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이 Feb 20. 2024

광고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아요?

성공 창업 알고리즘_023

광고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아요?

‘대표님, 이번 온라인광고는 어떻게 진행하시게 되셨어요?’

‘아, 그거요? 제가 아는 지인업체에서 페북광고를 했는데 바로 효과가 있었다고 해서요. 

그런데 왠지 우리하고는 안맞는지 반응이 영 별로네요...’     

픽사베이 이미지

왜, 항상 다른 업체는 되는데 우리는 안되는걸까?

그리고 우리하고 일하는 마케팅업체는 왜 제대로 안챙겨주고 연락할 때마다 이런저런 핑계만 대는걸까?


마케팅업체는 다 사기꾼인가?

이 질문에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왜냐면 마케팅업체는 스스로 움직이지 않는다. 

즉, 우리가 시키는 만큼 일한다고 보면 된다. 그러면, 우리가 제대로 못시키면?

그렇다. 그들은 일을 최소한으로 하는 경우를 컨설팅을 하면서 많은 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으로 그런 경우가 많다보니 마케팅업체에선 효율적?으로 일하면서 수익을 얻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곳저곳 업체들에게 전화로 광고를 하고, 효과가 안나면 돈 돌려준다는 마케팅업체.

과연 그 마케팅업체는 스스로 마케팅을 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마케팅효과가 나게 서비스를 잘하고 있다면 바이럴이 되어서 그런 전화를 돌리지 않아도 충분히 일감은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정도도 안되서 전화를 돌린다면? 그건 믿을 만한 마케팅업체라고 볼 수 없다. 

그들 스스로 먼저 마케팅과 서비스 품질을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또하나는 전화를 거는 많은 사람들은 실제 우리에게 마케팅을 진행하는 담당자가 아니다. 영업사원 또는 영업을 통해 커미션 수수료를 받는 사람인 케이스가 대부분이다.

즉, 우리가 계약하고 실제 마케팅을 진행할 때, 처음 계약까지 이뤄지기 위해 열심히 응대해주던 그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마케팅 담당자)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그들은 실무적으로 우리에게 요구하고 그 요청에 우리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홍보는 어려워진다.

그게 지인업체가 효과를 본 마케팅방법이라 할지라도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효과적이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이다.     


아래의 이미지는 네이버에서 ‘맛집’으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된 ‘광고’이다.

두 개 매장 중 여러분은 어디를 갈까?

아마도 멋지지만 리뷰 10개인 곳보다는 리뷰가 1000개가 넘게 달린 오른쪽 매장을 선택할 가능성이 훨씬 높을 것이다.

광고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리뷰와 같이 광고를 하기 전에 ‘고객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요소’를 준비하는 것은 광고효과와 고객전환율을 높이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이다.                                                            

네이버 지도 '맛집' 검색 결과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어떻게 광고를 해야 할까?

광고를 진행할 때 우리가 꼭 챙겨야 할 7가지 요소를 프로세스 단계별로 정리했다. 

1단계: 내가 모르면 당한다

 - 알아서 해주지 않는다. 경쟁업체 벤치마킹, 마케팅 연구를 통해 광고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자

2단계: 광고에 필요한 최소한의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 광고는 판매와 인지도 향상이 목적이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볼거리, 리뷰와 같은 요소 준비가 중요하다(자체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 정보 관리 포함)

3단계: 다양한 업체와 비교하고 결정한다

 - 연락오는 마케팅업체가 아닌, 홍보효과가 높아 인지도가 있는 업체 중심으로 기존에 진행한 성공사례를 확인하여 비교해서 업체를 선정한다

4단계: 계약기간은 짧게(3개월이하) 

 - 비싸더라도 계약기간을 3개월이하로 하고 업체의 대응과 광고효과 확인이 필요하다. 필요하면 2개이상 업체에 나눠서 광고를 진행하면서 비교하는 것도 좋다

5단계: 구체적으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요청한다

 - 마케팅업체와 광고 전에 사전미팅을 통해 광고 방향, 전환율 등 목표설정을 명확히 한다. 광고에 필요한 지원사항을 체크하고 제공한다

6단계: 진행과정을 체크한다

 - 광고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매월 보고서를 확인하고 기존 목표와의 차이를 파악한다(광고유입률 등). 개선점을 찾아 광고 수정보완을 요청한다

7단계: 잘하는 업체와 같이 간다

 - 광고 효과가 만족스러운 경우, 잘하는 업체와 지속적으로 계약하고 중장기적으로 광고파트너로 활용한다     


내가 모르는 마케팅을 도와줄 마케팅업체를 만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다.

내가 먼저 마케팅에 대해 배우고 또 잘하는 업체를 연구하고 작게라도 여러 광고를 하나씩 해보면서 우리에게 적합한 마케팅을 찾아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우리에게 맞는 마케팅업체를 찾는 것 역시 돈만 있어서 되는 것이 아닌, 위의 방법을 계속해 나가면서 가능한 일이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광고를 한다면, 우리는 지금보다 더 많이 ‘우리가 직접 할 수 있는 마케팅’을 해야 효과적으로 고객전환을 이룰 수 있는 것임을 잊지 말자.

자, 지금 바로 시작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