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서비스 기획 취준 절망 편: 면접 준비 및 예상 질문

서비스 기획 직무 면접에서는 무엇을 물어보나요? 

최근 귀여운 후배가 같은 회사의 UX 라이팅 직무 면접을 본다며, 

면접 준비부터 면접 탈락 후 같이 대화를 나누면서, 제가 면접 준비를 하던 시절이 떠올랐습니다.

당연히 면접관 / 회사마다 물어보는 질문은 너무 제각각이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예상할 수 있는 부분도 있는 것 같아서 취준 시절의 저처럼 방황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정리해보았습니다. 



1. IT 업계 또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예시 질문은 아래와 같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떻게 IT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는지?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이 서비스의 경쟁사는 어디라고 생각하는지?

커머스, 메신저, 핀테크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가 있는데 왜 이 분야를 택했는지?


최근 저도 제 면접관이셨던 지금 제 상급자 분과 점심을 먹으면서, 제 면접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요, 제게 “체리님은 왜 우리가 IT 트렌드를 물어보는 것 같아요?”라고 물어보시길래 

제가 “관심 아닐까요”라고 말했더니, 끄덕이시면서 관심이 있어야 보통 더 오래, 재밌게 할 수 있는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저도 생각해보면, 일이 당연히 매일매일 즐거울 수 없지만 (요즘은 오히려 반대로 절망스럽기도 하네요ㅎㅎ), 관심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이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2. 기획 직무에 대한 이해도, 자질 또는 역량


이건 질문이 정말 광범위하게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제가 겪은 몇 가지를 경험해보면,   

~한 특성을 가진 서비스를 기획해야 하는데, 어떻게 시작할 것인지?

특정 분야에 대해 리서치를 해야 하면 어떻게 할 것인지?

~한 경험을 했는데, 왜 이러한 활동을 했는지? 어려운 점이 있었을 때 어떻게 했는지?


사실 면접관들이 물어보는 모든 질문이 2번 카테고리에 어떻게든 끼워넣을 수 있고, 특히 제가 준비한 마지막 질문은 꼭 서비스 기획 관련 질문은 아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질문은 제가 서비스 기획 관련 직무로 처음 면접 볼 때 받았던 질문 중 하나였는데요, 답변에서 제 성향 및 커뮤니케이션 방식 등을 다 이야기할 수 있었고, 실제로 제 대답에 만족하셨던 면접관님 덕분에 면접 분위기가 이 기점으로 좋아지고 결국 최종 합격까지 했었습니다.   


3. 과제에 대한 질문


지금 다니는 회사는 전환형 인턴 면접이어서 과제는 인턴을 합격하고 나서 진행했지만, 다른 회사들은 보통 과제를 먼저 주고 면접에서 과제에 대해 물어봤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과제에서 제가 기획한 포인트가 있었는데요, 이렇게 여쭤보셨어요.   

이런 기능은 사용자들이 쓰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 기능이 생긴 것을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어떻게 사용을 유도할 것인지?

이건 정말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지? (ㅎㅎ.. 이건 지금도 받는 질문인 것 같네요^^)


기획은 결국 타인을 설득하는 과정의 연속이기 때문에 준비한 과제에 대해 각종 why? 라는 질문을 논리정연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과님이 옆에서 본인의 경험을 공유해줬는데요!

과제는 조금 어그로를 끌어야 기업에서 궁금하기 마련이고, 10분 정도 늦게 과제 제출했는데 과제 전형을 붙은 적도 있어서 어느 정도 유도리 있게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하네요!


추가로 저는 중고신입이었기 때문에 당시 다니던 회사를 왜 떠나려고 했는지에 대해 물어보셨습니다.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다 상황이 제각각이실 것 같은데, 본인의 상황에 맞게 추가로 예상 질문을 미리 정리하면 훨씬 면접에서 더 자연스럽게 답변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쓰고 나서 보니 너무 당연한 이야기네요)



면접 준비하고 보는 과정은 너무 절망스럽지만,

결국 면접은 보면 볼수록 여유와 경험치가 생겨서 점점 나아지는 것 같아요!

다들 기획 과제 또는 면접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D

작가의 이전글 어떻게 UX까지 사랑하겠어, 브랜드를 사랑하는거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