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H 우리 회사는 모여 앉아있는 자리 배치입니다. 각자의 자리가 있지만, 어느 순간부터 자연스럽게 모여 앉아서 업무를 하고 있어요. 컨설팅 업무 특성 상 회의가 자주 있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상황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모여 앉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모여서 업무를 하니 따로 앉아 업무를 할 때보다 더 친밀감이 생기는 것 같아 좋아요.
MS 두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회사의 업무 종류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모여 앉아 일하는 방식을 선호해요. 왜냐하면, 따로 앉아서 각자의 업무를 하는 경우에 서로의 업무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 알 수 없고,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소통 시간을 가지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에요. 모여 앉아서 업무를 한다면 모르는 부분이나 소통이 필요한 내용들에 대해서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아요.
JY MS의 의견처럼 회사의 업무 특징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주 업무가 같이 협업해야 하는 것이라면 모여 앉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주 업무가 협업보다는 개인적인 것들이라면 따로 앉는 게 좋겠죠. 우리 회사는 집단지성이 필요한 업무들이 대부분이라 특정 내용에 대한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을 듣고 보완해야 하는 상황이 많아서 모여 앉아 일하는 것이 더 좋았어요.
JC 앞의 분들 말에 동의해요. 수시로 소통할 일이 많으면 함께 모여 앉아 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고, 혼자 집중해야 하는 일이라면 칸막이가 있는 공간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가끔은 업무와 별개로 개인 성향이나 다른 상황들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얼굴을 마주하고 앉아 일 하는 것이 불편한 사람에게 무조건 하루 종일 붙어서 일해야 한다고 하면 그 사람은 스트레스 때문에 일에 집중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