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May 24. 2020

옆자리 선배가 발냄새가 심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MS       발냄새의 경우 당사자에게도 콤플렉스일 수도 있고 창피하게 생각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냄새를 언급하기보다 방향제를 선물하면 좋을 것 같아요. ‘여름이라 땀냄새가 많이 나는 것 같아 먼저 써봤더니 좋았다’라는 식으로 돌려서 이야기하면 기분 나쁘지 않게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해요.


EH       제가 발냄새가 있는 편이라서 상황이 상상이 가네요. 발냄새는 한 번 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당사자는 당황할 수밖에 없어요. 그러니 MS처럼 직접적으로 ‘냄새가 심하다’라고 말하기보다는 최대한 돌려 말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저는 ‘지금 어디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것 같다’ 이런식으로 말하여 발냄새가 나고 있는 상황을 간접적으로 알려줄 것 같아요.


JY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크게 두 가지일 것 같은데요. 하나는 선배에게 발냄새가 난다고 말씀 드리는 것인데, 이 경우 불쾌하지 않게끔 말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다른 하나는 제 자리에 좋은 향기가 나는 디퓨저를 둘 것 같아요. 발냄새를 디퓨저 향으로 차단하는 거죠.^^


JC        우회하지 않고 직접 말하는 것이 좋은데, 괜히 서로 마음 상할까봐 걱정이 될 것 같아요. 최악은 선배가 말을 듣고 기분 나빠서 더 냄새를 퍼트리는거죠. 그래서 소심한 저는 아무 말도 안 하고 그냥 피하기만 할 것 같아요. 어쩔 수 없이 말을 해야 한다면 우선 선배에게 나에 대해 피드백을 하나만 해달라고 정중하고 진지하게 부탁을 할 것 같아요. 일에 대한 것도 좋고 일반 생활이나 습관도 좋고요. 상처를 받지 않을 테니, 더 좋은 사람 또는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그러니 딱 하나만 피드백을 달라고 부탁하는거죠. 그러면 대화 내용의 속성 상, 그리고 경험 상 선배도 자기를 위해 피드백을 해달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럼 이 때 지금도 멋진데 발냄새 없애면 최고가 될 것 같다고 들어도 기분 좋은 아부를 하는거죠. 


~~~~~~~~~~~~~~~~~~~~~~~~~~~~~~~~~~~~~~~~~~~~~~

<<차이를 만들어내는 업무 기본기, '한 권으로 끝내는 OJT'>>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4717743


매거진의 이전글 리더가 개인 업무를 일처럼 요청해요. 어떻게 하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