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Jun 18. 2019

WINCO USB-PD & QC3.0 충전기

카페 공동구매로 구매한 USB-PD 충전기 리뷰

 오랜 기간 함께 해온 기기들이 점점 사용할 수 없게 되어감에 따라서 새로운 기기들로 그 자리를 메꾸어 나가다 보니 USB-PD 충전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하나 둘 늘어갔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자연스럽게 USB-PD 충전기가 필요로 하게 되었지만, 딱히 마음에 드는 제품이 없어서 지갑을 열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카페 공동구매로 USB-PD 충전기를 진행하게 되었고, 이참에 사야겠다는 생각으로 구매했습니다.







기술사양


 WINCO 충전기의 기술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많은 USB-PD 충전기들과 마찬가지로 Type-A 포트를 통해서 QC3.0을 지원해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전체 출력은 최대 63W로 USB-PD 최대 45W, QC3.0 최대 18W를 지원합니다.





개봉


패키지는 하양 바탕에 투명 플라스틱으로 제품 본체가 바로 보이는 형태입니다.


위쪽으로는 전체 출력과 QC3.0, USB-PD 충전이 된다고 적혀있으며

아래쪽으로는 제품명과 함께 USB Type C to C 케이블이 포함되어있다고 적혀있습니다.



뒷면에는 당연하다시피 제품의 특징 및 정보와 함께 인증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박스를 열어서 구성품을 다 꺼내보겠습니다.



패키지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체

USB C to C 케이블

사용설명서





살펴보기


WINCO USB-PD 충전기의 전체적인 생김새는

가로보다 세로가 긴 직육면체로 모서리는 모따기 및 라운드로 마감되어있습니다.


무게가 약 180g 정도 되는데..

들어보면 생각보다 묵직하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오른쪽 면으로는 USB-PD Charger가, 왼쪽 면으로는 WINCO 로고와 함께 QC3.0이 그려져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입출력 정보를 포함해서 제품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제품 정보가 적혀있는 곳 옆으로 틈이 보이는데.. 떨어지지는 않겠지만 알게 모르게 눈에 거슬립니다.



출력 포트가 있는 부분은 USB Type-C, 상태 LED, USB Type-A 순으로 배치되어있으며,

USB Type-A 포트는 QC3.0에 맞추어서 주황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쪽 부분 사진에서도 보이시겠지만,

약간의 스크래치가 있는 것이.. 마감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액세서리


WINCO USB-PD 충전기에는 PVC 재질로 굵기 4mm 길이 1.2M 정도 되는 USB Type C to C 케이블이 벨크로 케이블 타이에 감겨서 동봉되어있습니다.


선 굵기도 있고 끝부분 마감 처리가 잘 되어있어서 꺾이는 문제없이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 전송은 테스트해보지 않았지만 5Gbps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충전

USB-PD와 QC3.0 충전 테스트는 테스트기와 함께 갤럭시 노트 9, SKY 보조배터리 63W로 진행했습니다.



먼저 테스트기로 USB-PD 포트에서 SKY 보조 배터리를 연결해서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20.07V x 1.42A = 28.49W로 고속 충전이 진행됩니다.



두 번째로는 QC3.0에 갤럭시 노트 9를 연결하여 측정했습니다.

결과는 9.46V x 0.67A = 6.3W로 고속 충전이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USB-PD 포트에 SKY 보조배터리를, QC3.0 포트에 갤럭시 노트 9를 연결해서 측정했습니다.

USB-PD에서는 20.08V x 1.33A = 26.7W, QC3.0에서는 9.42V x 0.73A = 6.87W로 충전됩니다.


제가 들고 있는 SKY 보조 배터리 같은 경우 입력이 USB-PD로 최대 60W까지 지원되는 제품인데 약 26~29W 사이 대역 출력으로 끝마치는 것이 다소 아쉽습니다.


적어도 USB-PD 단독 연결에서는 최대 수치인 45W까지 나올 것을 기대했었는데 말이지요.





마치며..


 WINCO USB-PD 충전기를 살펴보면서 드는 생각은, 몇몇 부분에 보이는 스크래치부터 시작해서 틈까지.. 마감에 있어서는 솔직히 아쉽습니다. 이 정도 마감 품질은 공정 과정에서 조금만 더 신경 쓰면 깨끗하게 잡아질 수 있는 마감이다 보니 아쉬움이 큽니다.


 그러나 충전에 있어서는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USB-PD 충전에서 최대 출력으로 충전되는 것은 보지 못했지만, 일단 배터리가 생각보다 많이 충전되어있어서 과충전 되지 않도록 조절이 진행돼서 그런 것으로 보이고, 나중에 배터리를 방전시키고 난 다음 충전하면 최대 수치까지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USB-PD와 QC3.0 충전을 다른 기기들을 통해서 진행해보니 부족함 없이 괜찮았고요.


 마지막으로 구매를 진행하면서 뒤늦게 알게 된 정보가 이 제품이 한때 노이즈로 이야기가 나왔었던 PD BOY와 동일한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검색해보고 문의해서 알아보니까 노이즈가 개선된 제품이 나왔고, WINCO USB-PD 충전기도 노이즈가 개선된 버전이라고 합니다. 보다 확실하게 신뢰를 가지려면 사용하면서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지금까지 리뷰를 적으면서 사용하고 있을 때, 고주파 음이 없는 것으로 봐서는 별다른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로, USB-PD 충전기가 필요로 하다면 한 번 검토해보시길 추천드리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닐킨 갤럭시 S8+ 카본 파이버 케이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