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시용 Mar 27. 2017

[고급 재테크 공부]
포트폴리오 의사결정 #3

주식은 어떻게 거래할까


브로커 & 딜러

딜러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또 한 명의 거래자다. 딜러는 어떤 매수자나 매도자의 거래에 대해서도 반대 포지션을 취함으로써 이익을 얻고, 이를 통해 유동성을 제공한다.

브로커 역시 교환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지만, 딜러와는 달리 거래자와 주인-대리인 관계(principal and agent relationship)를 가진다. 브로커는 거래자의 대리인으로서 활동하는데, 거래자(주인)의 최대 이익을 위해 행동할 법적 의무를 내포하고 있다. 거래자의 대리인으로서 대리인은 다음의 사항을 수행한다 :

- 체결 가능한 가격과 규모로 거래를 수행하고 거래자에게 조언한다.
거래 상대방을 찾는다. 브로커는 해당 거래의 반대 포지션을 취하는데 관심있는 잠재 거래 상대방과 지속적으로 접촉한다. 브로커는 딜러가 수행하는 역할처럼 거래 반대 포지션을 취하기도 한다. 이 개념은 브로커가 딜러가 되며 전형적인 매수자와 매도자의 역할을 뒤바꾸는 행위이므로 중요한 논점이 된다.
비밀을 보장한다. 만약 거래자의 의도가 다른 기업을 인수하기 위함이라면 다른 거래자들이 본인의 신원을 알기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리인으로 브로커는 거래자의 익명성을 보장한다.
- 기록 관리, 증권 보관, 현금 관리와 같은 기타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유동성은 딜러의 역할이므로 포함이 안된다.
시장을 지지한다. 특정 고객에게 직접적인 이익이 되지 않더라도 브로커는 시장 기능을 강화한다.




시장의 질(Quality)

증권 시장은 유동성(liquidity), 투명성(transparency), 거래의 확실성(assurity of completion)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시장은 앞선 요건들을 거래자들에게 제공하는가에 대한 성공 여부로 평가받아야 한다.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은 작은 bid-ask 스프레드, 깊은 시장성,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시장이 작은 스프레드를 가지고 있을 때 거래자는 거래를 더 자주하는 경향이 있다. 시장이 깊을 수록 증권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큰 규모의 거래를 할 수 있다. 자산의 가격이 내재 가치에 가깝게 머물러 있고 해당 내재 가치에서 벗어나는 변동성이 빠르게 적어질수록 시장의 회복 탄력성이 좋아진다.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에서 정보를 활용해 거래하는 거래자는 더욱 자주 거래하며 증권의 가격이 효율적이다. 유동성이 증가할 수록 증권의 유동성 위험 프리미엄이 낮아지면서 기업은 저렴하고 빠르게 자본을 조달할 수 있다. 유동적인 시장에서 투자자, 기업, 증권의 부는 증가한다.

시장이 유동성을 가지기 위한 몇가지 요소가 있다 :
- 풍부한 수의 매수자와 매도자가 있어서 거래자가 필요하다면 거래를 빠르게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투자자의 특성이 다양해야 한다. 만약 모든 투자자가 같은 정보, 가치 평가 방법(Valuation), 유동성을 가지고 있다면 매우 적은 수의 거래만 일어날 것이다.
- 접근성이 좋은 장소 또는 거래 시스템은 그 자체로 투자자의 활동과 유동성을 증가시킨다.
- 모든 투자자가 공평한 대우를 받을 수 있을 때 시장 참여자와 규제 당국의 신뢰도가 보장된다.

투명성이 있는 시장에서 투자자는 큰 규모의 비용이나 늦어짐 없이 사전적(Pre-trade) 정보와 사후적(Post-trade)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만약 시장에 투명성이 없다면 투자자는 시장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며 거래를 줄이게 된다.

시장이 거래의 확실성을 가지고 있다면 투자자는 거래 상대방이 거래 약정을 지킬 것을 확신할 수 있다. 이를 촉진하기 위해 브로커와 청산소는 양쪽 거래 당사자에게 담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시장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유동성, 투명성, 거래의 확실성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투명성과 거래의 확실성이 질적(qualitative)으로 평가된다면 유동성은 공시된 스프레드(quoted spread), 유효 스프레드(effective spread) 등으로 측정된다. 낮은 스프레드는 좋은 유동성과 시장의 질을 의미한다. 높은 bid-ask 규모(sizes)는 깊은 시장성과 좋은 유동성, 높은 시장의 질을 의미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급 재테크 공부] 포트폴리오 의사결정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