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Nov 17. 2019

커세어 CX750 NEW 브론즈
광부 에디션 간단 후기

채굴장에서 열심히 일한 광부, 이제 집에서 구른다(?)

 최근 새로운 데스크톱을 구성하면서 예상했었던 것보다 전력을 더 많이 사용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기존 사용하고 있던 파워로는 부팅 과정에 있어서 약간의 지장이 있을 정도로 다소 부족함이 있었고 더 높은 전력을 제공해주는 파워가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커세어에서 나온 파워서플라이, CX750 NEW 브론즈를 하나 구해왔습니다. 그런데.. 새 제품을 구매한 것은 아니고 중고 거래로 물건을 가져왔는데, 무려 채굴장에서 열심히 채굴하던 광부 에디션입니다.







기술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커세어 CX750 NEW 브론즈(이하 CX750)의 하우징은 검은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중앙에는 커세어 로고가 있으며, 이물질 유입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그릴 망이 있고 그 뒤로 120mm 쿨링팬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측면에는 CX750 표기 스티커가 붙어있으며, 포인트 컬러는 회색입니다.




바닥면에는 인증정보와 함께 입출력 정보 등 제품에 대한 상세 사양과 서비스 엔지니어 이외에는 커버를 열지 말라는 안내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후면에는 세로로 고정되어 있는 파워코드와 스위치 그리고 작지만 촘촘하게 되어있는 벌집 배열 통풍구가 있습니다. 벌집 패턴은 내부 열기를 잘 내보낼 수 있으면서 잘 찌그러지지 않는 구조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력 케이블은 하나의 원형 구멍을 통해서 각각 묶음 및 슬리빙 처리가 되어서 나오고 있습니다.


케이블 종류는 24핀 메인보드 전원 케이블 x 1, 4+4핀 CPU 전원 케이블, 6+2핀 PCI-E 전원 케이블 x 4, SATA 케이블 및 IDE 4핀 케이블이 각각 8개씩 있습니다.





성능은 어때?



성능 측정은 가장 먼저 파워서플라이 테스트기를 통해서 전압 출력 확인입니다.

12V1 = 11.9V / 12V2 = 11.8 / -12V = 11.9 / 5VSB = 5.0V / 5V = 4.9V / 3.3V = 3.3V


± 5% 이내의 전압 출력을 보여주고 있지만, 12V 전압 출력이 조금 떨어진 상태로 보이는데.. 사용하다가 너무 크게 출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A/S 등으로 손을 한 번 봐야 될 듯합니다.




OCCT 및 HWINFO64로 파워서플라이 테스트 및 전압 변화 기록해본 결과는 상당히 괜찮습니다.

CPU 사용량이 급격하게 올라가도 안정적으로 전압 출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채굴장에서 열심히 채굴하던 것을 중고로 구해온 것이다 보니까 성능 출력에 있어서도 조금이나마 불안정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꽤나 안정적이어서 마음에 듭니다.





마치며



 커세어 CX750 NEW 브론즈 광부 에디션을 한 번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광부 에디션을 중고로 가져온 것이다 보니까 효율에 있어서 많이 떨어져 있을지 몰라 걱정을 꽤 많이 했었는데 생각보다 상태가 괜찮아서 사용하는 데 있어서는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그대로 사용하다가 효율 상에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면 그때 가서 손 봐주어도 될 듯하네요.


 제품에 있어서는 모듈러 형식이 아니다 보니까 케이블 정리에 있어서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은 따로 말아서 정리해 두어야 되니 다소 아쉽기는 한데.. 그래도 모든 케이블이 슬리빙 처리가 되어있어서 정리하는데 선 세부 가닥들이 꼬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고, 정리에 있어서도 더 깔끔하고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괜찮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커넥터 단자부터 시작해서 제품 곳곳에 남아있는 먼지들을 깔끔하게 털어내서 깨끗하게 만드는 것뿐이네요. 이만, 먼지 깔끔하게 털어내고 조립하러 가봐야겠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소니 워크맨 NW-A55 간단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