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소유 Nov 04. 2019

정해짐에 대하여

2주년, 결혼기념일 단상

어른이 된다는 것은 인생의 많은 것들이 정해진다는 뜻이다.


하얀 도화지에 태어난 날과 시 만을 쓰고 삶을 시작한 나는 그곳에 나의 상처들을 쓰고,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쓰고, 내가 사귀었던 남자들을 쓰며 어른이 된다. 애석하게도 이미 쓴 것은 지울 수 없고, 하나도 빠짐 없이 내 안에 남는다. 모든 불확실성이 끝나고 내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새로운 가능성들이 닫히고 모든 것이 다 '정해져' 버리면 그때 비로소 죽음이 찾아오는게 아닐까.


내 삶에 있어 '결혼기념일'이라는 날은 10월 14일로 정해졌다. 몇 년 전 가지만 해도 나는 일 년 중 어느 때에 남편과 결혼기념일을 축하하는 저녁을 보내게 될지 알 수 없었다. 여름에 해변가에 나가 수영하는 모습으로 결혼기념일을 보내게 될지, 겨울에 눈을 맞으며 스케이트를 타는 결혼기념일을 보내게 될지 알 수 없었으나, 앞으로의 나는 어떤 결혼기념일을 보내게 될지 안다. 그것은 10월의 어느 날, 가을이길 바라지만 조금은 추울 수도 있는 그런 날일 것이다.




2019.10.14.

결혼 2주년 기념일에.

매거진의 이전글 삶,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