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B Jan 24. 2024

광알못이 알아보는 앱 광고 (1)

광고 수익화가 뭔가요?

회사에서 광고로 돈을 벌고 싶대요!


최근에 취미를 약간 붙이기 시작한 롤과 관련된 서비스 opgg에도 광고가 있다. 접속하면 전면 광고가 자동으로 나오는 방식.

어느날 회사에서 이렇게 앱에 광고 붙여서 돈을 벌자는 얘기가 나옵니다.

이제 막 유저도 많아지고 지표도 올라오면서 매출이 늘고 좋지만! 일도 계속 많아져서 너무 바쁜데… 광고를 해본 적이 없으니 담당자도 없고 누군가는 해야 하는데… 이럴 땐 항상 PM(이라고 쓰고 잡부를 의미)이 나서죠.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추상적으로 유튜브를 시청할 때 나오던 광고를 떠올리게 됩니다. 그런거 하려면 트래픽도 엄~청 많아야 할 것 같고 광고주도 따로 영업해야 할 것 같고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닐 것 같다는 불길한 생각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우리 PM에게는 최고의 무기 벤치마킹이 있습니다.

다른 서비스들은 어떤 형태로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을까요? 서비스별 비즈니스 구조에 따라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몇 가지 케이스가 있습니다. 훨씬 더 많은 케이스가 있겠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몇 가지 사례를 가지고 3개로 분류해봤어요.


1. 중개 플랫폼 서비스

배달의민족, 지그재그처럼 대표적으로 사장님과 고객을 이어주는 플랫폼 서비스에요. 이들은 기본적으로는 거래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면서 추가로 사장님들께 광고비를 받고 고객 접근성을 높여주는 방식으로 광고 수익을 창출해요.

 

2. 커뮤니티 서비스

직장인 특화 커뮤니티 블라인드, 대학생 특화 에브리타임 같이 특정 집단 중심의 커뮤니티 서비스에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광고 지면에 이 집단의 성격에 적합한 광고를 게재하죠.


3. 기능 특화 서비스

알라미, 카카오톡 등과 같이 사용자의 습관을 지배하는 서비스에요.


배달의민족과 지그재그는 아래 이미지처럼 자체 광고 시스템을 통해 사업자들로부터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요.

배달의 민족 광고 상품
지그재그 광고 상품

일련의 활동을 광고 수익화(Ad Monetization)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말 그대로 광고 게재를 통해 우리 회사가 돈을 버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위 사례가 모두 광고 수익화에 성공한 서비스들이라고 볼 수 있겠죠.

우리는 광고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해 대표적으로 두 가지 옵션을 고려할 수 있어요.   

자체 광고 상품 개발

외부 광고 플랫폼 활용

각 방법은 확실한 특징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형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2번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근데 그거… 우리도 할 수 있는 건가요?

도입하고 운영하기까지의 과정 자체는 1번 방법보다 2번 방법이 ‘압도적’으로 쉽습니다.

업체를 찾아서 가입 혹은 계약 후 해당 업체에서 알려주는 SDK 설치 가이드 문서를 따라 코딩만 하면 끝이에요.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광고 시장은 이런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모비인사이드에서 발행한 국내 디지털 광고 생태계 지도

광고에 조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 그림이 익숙하실 거에요.이 그림에 나온 플레이어만 해도 총 289개라니, 참 복잡하죠.


광고는 기본적으로 특정 제품(혹은 서비스)을 홍보하고 싶은 광고주가 사람이 많이 몰린 장소(매체사)에 돈을 주고 일정 기간 제품을 홍보하도록 의뢰하는 구조입니다.

초기 거대 기업 위주로 돌아가던 디지털 광고 시장에 플레이어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광고주와 매체사가 파편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광고주는 적절한 매체사를 찾아나서는 데 자원을 사용해야 했고, 매체사는 광고 지면을 계속 운영하기 위해 광고주를 영업해야 했습니다.


이를 도와주기 위해 광고주와 매체사를 한 데 모은 애드 네트워크가 탄생했습니다. 이들은 애드테크를 통해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 효과와 비용 관리를, 매체사 입장에서는 적절한 광고 노출과 광고 수익 측면을 관리해주기 시작했습니다.


놀랍게도 같은 방식으로 애드 네트워크가 많아지면서 애드 네트워크를 한 데 모아 관리하는 미디에이션 플랫폼까지 생겨났습니다. 

다시 말해 미디에이션 플랫폼은 여러 Ad Network, Ad Exchange를 한 데 모아 관리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미디에이션 플랫폼은 대체로 애드 네트워크 중에서 규모가 있는 몇몇 업체들이 운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배경 정도만 간략하게 알고 계신다면 다음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수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 섹션이 이 거대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왜 나왔는지는 다른 글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정리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그럼 이제 어떻게 하면 될까요?

그럼 이제 저희가 신경써야 할 것은

1. 적절한 미디에이션 플랫폼과 애드 네트워크를 찾아 우리 서비스에 연결하고

2. 우리 서비스에서 어디에 광고 지면을 할당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국내에는 애드 네트워크 업체가 거의 없어서 앞으로 애드 네트워크를 사용하실 때 대부분 글로벌 서비스를 이용하시게 될 거에요.

더 찾아보면 많이 나오겠지만, 우선 대표적인 미디에이션 플랫폼과 애드 네트워크를 몇 개 알려드릴게요.

이들만 알아도 거의 80% 이상은 커버가 가능하답니다.


미디에이션 플랫폼

구글 애드몹 - https://admob.google.com/
메타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 - https://www.facebook.com/audiencenetwork/
앱러빈 - https://www.applovin.com/ko/ 
아이언소스 - https://www.is.com/ko/


애드 네트워크

구글 애드몹 - https://admob.google.com/
메타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 - https://www.facebook.com/audiencenetwork/
앱러빈 - https://www.applovin.com/ko/
아이언소스 - https://www.is.com/ko/
Inmobi - https://www.inmobi.com/
카카오핏 - https://adfit.kakao.com/info
Xandr - https://about.ads.microsoft.com/en-us/solutions/xandr/xandr-premium-programmatic-advertising
Magnite - https://www.magnite.com/
YieldMo - https://yieldmo.com/
애드콜로니 - https://www.adcolony.com/


1️⃣ 우선 미디에이션 플랫폼으로 사용할 서비스를 하나 선택해주세요.

미디에이션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유는 애드 네트워크를 두 개 이상 사용할 경우 애드 네트워크의 광고 효율을 미디에이션 플랫폼에서 한번에 관리할 수 있고, 이렇게 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두 개 이상의 애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무리 구글 애드몹 같이 글로벌 대기업이어도 모든 광고를 다 커버할 수가 없고, 광고의 단가가 애드 네트워크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우리(매체사) 입장에서는 더욱 단가가 높은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이라 어려우시다면 하나의 애드 네트워크로 먼저 시작해도 됩니다. 미디에이션 플랫폼은 나중에라도 시작할 수 있거든요. 먼저 하나의 애드 네트워크만 먼저 사용해보시면서 이해도를 높인 다음 미디에이션 플랫폼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이제 미디에이션 플랫폼을 선택하셨다면 가입 후 가이드를 따라 SDK를 설치해주세요.

가입하고 해당 업체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만 따라가보셔도 됩니다. 어려우시다면 구글에서 검색하면 친절한 한국인들이 자세하게 설명해놓은 글들이 많이 있을테니 잘 따라하실 수 있을 거에요.


3️⃣ 광고 세팅을 완료했다면 이제는 광고 지면과 노출 빈도를 설정해야 합니다.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앱 곳곳에 광고 지면을 범벅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광고 수익 극대화를 위해 광고를 너무 많이 배치하면 사용성을 크게 해치게 되어 유저들이 떠나갈지도 모릅니다.

어느 수준으로 광고 지면을 설정해야 할지 밸런스를 잡아가는 작업도 꽤 중요한데요, 이 작업들을 하다보면 이렇게 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드는 순간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적정 수준은 서비스마다의 플로우와 데이터에 따라 적용할 점이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에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기는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에게는 훌륭한 벤치마킹 사례가 있기 때문에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조금 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배너 광고 중심으로 광고 매출을 극대화한 서비스 ‘알라미’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https://www.mobiinside.co.kr/2023/04/07/mobiscape-6/

애드테크 용어집

https://brunch.co.kr/@igaworks/2

Mediation과 Waterfall, Weigh

작가의 이전글 롱블랙(콘텐츠 구독) 뜯어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