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갈 때 노트북을 들고 간다면 짐을 챙기는 데 있어서 가장 귀찮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저는 아무래도 노트북 충전기를 이야기할 것 같습니다. 요즘 노트북 충전기가 아무리 경량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아직까지 크고 아름다운 충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 많을뿐더러.. 일단 충전기를 하나 더 챙겨야 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귀찮은 짐입니다.
이러한 불편함 속에서 정말 다행인 점은 요즘 출시되는 노트북들 대다수가 USB Type.C 포트가 있다면 USB-PD 충전을 지원해주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즉, 무겁디무거운 노트북 충전기와 스마트폰 충전기를 각각 챙길 필요 없이 동시에 USB-PD와 QC3.0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만 있으면 된다는 것이지요.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제품은 이에 있어서 특화되어있는 제품입니다.
바로 주연테크에서 출시된 QC3.0 & USB-PD 캐리밥 충전기입니다. 다나와 기준(2019.06.10)으로 최저가 23,900원에 판매되고 있는데..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리밥의 기술적 주요 특징을 이야기하면 QC3.0과 USB-PD 동시 출력을 지원하는 점입니다. 충전하는 기기가 어느 정도까지 지원되는가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QC3.0으로는 최대 18W, USB-PD로는 최대 30W 출력으로 고속 충전 또는 전원 공급할 수 있습니다.
캐리밥의 패키지는 검은색을 바탕으로 은박을 통해서 포인트를 주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충 보고도 QC3.0과 USB-PD를 지원한다는 것을 바로 알아볼 수 있도록 패키지 전면에 은박으로 표기되었습니다.
측면에는 특장점인 QC3.0 & USB-PD, 33W 출력, 퀵 차지, 스마트 IC, USB Type C 가 적혀있으며,
뒷면에는 제품의 상세 정보들과 인증정보가 간략하게 정리되어있습니다.
패키지 구성품은 캐리밥 본체와 함께 패브릭 재질의 고급 USB C to C 케이블이 들어가 있습니다.
캐리밥은 별다른 곡선이나 꺾임이 들어가지 않고,
모서리 부분에 라운드 처리만 되어있는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별다른 모양이나 무늬가 들어가 있지 않으며,
중앙에 로고와 함께 "USB-C Quick chage 3.0" 문구로 퀵 차지 3.0이 지원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주고 있습니다.
로고가 있는 면의 대칭면에는 제품 입출력 정보 및 제조사 그리고 각종 인증 정보가 프린트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진에 적혀있는 정보가 잘 보이시지 않는다면, 제품 입출력 정보는 상기의 기술사양을 참고해주세요 :)
출력 부분을 살펴보면 QC3.0의 녹색 컬러링에 깔 맞춤한 USB Type-A 포트와 함께
USB-PD 출력을 위한 USB Type-C 포트가 있으며, 그 사이로 충전기 상태 정보를 나타내는 LED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마감 퀄리티도 상당히 괜찮고, 디자인도 심플한 것이 꽤 좋습니다.
더군다나 직육면체 디자인에 그렇게 크지도 않다 보니 보관 및 휴대에 있어서도 깔끔하게 가능합니다.
캐리밥에는 패브릭 재질로 되어있는 고급 USB C to C 케이블이 같이 동봉되어있습니다.
보통은 USB C to C 케이블보다는 USB C to A 케이블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USB C to C 케이블, 그중에서도 패브릭 재질의 고급 케이블이 들어가 있는 것이 참 마음에 듭니다.
케이블 길이는 약 1m 정도이며, 케이블 굵기는 약 4mm 정도로 상당히 빳빳하고 튼튼합니다.
단자 쪽 마감도 보면 튼튼하고 쉽게 꺾이지 않도록 되어있어서 상당히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C 3.0 과 USB-PD 충전 테스트는 테스트기와 함께 갤럭시 노트 9, SKY 보조배터리 63W, 갤럭시 S8 플러스로 진행했습니다.
먼저 갤럭시 노트 9에 QC 3.0을 물려보았습니다.
USB 테스트기로 출력되는 전압 및 전류를 측정해보니, 9.11V x 1.64A = 14.9W로 고속 충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SKY 보조배터리 63W에 USB-PD 연결을 진행해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14.8V x 1.91A = 28W로 USB-PD 최대 출력인 30W에 거의 근사한 값으로 고속 충전이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 노트 9에 QC3.0을, 갤럭시 S8 플러스에 USB-PD를 물려서 충전해보았습니다.
QC3.0 포트는 9.13V x 1.25A = 11.4W, USB-PD 포트는 5.06V x 1.87A = 9.46W
합산 20.86W로 최대 수치인 33W 출력만큼 사용되지 않았지만 두 기기 다 QC3.0과 USB-PD로 고속 충전이 진행되었습니다.
심플하고 휴대하기 편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최대 18W 고속 충전을 제공하는 QC3.0과 최대 30W 고속 충전을 제공하는 USB-PD가 듀얼 포트로 구성되어있어서 최대 33W까지 듀얼 고속 충전이 가능한 주연테크 캐리밥 충전기, 구성품으로 같이 포함되어있는 패브릭 재질의 고급 USB C to C 충전 케이블까지, 구성품도 알차고 성능도 알찬 충전기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제품이 그리 많은 것은 아니지만, 하나 둘 물려서 충전을 해보니 상당히 빠른 속도로 충전이 진행되어서 금방 충전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용 중인 보조배터리(USB-PD를 통한 충전 지원) 중 하나가 일반 충전기에서 충전하면 거의 하루를 충전해야 됐는데, 캐리밥 같은 경우 USB-PD로 30W 출력이 가능하다 보니 상당히 빠른 시간 안에 충전이 완료되었습니다.
여러모로 충전과 휴대에 있어서 상당히 만족스러운데, 혹여나 제품 사용에 이상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하드웨어 보증 1년에 전국 곳곳에 서비스 센터가 있는 주연테크이다 보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주연테크 QC3.0 & USB-PD 33W 캐리밥 충전기(PA33)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본 리뷰는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서 "(주)주연테크"에서 제품을 제공받아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