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Apr 09. 2019

애플은 언제 5G 아이폰을 출시할까?

5G 시대가 시작되는데 유독 조용한 애플, 언제 5G를 지원할까?


5G 통신이 시작되면서 많은 제조사에서 5G 스마트폰을 공개하는 요즘,

유독 애플은 5G 관련해서는 조용합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5G 모뎀 공급에 차질이 있는 애플


Apple's Plans to Release 5G iPhone in 2020 Could Be Stymied by Intel Delays

https://www.macrumors.com/2019/04/03/intel-delays-5g-iphone-2020/


Qualcomm and Samsung won't sell 5G modems to Apple

https://www.gsmarena.com/qualcomm_and_samsung_wont_sell_5g_modems_to_apple-news-36365.php




 애플이 5G 관련해서 조용한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위의 두 기사를 통해서 어림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맥루머스 기사입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인텔 5G 모뎀인 XMM 8160의 개발이 지연되고 있으며, 2020년 출시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사실상 2020년까지 아이폰에 탑재가 불투명해진 상황입니다.


 두 번째로 GSM 아레나 기사의 내용을 살펴보면, 퀄컴은 애플과의 특허 전쟁으로, 삼성은 엑시노스 5100 5G 공급 수량으로 인해서 거절한 상황이며, 다른 선택지로 화웨이의 Balong 5000, 미디어텍(MediaTek)의 Helio M70, 스프레드트럼(Spreadtrum)의 UniSOC가 있지만.. 화웨이는 Kirin과 같이 자사 칩셋을 판매하지 않으며, Spreadtrum은 진행 상황 불투명, 미디어텍은 아이폰에 탑재하고자 출하 시점을 6개월이나 앞당기고 있다고 하지만, 애플의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인텔 → 5G 모뎀 출시 지연

퀄컴 → 특허 분쟁

삼성 → 공급 수량 못 맞출 것 같아 거절

화웨이 → 판매 안 함

미디어텍 → 기준 미달

스프레드트럼 → 진행 상황 불투명


 사실상 5G 모뎀 수급에 있어서 사면초가인 상황입니다. 2020년부터 모든 제품을 자체 칩셋으로 바꾸면서 통신 모뎀도 자체 개발 칩셋으로 바꾼다는 루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개발 기간이 꽤나 걸릴 것으로 추측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언제부터 투입될지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어떠한 형태로 흘러갈까?


 5G 모뎀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현 상황에서, 애플의 5G 지원 아이폰 출시는 어떠한 형태로 흘러가게 될까요? 지금까지 나온 정보들을 바탕으로 몇 가지 경우의 수를 추측해보았고, 가능성 높다 생각되는 순서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인텔의 5G 모뎀이 출시 및 원활하게 공급될 때까지 5G 지원 아이폰을 출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제 막 5G 시장이 시작되는 상황이라 아직까지 지원되지 않는 국가 및 지역이 대다수인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서 보다 많은 시장에서 5G를 지원할 때까지 기다린다는 이유로 출시하지 않고 기다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초기 점유율 및 인지도를 크게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플만의 특출난 서비스와 함께 아무리 콘크리트라 불릴 정도로 단단한 팬덤을 가진 애플이라고 하지만, 많은 제조사들에서 공격적인 마케팅과 함께 5G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현시점에서 5G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및 인지도에서 적지 않은 타격이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두 번째는 기준을 낮추어서 미디어텍 칩셋을 사용하는 방안입니다. 아무리 기준 미달이라고 하지만, 출하 일정을 6개월이나 앞당기면서 아이폰에 탑재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미디어텍입니다. 이를 고려해서 기준을 어느 정도 낮추어서 공급받고, 아이폰에 탑재해서 출시하는 방향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생각되지만, 그동안 애플의 행보를 보았을 때,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선택했었기 때문에 전자에 비해서 다소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됩니다.


 세 번째는 다소 높은 가격을 치루더라도 삼성 칩셋을 공급받는 방안입니다. 삼성전자 같은 경우 5G 모뎀을 현재 자사 제품에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상황이라, 제품 공급 수량을 맞추는데 차질이 있을 것 같아 거절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다른 한편으로는 가격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거절했을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전자일 경우면 힘들겠지만, 만약 정말 가격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거절한 경우라면, 충분히 다시 이야기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며, 이때 가격 협상이 상대적으로 애플에게 불리게 될 가능성이 다소 높다고 생각되며, 울며 겨자 먹기로 다소 가격이 높더라도 칩셋을 공급받게 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마지막으로 퀄컴과의 특허 분쟁을 종결하고, 퀄컴 칩셋을 사용하는 방안이 남아 있지만.. 이 경우는 상당히 희박하고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특허 분쟁이라 사실상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언제 5G 지원 아이폰이 출시될까?


 지금까지 나온 정보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우의 수를 추측해보았습니다. 그럼 5G를 지원하는 아이폰은 언제쯤 출시될까요?


 다양한 추측 중에서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인텔과 손을 잡는다면, 5G 모뎀 출시 지연 문제가 어떻게 해소되는가에 따라서 나뉠 것이라 생각됩니다. 만약 5G 모뎀 출시 문제가 생각보다 빠르게 해소되어서 2019년 말에 공식적으로 5G 모뎀이 출시된다면, 2020년에는 5G를 지원하는 아이폰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지연된다고 하더라도 2021년에는 출시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다음으로 오게 되는 미디어텍 그리고 삼성과 손을 잡을 경우, 미디어텍은 기준이 어떻게 되느냐, 삼성은 가격 협상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갈라질 것이라 판단되며, 둘 중 하나라도 잘 이루어진다면 당장 2019년에 출시되는 아이폰부터 5G를 지원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며, 늦어도 2020년에는 5G를 지원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정리해보면.. 정말 빠를 경우 2019년, 늦어도 2021년까지는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며, 적어도 2020년 안에는 출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빨리 나왔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 5G 통신망이 완전히 구축되지 않은 것을 고려했을때, 조금이나마 늦더라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때 나와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괜히 서둘러봤자 불안정하다면 좋을 것은 없잖아요 ㅎㅎ


 고로, 언제 출시되어서 우리가 만나볼 수 있을지는 추세를 계속 살펴보면서 확인해보도록 하며, 이만 추측을 마치고 글을 마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통신 3사, 5G 요금제 최종 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