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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직한 인사선배 Nov 08. 2023

6. 일 쫌 하는 사람들의 기본원칙

핵심 3가지


[취업 = 직장생활을 통한 성장] 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 학업, 휴식 등의 다양한 선택지 중에서 기왕 취업을

선택했다면 몸 담은 회사에서 조금이라도 성장하는 길을

택하시길 추천해요. 직장에서의 성장과 성취가 여러분 본인만의 컨텐츠가 되고 경쟁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의 길 : 큰 고민 없이 출근시간에 출근하고, 퇴근시간에 퇴근하는 삶인 것 같습니다)   


제가 깨달은 몇 가지 노하우공유해 볼게요.

일을 쫌 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기도 합니다. 일을 잘하는 사람들이 임원도 되고 나중에 본인만의 무언가를 잘 만들어가는 걸 목격했기에 독자분들께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1. 바로 일하지 마세요. 20분간 하루를 계획하세요. 



출근하면 바로 컴퓨터 켜고, 이메일 답장부터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요. 답장을 쓰시면 조금 뒤에 또 답장이 오고, 그 소통에 점점 빨려들어가게 됩니다. 그 소통이 A급 주제면 그나마 괜찮은데 우선순위가 아닌 B급, C급 업무가 많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내가 업무를 주도하지 못하고 업무에 질질 끌려갑니다.


일잘러들은 아침에 기상해서 하루를 계획하거나, 늦어도 업무 시작전에 하루를 계획합니다. 계획을 어떻게 하느냐도 정말 중요한데요. 할일을 쓰고 마는 게 아니고, 시간대별로 구체적으로 씁니다. 심지어 이동시간도 계획하고, 이동시간에 들을 음악이나 유튜브 영상도 계획해요.


써보시고 계획하며 하루를 살아보세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가장 중요한 것부터 하는 것 입니다. 사소한 것들부터 처리하고 중요한 것을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업무계획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성장계획도 꼭 넣으세요. 성장계획 아니어도 됩니다. "점심시간에는 해외주식 투자해두기"등 본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면 됩니다. 계획이 성공적이었다면 Routine 화하는 스킬도 있는데 추후 기회가 되면

언급해 보겠습니다.



2. 프로젝트 한다는 느낌으로 일해 보세요.



주어진 일을 하나씩 쳐내는 것도 직장생활 일부지만,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하고 가설을 세워서 하나씩 실행해보는 방법으로 일하는 습관이 꽤 중요합니다. 왜 중요한지 말씀 드려보면,


여러분의 업무영역 가운데 "이건 쫌 아닌데?회사에 도움이 안 되는데? 더 좋은 것이 있는데?"라는 생각이 드는 포인트가 있을 거에요.


그 부분을 '현상'으로 놓고, 현상의 root cause 를 찾아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습관을 들여보면 확실히 남들과는 다르다는 평을 듣습니다. (맥킨지 7스텝을 검색해 보세요)


위와 같이 일하기 어렵다면 현재 본인의 업무를 매뉴얼화 해서 잘 기록해 두는 것도 좋아요. 본인 스스로 업무 정리가 돼서 속도가 빨라질 뿐만 아니라, 후배나 팀원이 들어오면 바로 건네주며 함께 생산성을 올릴 수도 있어요. 이렇게 일 하시는 분들은 결국 다 소문이 나고 드러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경험들을 STAR 형식으로 정리해 두시면 Semi 경력기술서가 됩니다. STAR는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의 약자인데요. 취업 , 면접을 준비하신 분들은 많이 들어보신 구술 기법일 겁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정리/기술 형식은 STAR를 뒤집은

R, A, S, T 입니다. 결론인 결과부터 정리해두고 그것을

위한 나의 상황과 액션을 적는 것인데요. 결과도출을 위한

나의 행동이 적절했는지 돌아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상황과 상태를 구별하고, 관리하세요.



상황이란 내가 쉽게 바꿀 수 없는 환경을 말합니다.

직장상사, 직장내 직무, 직장의 시스템과 문화 등이죠.


상태란 마음을 달리 먹으면 컨트롤이 가능한 내적 영역입니다. 직장 생활하시면서 현타가 올 때가 있을 거에요. 그때마다 현타의 원인/포인트가 상황인지 상태인지 구별을 꼭 해보세요. 상황이라면 그것이 바뀌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상황 때문에 좌절하기보다 내 상태를 바라보고 묵상을 먼저 해보세요.


버티거나, 웃어 넘기거나, 직면해서 이겨내거나. 다 괜찮습니다. 다만, 일 좀 하는 분들은 상황에 좌절하기 보다는 내 업무와 내 성장을 지향하며 상태를 잘 관리합니다. 일희일비하지 않고 조용히 일하며 상황도 바뀌는 것을 기다리며 헤쳐나가는 것이죠.


상황이 도저히 견디기 어렵다면 직장을 옮기면 해결되지만,

바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내 상태부터 들여다보고 최대한 성장에 초점을 두며 잘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해 보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3가지 원칙으로 말씀드렸어요.

직장생활은 '노예생활' 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인생의 여러 선택지 중 직장생활을 선택한 것은

본인이 어떻게 꾸려가느냐에 따라 정말 다른

결과들을 내는 것 같습니다.


자신만의 '직업'을 가진 '직업인'이 되기도 하고,

회사 안에서 중심이 되는 '중역'이 되기도 하죠.


나름의 방법대로 성장을 하는 것입니다.


성장하는 일잘러의 스킬은 참 다양합니다.

그런데 시간/업무/상태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했기에 요약해 본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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