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임채민 세바시 에디터, 채민씨 브런치 작가]
올해를 보내며 많은 일이 있었다. 좋았던 일도, 슬펐던 일도, 힘이 났던 일도, 힘이 들었던 일도. 이맘때만 되면 우리는 새해 계획을 세운다. 세운 것 중 대부분은 몇 년 동안 지키지 못한다. 그렇게 생각하면 새해 계획이 허무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내년엔 많은 계획을 세우진 않으려 한다. 10가지 목표를 세워 9가지를 실패하기 보단 꼭 지켜야 하는 한 두 가지만 지키려고 한다. 10년 가까이, 실패만 했던 새벽 기상을 성공하려 한다.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어서라기보다 해야 할 일을 할 시간이 아침 뿐이기 때문이다. 나 혼자는 안 될 거라는 게 확실하기에 모임을 꾸려서 예치금을 걸고 같이 도전해볼까 생각 중이다.
실패를 견디고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의 특징
많은 이들이 새해 계획으로 꼽는 것은 운동, 영어 공부일 것이다. 한창 동기부여가 될 1월이 지나면 금방 빠지겠지만. 그래도 계속 나아가려면 실패와 도전의 반복에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이때 가장 필요한 건 낙관적인 태도이다. 다시 도전하면 된다는 마음을 가진 사람
각자가 가진 관성을 이겨내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를 이겨내려면 실패를 겪고 성장통을 견뎌야만 한다. 실패에 좌절하지 않으려면 '관점' 혹은 '태도'가 달라야 한다. 낙관성, 성장형 사고방식, 자기 효능감 등이 필요하다. 이를 기르려면 2가지가 필요하다.
첫째는 '작은 성공'의 경험이다
실패를 거듭하다 보면 내가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사라지기 쉽다. 이럴 땐 작더라도 성공의 경험을 자주 하는 게 필요하다. 영어 공부가 목적이라면 영어 공부를 매일 못 하더라도 학원에는 빠지지 않기 또는 영어 단어 1개 외우기. 헬스를 하는 게 목적이라면 정한 날에 운동하지 않더라도 헬스장에 가기만 하는 정도로. 그마저 힘들다면 매일 팔 굽혀 펴기 1회를 하는 정도로. 이렇게 해선 실력이 늘지 않지만 계속 해낼 수 있는 자기 믿음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작은 성공은 원하는 습관 들이기에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둘째는 감사하기다
감사는 여러 심리적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현재 상황을 낙관적으로, 좋은 쪽을 바라보게 해 준다. 감사하는 사람은 실패를 만나도 다시 도전할 수 있다. 도전 자체에 감사하니 실패에서 좌절감을 덜 얻고, 다시 할 용기가 생길 수 있다.
감사를 습관적으로 하면 이런 '낙관성'이 생긴다. 감사 습관을 들이는 데는 여러 방식이 있다. 매일 감사할 것을 3가지 적거나 감사 톡방을 만들어 하루 한 번 감사할 것을 서로 말해주는 방식도 있다. 감사하기를 작은 성공과 엮어 습관으로 만들면 자기 효능감 등을 만들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작은 성공'과 감사 습관을 통해 삶이 바뀐 분의 이야기를 소개하려 한다. 만화 <카드캡터 체리>의 성우로 알려진 문선희 강연자는 암 선고를 받게 되었다. 에너지가 넘쳤던 사람이지만, 암이라는 절망적인 소식과 실제 병세로 인해 에너지가 많이 사라졌다고 한다.
그녀는 먼저 자기에게 힘을 주는 다양한 방법을 찾았다. 그녀에겐 여행이었다. 힘이 들 때 각자에게 맞는 방식으로 힘을 채워야 한다.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재밌는 영화를 보거나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을 만나거나 운동을 하거나.
힘을 얻은 문선희 강연자는 감사하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했고, 삶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졌다. 작은 성공과 감사하기를 한 번에 습관으로 만든 그녀는 지금까지 좋은 에너지를 유지하며 건강하게 살게 됐다고 한다. 그녀가 알려준 감사 습관 들이기는 무척 쉬우면서 실용적이었다. 한국어로 말해도 떨렸을 이야기를 영어로 말할 수 있던 건,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있기 때문이다.
올해도 세운 새해 목표가 또 실패하더라도, 내년엔 다시 한 번 더 시도해보자. 끝내 이루지 못한다 하더라도 결국 나아질 수 있을 것이다. 꼭 목표를 세우지 않고, 목표달성을 하지 않는다 해도 감사하는 습관이 있다면 나쁠 것이 없다. 삶이 항상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 무너지지 않을 힘을 줄 수 있으니깐.
문선희 강연자의 이야기를 지금 (자막을 켜고) 들어보자. 그녀에게 작은 성공과 감사하기를 한 번에 이룰 수 있는 감사 습관 만들기를 배워보자. 15분 동안 잘 배운다면 힘든 시간이 와도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