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gelman Oct 01. 2021

세젤만, 세상에 젤라또로 만들지 못할 것은 없다.

Smooth like butter, BTS 버터로 만든젤라또



BTS의 'Butter'가 5월에 출시된 노래이니 버터 맛 젤라또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6월쯤이겠다.

다른 유튜버들은 어떻게들 그렇게 관련 영상을 빠르게 만들어 내는지, 나는 생각을 하고도 레시피 짜는데 한 달이 지났고 영상을 찍는데 또 한 달이 걸리고 영상을 올리는 데는 또 한 달이 걸렸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데 또 한 달..)

만약, 만들었을 때 맛이 없었더라면 올리지도 않았을 영상이지만 3개월이 지났어도 올린 이유는 너무 맛있어 세상에서 사라지기엔 아깝기 때문이었다.





데이브 아스프리는 <최강의 식사>를 통하여 The bulletproof diet 시작을 알렸다. 나는 뒤늦게 그의 책을 접하게 되었는데 그가 기술한 다이어트 방법은 꽤나 혁신적이었다. 

아침에 일어나 버터와 오일을 탄 커피 한잔(방탄 커피)을 마시라는 것부터가 일반 상식과는 꽤 거리가 멀었다. 그 덕분에 너도나도 저탄고지를 따라 하게 되었고 그 때문에 한국에도 고메 버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자연스럽게 다양한 버터들이 본격적으로 수입되었고 레스큐어 버터도 그중 하나이다. 

올해 방탄소년단은 'Butter'라는 노래를 발매하며 레스큐어 버터를 이용하여 만든 버터 쿠키도 출시하였는데 이 굿즈는 가격은 말할 것도 없고 구하기도 어려워 맛을 보기는 불가능할 것 같다. 

대신 레스큐어 버터는 500g에 만원 정도만 지불하면 새벽 배송으로 배송되니 얼마든지 재료 삼아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볼 수 있다. 버터를 소재로 한 젤라또의 첫 번째 레시피는 철저하게 관리된 목초지에서 방목하여 키워진 소의 우유로 만든 고메 버터를 재료로 하여 만들어 보았다. 




재료: 

설탕 4스푼 

전분 1스푼  (감자, 고구마, 타피오카 전분 중 하나를 사용) 

우유 150g  (200ml 팩우유 기준 3/4 사용) 

연유 50g (4푼)

버터 40g  (레스큐어 버터는 25g 단위로 눈금이 있다. 두덩이 안되게 사용. ) 

휘핑크림 200g  (450g짜리 휘핑크림을 반통 정도 사용)

소금 두 꼬집 


만드는 방법:

1. 준비된 전분을 소량의 우유와 섞어 전분물을 만든다.

2. 설탕과 연유, 전분물을 모두 우유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1-2분 돌린다.

3. 준비된 버터를 전자레인지에 2분 돌린다. (버터가 모두 녹을 정도)

4. 소금 두 꼬집을 넣어 준 후 2번과 3번을 잘 섞는다.

5. 차가운 냉동고에서 30분간 식힌다.

6. 준비된 휘핑크림에 여러 번 나누어 섞어 준다.

7. 준비된 바트에 옮겨 담아 다음날까지 얼린다.

8. 냉동고 온도가 너무 낮아 완성된 아이스크림이 너무 꽝꽝 얼었을 경우 상온에 5분 정도 꺼내 두었다가 먹으면 한결 수월하다.


완성된 버터 젤라또는 핫케익, 크로플 등 다양하게 모두 잘 어울린다. 모쪼록 모두가 꼭 즐겨보았으면 좋겠다.

[세젤만] 세상에 젤라또로 만들지 못할 것은 없다. 

자세한 조리법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https://youtu.be/F50tjAFkdk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