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에 속성, 1990년 후반 일본 애니메이션 열풍과 함께 전 세계로 퍼져나간 상업적 기호 중 하나로 어떠한 대상의 특징에 대해서 특별한 감정을 품고 열광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로는 페티시(fetish)란 단어가 있으며, 애니메이션 등 서브컬처 장르에 있어서는 보급화되어있는 성공하기 위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에 속성 중에는 '네코미미(猫耳, ねこみみ, Cat Ear)', 우리나라 말로는 '고양이 귀' 속성이 있습니다. 인간 형태의 캐릭터가 고양이의 귀를 달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가 흔히 아는 것들 중 비슷한 것으로는 미국 플레이보이의 '버니 걸(Bunny Girl, 바니걸)'이 있습니다.
평소 IT 제품 리뷰나 칼럼만 주야장천 쓰던 사람이 갑자기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가? 이번 이야기에서 다루고자 하는 제품이 여러 모에 속성 중에서 '고양이 귀' 속상과 매우 관련이 깊은 헤드폰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Brookstone Wired Cat Ear Headphones'. 일반적인 헤드폰에 고양이 귀를 닮은 스피커를 부착한 제품으로 14년도 즈음 진행된 펀딩을 통해 공개되자마자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뭐.. 그래도 제품이 그렇고 그런 제품인지라 그동안 국내에서 구매를 하신 분들을 찾아보기가 꽤나 힘들었는데, 최근같이 게임을 즐기고 있는 형이 구매했다고 해서 잠깐이나마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한 번 가볍게 살펴보도록 하지요.
기술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헤드폰 오디오
20Hz-20KHz
임피던스 32옴
40mm 드라이버
고양이 귀 스피커 오디오
200Hz-18KHz
임피던스 4옴
32mm 드라이버
기타 사항
LED 라이트
게이밍 마이크
3.5mm 4극 케이블
제품 살펴보기
헤드폰 생김새는 일반적인 헤드폰과 동일한 구조에 고양이 귀 모양의 스피커가 추가됨으로써 상당히 독특해졌습니다. 그리고 하우징 부분과 고양이 귀 스피커에 청색 LED가 추가되어 있어 게이밍스러운 느낌을 같이 주고 있습니다.
오버 이어 타입의 헤드폰으로 귀를 덮을 수 있는 이어 패드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헤드폰과 비슷한 정도로 두툼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상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하우징 아래쪽에는 컨트롤 버튼과 3.5mm 입출력 단자들이 있으며, 바깥쪽에는 원형 LED 불빛이 강하게 비추어지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저렇게 불빛이 비추어지는데.. 과연 눈에 영향이 없지는 않을지 의문이 듭니다.
고양이 귀 스피커 부분은 우퍼 모양의 LED가 밝게 비추어지고 있으며, 주변에 타공이 되어서 내부 스피커의 소리가 들려오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사용성에 있어서는 이 외부 스피커가 '과연 괜찮은 것일까?' 의문이 상당히 많이 드는데.. 디자인에 있어서는 독특하다는 인상이 확 듭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 귀 헤드폰 같은 경우 헤드셋으로도 활용이 가능한데요, 3.5mm 단자를 통해서 별도로 외부 마이크를 부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서 일반적인 음악 감상보다는 게이밍에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추고 멋을 부린 헤드폰이라는 느낌이 조금 더 강하게 다가옵니다.
소리는 어때?
개인마다 느낀 점이 다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했구나! 참고만 해주세요 :)
연결 기기
삼성 갤럭시 노트 10+
EQ
언제나 그렇듯 FLAT
재생 음원 종류
FLAC 16-24bit / 유튜브 뮤직 & FLO 스트리밍
재생 음원 장르
K-Pop / 게임 / 드라마 / 애니 OST
고양이 귀 헤드폰의 소리는 고음에 있어서는 다소 감소가 있었으며, 저음과 보컬에 있어서는 강조가 잘 되어있었습니다. 해상력에 있어서는 그럭저럭 나쁘지는 않았지만, 악기 소리에 보컬이 조금 묻히는 감이 없지 않아 있었고, 약간 소리가 뭉개지는 듯한 느낌도 조금 들었습니다.
그래도 전반적인 소리에 있어서는 나쁘지 않고 준수한 수준은 됩니다.
그리고, 모바일 게임 플레이를 해보면서 여러 목소리를 동시에 들으며 게임 BGM을 들었을 때는, 사람 목소리 구분이 확실하게 잘 되어있어서 여러모로 게이밍에 적합하다는 판단이 많이 들었습니다.
마치며
개인의 취향에 맞추어서 독특한 모양으로 만들어진 헤드폰, 고양이 귀 헤드폰을 가볍게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모로 독특한 생김세와 함께 밝게 비추어지는 LED, 그리고 외부 마이크 확장 단자 덕분에 일반적인 음향 제품보다는 게이밍에 조금 더 최적화된 제품이란 생각이 많이 드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고양이 귀 모양의 외부 스피커에 있어서는 제 취향과 다소 거리가 멀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 헤드폰이라는 제품 구조상 도저히 왜 있는 것인지 다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그래도 독특함과 개성을 강조하는 데 있어서는 정말 효과적인 구조라는 생각이 많이 들며, 이런 쪽으로 취향이신 분들에게 있어서는 여러모로 개성 표현에 최적화되어있어서 관심이 많이 가실 듯합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귀 헤드폰 이야기를 마치며, 다음에 또 독특한 제품이 있다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에 도움을 주신 분 (감사합니다!)
- 컴터따윈콱부셔(K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