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Jan 17. 2022

MECE의 꿈

MECE 워크북 중

화이트의 ‘네모의 꿈’을 들어보면 우리 주변에 온통 네모난 것들뿐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네모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MECE한 것들입니다. 왜냐하면 네모는 4개의 선과 꼭지점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제약이 있는 반면, MECE는 구성 요소의 개수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눈에 보이지 않는 것, 추상적이거나 개념적인 의미들도 MECE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네모난 것을 100개 발견할 수 있다면 MECE는 최소 1,000개 이상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MECE 숙련도를 높이는 방법은 평소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부단히 나눠보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밥 먹으면서도 흰 색의 쌀밥, 빨간 색의 국, 노란색의 나물, 검은색의 김 등 색으로 나눠보고 칼로리별로도 나눠보고 영양 성분별로도 나눠보고 중량으로도 나눠보는 것입니다.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도로에 보이는 자동차들도 제조 국가별, 배기량별, 브랜드별, 용도별, 번호판의 끝자리별로 나눠보는 것입니다. 이게 어려우면 앞서 언급한 ‘있다’와 ‘없다’의 2가지로 구분되는 것부터 시작해도 좋습니다. 안경을 쓴 사람과 안 쓴 사람, 시계를 찬 사람과 차지 않은 사람, 목걸이나 귀걸이 등 장신구를 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 등으로 이분화시켜 바라보는 것입니다. 


이와 같인 평소에 관찰할 수 있는 것부터 연습을 많이 하다보면 어느 순간 업무 관련 문제를 해결할 때도 MECE하게 생각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끝 -

<MECE가 뭐지?>

https://brunch.co.kr/@seigniter/261

<MECE가 유용해?>

https://brunch.co.kr/@seigniter/339


<MECE 연습을 쉽게 하고 싶다면?>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4717729


매거진의 이전글 조사/분석 때 MECE가 유용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