 :)




박스를 열어보면 역시 사용자 설명서가 가장 먼저 반겨주네요.

한 번 구성품을 다 꺼내보겠습니다.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20 x 120 x 25 mm 듀얼 블레이드 LED 쿨링팬

히트싱크

인스톨 키트

사용자 설명서





제품 살펴보기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듀얼 블레이드 LED 쿨링팬입니다.


상어 꼬리처럼 날개 곳곳에 돌기가 나있던 샤크 핀 블레이드와 달리 듀얼 블레이드 팬은 크고 작은 날개가 이중으로 구성되어 있는 임펠러 구조의 쿨링 팬으로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풍량을 늘려서 고효율의 쿨링 성능을 제공해줌과 동시에 소음을 억제시켜 저소음 환경을 제공해주는 잘만 테크의 특허 기술 쿨링팬입니다.


12V 0.2A를 사용하며 4핀으로 커넥터에 연결됩니다.




히트싱크는 검은색의 플라스틱 커버가 알루미늄 히트 싱크를 감싸고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구조는 기존의 CNPS9X와 큰 차이점이 없네요.




이에 따라서 쿨링팬은 나사로 설치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으며 핀 클립 방식으로는 고정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고로, 앞뒤에 모두 팬을 설치하는 쌍 팬 구조는 할 수 없습니다.


히트싱크 상단에는 무지갯빛으로 빛나는 스펙트럼 RGB LED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펙트럼 RGB LED는 3핀 커넥터에서 2핀만 사용해서 전원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베이스는 4개의 U자형 구리 히트파이프가 프로세서의 히트 스프레더에 직접 맞닿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장착할 때는 꼭 부착되어 있는 보호비닐을 제거해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니 꼭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필자는 깜빡하고 제거 안 했다가 2번이나 재설치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조립을 해보자



CNPS10X의 설치는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장착 난이도가 조금 있지만, 사용자 설명서에 각 컴포넌트에 따른 설치 방법이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어 차근차근 보고 진행하면 문제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본 글의 사진은 AMD 컴포넌트이지만 설명은 전체 공통으로 작성합니다.




먼저, 각 컴포넌트에 맞는 클립을 히트싱크에 고정 나사를 풀고 끼워 넣은 뒤 꽉 조아서 고정해줍니다.




그다음, 백 플레이트와 사이드 캡, 너트, 스탠드오프(Intel)/로딩 블록(AMD)를 조립해서 메인보드에 고정합니다.


* 여담 *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백 플레이트 고정을 양면테이프로 붙이는 것이 끝입니다.

보다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도록 앞뒤로 볼트 너트를 통해서 잡아주었으면 더 좋고 설치 난이도 역시 많이 낮아졌을 것 같습니다.




CPU 히트 스프레더에 서멀 페이스트를 잘 발라줍니다.


기본 구성으로 제공되는 서멀 페이스트가 안정적인 열전도 성능을 가진 ZM-STG2M입니다.

고로, 따로 서멀 페이스트를 준비할 필요 없이 꼼꼼하게 짜내서 사용합시다.




백 플레이트에 맞추어서 브래킷에 나사를 끼워 넣고 조아서 히트싱크를 고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나사를 조아서 쿨링팬을 고정해주는 것으로 설치가 마무리됩니다.

쿨링 팬은 방향이 있으니 공기가 흐르는 방향에 맞추어서 잘 보고 장착해주세요 :)




조립 후 전원을 넣어보니 정상적으로 잘 돌아갑니다.





측정을 해봅시다!



성능 측정은 LinX v0.9.5 (AMD)와 HWINFO64를 통해서 진행했습니다.

총 30분 동안 LinX를 구동했으며, HWINFO64를 통해서 온도 데이터 변화를 기록하고 그 결과를 그래프로 그렸습니다.


CPU Clock : Max 3.2Ghz

최저 온도 30.1℃ / 최고 온도 50.0℃


CPU가 풀 로드 된 이후로 온도가 약 48~50℃까지 올랐으며 그 이상으로는 오르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LinX 구동 이후에는 최저 30.1℃를 기록했으며 평균적으로는 32~33℃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쿨러 사이즈가 크다 보니까 여러모로 쿨링 성능에 있어서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LinX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쿨러 RPM이 최대치로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들려오는 소음은 거의 느끼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케이스 팬의 소음이 조금 더 크게 느껴질 정도로 상당한 정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며



 잘만의 CNPS10X OPTIMA II CPU 쿨러,


 스펙트럼 RGB LED를 통한 레인보우 RGB 튜닝과 듀얼 블레이드 팬으로 저소음과 동시에 풍량을 늘려서 고효율의 쿨링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는 괜찮은 CPU 쿨러였습니다. 이전 제품인 CNPS9X OPTIMA 하고 비교해보았을 때도 장점이었던 저소음 고효율 쿨링 성능을 그대로 잘 살리면서 동시에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서 개선이 잘 된 가성비 제품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스펙트럼 RGB LED 효과가 너무 빠르고 난잡하게 계속 바뀌고 있다는 점일까요? 요즘 많은 케이스들이 강화유리나 아크릴을 통해서 안에서 내부를 볼 수 있는데.. 너무 빠르고 난잡하게 바뀌고 있다 보니까 되려 정신 사납고 눈 아프다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차후 제품에서 꼭 개선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본 글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서 '잘만테크주식회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서 작성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만 EcoMax 600W 83+ 간단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